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란 앱 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모바일 앱과 게임을 iOS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내 상위 랭킹에 진입하기 위해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ASO는 개발자들이 웹상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페이지를 최적화하여 더 많은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면 된다.
ASO에 주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다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앱 스토어 내 검색을 통해 앱을 찾기 때문이다. 튠(Tune)에 따르면, 사용자 중 68%는 최근 다운르드한 앱이 앱 스토어 내에서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글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 중 40%가 앱 스토어에서 앱을 브라우징 하고, 사용자 4명 중 1명은 검색을 통해 앱을 찾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검색은 모바일 앱이나 게임을 찾는 가장 큰 채널 중 하나이다. ASO를 간과하게 되면 앱을 유기적으로 찾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하며, 잠재적으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놓칠 수 있게 된다. 좋은 점은 ASO에 단돈 한 푼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앱 스토어에서 앱의 순위가 매겨지는 방식에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가장 큰 두 가지 방법은 앱 제목과 키워드이다. 설명, 비주얼 에셋 등 추가적인 부분도 ASO에서 한몫을 차지한다. 이에 각 요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앱 혹은 게임의 제목에는 단순 이름뿐 아니라 검색 트래픽이 가장 높은 키워드를 포함해야 한다. 일례로, 구글맵고(Google Maps Go)은 제목에 “경로, 교통정보, 대중교통”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제목에 키워드를 넣으면 사용자와 앱 스토어가 해당 앱에 대한 정보를 곧바로 알 수 있다.
앱 스토어에는 추가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부제 영역이 있다. 플레이티카(Playtika)의 슬로토마니아(Slotomania)는 제목과 부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좋은 사례다. 플레이티카는 이 두 분야에서만 ‘베가스’, ‘카지노’, ‘슬롯’, ‘777’, ‘잭팟’ 및 ‘슬롯 머신 게임’ 등의 키워드를 비집고 들어간다.
ASO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부분은 키워드 리서치다. 검색 결과 내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주 이용자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앱을 찾기 위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경쟁사 앱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가?
키워드를 연구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지만 이 중 가장 간단명료한 방법은 앱 스토어의 추천을 참고하는 것이다. 검색 시 애플과 구글 모두가 관련 키워드를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키워드를 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 리뷰 또한 키워드의 좋은 원천이 되므로 어떤 용어가 반복적으로 나오는지 주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애플과 구글은 각각 애플 서치애드(Apple Search Ads), 구글 애드워드(Google Adwords))라는 키워드 리서치 툴을 보유하고 있는데, 여기서 참고할 점은 애플은 앱 업로드 시 별도 키워드 영역을 갖는 반면, 구글은 이러한 영역이 없고 앱 설명 분석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하면 앱이나 게임 설명에 해당 키워드를 포함시킬 수 있다. 잠재 사용자들은 앱 설명을 통해 해당 앱이나 게임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므로 가장 설득력 있는 기능에 대해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키워드는 전반적으로 유기적으로 사용되어야 하지만 애플과 구글이 해당 앱을 거부할 수 있고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시점에서 이탈할 수 있으므로 키워드로 도배된 앱 설명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아이콘, 스크린샷 및 동영상 광고와 같은 비주얼 에셋 또한 ASO에 영향을 준다. 앱에 대한 사용자의 첫인상은 아이콘과 스크린샷이 될 수 있어 이 부분에서 주목을 끌 필요가 있다. 스크린샷은 게임이나 앱의 핵심 부분을 표시해 두어야 한다. 핵심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스크린샷에 짧은 텍스트를 겹쳐 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동영상 광고가 있다면 재생하자마자 해당 앱이나 게임의 매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포켓잼(Pocket Gems)의 에피소드(Episode)는 잘 만들어진 앱 스토어 설명의 좋은 사례다. 재미있는 목소리로 게임 플레이와 주요 기능을 명확하게 묘사해준다. 더 많은 팁을 보려면 광고 시안에 대한 팁과 모범 사례를 확인하면 된다.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어느 부분에서는 ASO에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첫 번째로 중요한 요소와는 달리 일부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평점이나 리뷰는 제어할 수 없지만 사용자가 앱이나 게임을 평가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유인할 수 있다.
검색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찾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특히 앱이나 게임에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앱 설명을 종종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용자가 추가된 업데이트를 알 수 있도록 앱 설명 최상단에 기입하는 것이 좋다.
ASO: 시간 들일만한 가치가 있다
ASO는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지만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ASO 기반을 구축하면 스토어는 일관된 사용자 채널이 되어 앱이나 게임 다운로드로 이어진다. ASO도 SEO처럼 구축에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결국엔 그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태그: ASO,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앱 스토어 최적화
앱러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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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소개 –이진석,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