brunch

모바일 광고 생태계 지도, Mobiscape 3.1

by Mobiinside

대한민국 모바일광고 시장을 정리한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지난 버전(ver 3.0)을 발행하고 반년간의 국내 모바일광고 시장의 변화를 담았습니다.


‘모비스케이프 3.1’에는 총 318개의 플레이어가 소개됐고 이번 버전에서는 34개의 신규 플레이어가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alytics-Viewabilty 카테고리 추가


Viewability는 노출된 광고가 실제 유저들에게 보여졌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표 플레이어로 추가된 IAS, MOAT는 페이스북과 구글 등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협업하고, 하위 매체의 효율을 측정합니다. 현재 Viewability는 자가진단용(B2B) 범위에만 속해 있으며, 마케터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단계는 아닙니다.


# FMP 신규 파트너 추가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는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평가, 선정한 공식 파트너입니다. 페이스북의 시장 영향력은 아직까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FMP로 지정된 Nasmedia와 Targetbook, Appwhole 등이 해당 카테고리에 추가되었습니다.


# 리워드 앱(Reward App) 추가


최근 다양한 형태의 리워드 앱이 등장하면서 관련 플레이어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전과 달리 형태 또한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잠금 화면에서 광고를 시청하는 형태 외에 걸으면서 포인트를 적립하는 ‘만보기형’,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시간 동안 포인트 적립이 되는 ‘스마트폰 방치형’ 등이 대표적인데요. 이에 Cashwalk, 방치타임을 신규로 추가하게 됐습니다.


더 자세한 이미지를 위해서는 모비인사이드 사이트 참조 부탁드립니다.

기사 원문 바로가기: [인포그래픽]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 생태계 지도, Mobiscape 3.1

%EA%B4%91%EA%B3%A0-%EC%83%9D%ED%83%9C%EA%B3%84-%EB%9E%9C%EB%93%9C%EC%8A%A4%EC%BC%80%EC%9D%B4%ED%94%84-advertising-landscape.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블 어벤져스 '마블 퓨쳐파이트' 게임 앱 사용자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