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올해도 끝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을 마무리하고 2019년을 맞이하는 지금, 마케팅 전략을 뒤돌아보고 내년의 계획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큰 인기를 끌었던 작년 블로그 포스트,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2018년 디지털 마케팅트렌드에 이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마케팅 전략과 기술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알아야 할 2019년 5가지 마케팅 트렌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AI (Artificial Intelligence)는 고객 세분화, 리타겟팅, 푸시 알림, 클릭 트랙킹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들의 조합은 무궁무진하며, 심지어는 콘텐츠 생성까지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AI 가 디지털 마케팅 포트폴리오에서 사용되는 방법은 채널과 전략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Blueshift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8%의 마케터들은 AI를 제품 추천에 사용하고, 26%는 캠페인 최적화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잠재고객 확장과 타기팅에도 AI의 활용도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표에 언급된 목적 외에도 AI는 이미 존재하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개인화된 광고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사실 고객 하나하나와 의미 있는 소통을 하기에는 인력과 자원이 매우 많이 소요됩니다. 고객 상담이나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엄청난 양의 예산이 고객 상담 업무에 투자되어야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은 긴 기다림 시간에 지칩니다.
챗봇은 이러한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챗봇을 통해 1:1 상담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며,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나 간단 문의를 매우 빠르고 적은 예산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rift라는 마케팅 플랫폼 판매 웹사이트에 챗봇을 설치하자,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간단한 인사말을 건네는 것 만으로 월별 대화 횟수가 310회에서 1,168회로 267% 증가하였습니다.
또, Amtrak이라는 미국의 철도회사는 “Ask Julie”라는 챗봇을 활용해 백만 달러의 고객 서비스 비용을 아끼고, 25% 이상의 매출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이메일은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중요한 툴로 사랑을 받았지만, 15년 전의 이메일과 지금의 이메일은 매우 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차이는 ‘개인화’입니다. Jainbrain에 따르면, 아래 표와 같이 48%의 소비자들은 서비스가 개인화되었을 때 더 많은 돈을 쓰고, 90%의 마케터들은 개인화가 미래에 중요한 마케팅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74%의 소비자들은 콘텐츠가 개개인과 큰 관련이 없을 때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메일 자동화의 트렌드는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정보를 담아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입니다. 이메일 자동화, 나아가 마케팅 자동화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면 마케팅 비용 낭비를 줄이고, 잠재적 고객을 실질적인 매출로 이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광고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점점 높아지고만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란,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웹이나 앱의 콘텐츠와 서비스 내에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있는 광고 포맷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내리다 보면 뉴스피드의 형태에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있는 광고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넘기다 보면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형식에 결합되어있는 광고가 뜨기도 합니다. 이처럼, 광고인지 쉽게 알 수 없어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는 네이티브 광고가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아드는 광고인 인플루언서 광고나, 기존 소비자들의 후기, 콘텐츠들이 2019년에도 트렌드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2018년에 매우 급속도로 성장한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페이스북 라이브 등의 플랫폼을 보았을 때, 2019년에도 비디오가 매우 큰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Cisc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경에는 82%의 인터넷 트래픽이 비디오를 통해서 발생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래의 표와 같이, 비디오 중에서도 라이브로 현 상황을 중계하는 형식의 라이브 비디오가 2016년의 3%에서 2021년에는 13%로 증가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마케팅 전략에서 라이브 비디오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예시로는 업계 이벤트를 라이브로 방송하거나, 신제품을 인플루언서 등이 사용하는 라이브 비디오 게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검색엔진 최적화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 본문은 10 Digital Marketing Trends and Innovations for 2019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에 흥행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트렌드들을 참고하셔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