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앱은 Android 마켓 Social 카테고리의 모든 앱에 Twitter를 포함하였습니다. Twitter는 현재 News&Magazin 카테고리에 속해 있으나, 여전히 대표적인 SNS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대상 기간은 2019년 1월 ~ 3월의 1/4분기로 하였으며, 각 월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집계하였습니다.
2019년 1월 ~ 3월 기간 동안 소셜 카테고리의 MAU TOP 10은 순위 변동없이 유지되었습니다. 지난 해에 이어 ‘밴드’가 가장 많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속해서 사용자 규모가 줄고있지만, ‘Facebook’이 지난 해에 이어 3위를 지켰습니다. ‘네이버 카페 – Naver Cafe’와 ‘카카오스토리 KakaoStory’가 비슷한 규모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미지 오른쪽의 3개월 간의 MAU 추이를 보면, 상위권 앱들은 거의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에브리타임 – 시간표 & 대학교 커뮤니티’은 개강 시즌인 3월에 맞춰 MAU가 상승세를 타고 있었습니다.
2019년 1/4분기의 국내 SNS 앱 시장의 성별 연령대별 분포는 변동 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분포를 3개월 간의 평균값으로 나타내보았습니다.
남녀 성비는 약 47 : 52로 여성이 남성 보다 조금 활발하게 SNS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30대는 남녀 모두 활발하게 SNS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성별 연령대별로는 4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50대 이상 역시 SNS 모바일 앱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비율이 낮은 이유로는, (1) 다른 연령대에 비하여 인구가 적은 것과 (2) 스마트폰 소지율이 낮은 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국내 남성 사용자가 연령대 별로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는 지 MAU 상위 5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30대 이상은 ‘밴드’가 10대와 20대에서는 ‘Facebook’과 ‘Instagram’이 각각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밴드’는 10대와 20대에서도 TOP5에 자리하여, 남성의 전 연령대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개인 정보 관리 문제로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Facebook’은 30대 남성에서 크게 순위를 떨어졌습니다. 다른 연령대에서는 여전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관련 뉴스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30대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다음으로 국내 여성 사용자가 연령대 별로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는 지 MAU 상위 5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 중 10대, 20대는 ‘Instagram’, 30대 이상은 ‘밴드’로 나누어졌습니다. 하지만, ‘밴드’는 10대와 20대에서도 TOP5에 자리하여, 남성과 마찬가지로 모든 연령대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터’는 여성 10대와 20대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여성 10대에서는 ‘Instagram’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Facebook’은 20대와 30대에서는 TOP5 밖으로 밀려나고, 그 자리를 ‘다음 카페 – Daum Cafe’가 차지하였습니다. ‘다음 카페 – Daum Cafe’는 10대, 20대와 50대 이상에서 ‘네이버 카페 – Naver Cafe’ 보다도 높은 MAU를 기록하였습니다.
‘카카오스토리 KakaoStory’는 30대 이상 여성이 주목하는 SNS 모바일 앱으로 추정됩니다.
앱에이프에서는 양대 마켓의 모든 카테고리를 성별/연령대별로 세분화된 랭킹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각 앱 별 설치 수/활성 사용자 수는 물론, 이용 빈도에 따른 헤비 사용자 비율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지표는 월/주/일/시간 성별 연령대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표를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모바일 시장에 이해와 분석이 가능합니다.
앱에이프에 무료 회원 등록을 하시면 본 리포트에서 다룬 Instagram의 이용 데이터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앱 데이터를 확인해 보시기 위해서는 유료 계약이 필요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1050 남녀 쇼핑 앱 트렌드 : 당신은 어떤 앱으로 쇼핑하시나요?
(4) 옴니채널 앱 분석,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야기
(3) 알뜰살뜰 해피포인트 앱, 누가 많이 사용할까?
(2) 2019년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1) 최신 데이터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객단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