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8월 한 달 간의 한국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번 달에도 ‘배틀그라운드’가 1위 자리를 사수하게 되면서, 네 달 연속 안드로이드 게임 카테고리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난달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었던 ‘의지의 히어로’ 또한 순조롭게 2위 자리를 지켜내었으며, TOP10에서 스포츠 게임으로는 유일하게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8월 확장팩을 새롭게 출시한 ‘하스스톤’도 오랜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퍼블리셔별 순위에서는 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세 달 연속 1위를 지켜내었던 PUBG CORPORATION의 기세가 한풀 꺾여, Supercell에게 다시 1위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출시 이후 네 달 연속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용자 감소 역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Supercell은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 등 대표작들의 사용자 규모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25위권 안에 새로이 모습을 드러낸 퍼블리셔는 15위의 VOODOO입니다. ‘Helix Jump’가 인기를 모으게 되면서 큰 순위상승을 이뤄냈습니다. VOODOO는 무려 40개 이상의 수많은 캐주얼 게임 앱들을 개발해 오며 글로벌을 장악해온 퍼블리셔인데요. 국내에서 주목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과연 국내에서도 글로벌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카테고리별 비율 그래프는 지난달에 비교하여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기세가 약간 꺾인 탓일까요? 액션 카테고리는 3위로 내려앉았으며, 아케이드가 1위를 탈환, 그와 함께 퍼즐, 캐주얼,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상승하면서 ‘배틀그라운드’가 등장하기 전과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녀 성비에서는 남성 사용자가 7월에 이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10대와 40대 사용자의 감소는 눈에 띕니다. 8월을 맞아, 방학이나 휴가로 인해 모바일에서 이탈한 것일까요? 이에 비례하여 여성 사용자의 비율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앱을 이용하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FIFA ONLINE 4 M by EA SPORTS™’의 활약에 힘입어, 남성 10대에서 스포츠 카테고리가 14.2%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액션 카테고리의 비율은 전체적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배틀그라운드’의 활성 사용자 감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예측됩니다.
기세가 다소 꺾였다고는 하나, ‘배틀그라운드’는 남성 40대를 제외하고는 1위를 지켜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지난달 새로이 모습을 드러냈던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10대와 20대의 지지를 받으며 상위권에 올라섰습니다. 이번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의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0대와 20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FIFA ONLINE 4 M by EA SPORTS™’는 사용자의 1/4가 헤비 유저로써, 일간 이용률이 약 44%, 월간 이용률은 약 91%에 이르고 있어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MAU 비율은 7월과 같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10대와 20대에서 시뮬레이션이 각각 1.9% , 2.7%나 상승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MAU TOP5 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여성 20대에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의 ‘고양이는 정말 귀여워’가 약 29계단을 상승하며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TOP5에는 아쉽게도 들지 못했지만, 10대에서도 약 50계단 상승하여 10위에 머무르는 등, 존재감을 드러내었습니다.
‘고양이는 정말 귀여워’는 2018년 7월 출시된 후, 한달도 되지 않아 1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클리커 방치형 게임의 슈퍼루키입니다.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귀여움으로,10대와 20대 여성 사용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귀여운 외견만이 아닌 수집, 육성, 미니게임 등, 게임 내 풍부한 콘텐츠를 통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방치형 게임의 단점을 커버해내고 있는 점도 인기의 비결로 보여집니다.
또, MAU TOP5의 여성 20대에서는 ELECTRONIC ARTS의 ‘The Sims 심즈 모바일’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2018년 8월 21일 출시된 ‘The Sims 심즈 모바일’은, 심즈 4를 골자로 가상에서의 소꿉장난・인형놀이를 퀄리티있게 구현해 놓은 인기 모바일 소셜 게임입니다.
여성 10대의 TOP5 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등장함과 동시에 8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여성 10대와 20대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8월 한 달도 게임 카테고리의 전체적인 MAU(월간 활성화 사용자)가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NEXON Company의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조금씩 상위권으로 올라서고 있는 가운데, ‘의지의 히어로’는 여성 30대와 40대에서 활약하며 상위권을 지켜내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감소세가 눈에 확연히 보이기 시작한 지금, 앞으로의 상위권 쟁탈전이 기대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