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이프를 운영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질문을 받게 됩니다. 그중 하나는 ‘사람들은 하루에 스마트폰을 몇 번 열어볼까?’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잠금 화면을 열어야 하며 특정 앱을 사용하기 위해 열어볼 때도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열어볼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잠금화면을 열어보는 행동의 경우 사용자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고 기업은 이윤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리워드 앱 중 MAU가 월 200만 이상, 그리고 비교적 자연스럽게 잠금 화면을 열어보는 앱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앱에이프 데이터 기준)
앱 내에서 소소한 수익을 얻는 앱이 있습니다. 이를 ‘리워드 앱(보상형앱)’이라고 합니다. 리워드앱은 광고를 시청하거나 특정한 행동을 하면서 얻는 포인트로 기프티콘을 교환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안드로이드 ‘건강/운동’ 카테고리에 있는 만보기형 리워드 앱 ‘캐시워크 – 돈 버는 만보기(이하 ‘캐시워크’)’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캐시워크’ 앱은 걸음 수를 측정하여 걸음 수마다 1캐시씩 지급함으로써 사용자의 걷기 운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일 이미지나 짧은 영상 광고만 보면 캐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캐시워크’ 앱의 MAU 수치는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캐시워크’ 앱을 설치한 단말기의 잠금 화면을 해제할 때마다 앱의 실행 수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출시와 동시에 급격히 상승한 뒤 2018년에는 11월, 2019년에는 5월에 피크를 찍습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조금 주춤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활성/휴면 사용자 구성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2017년 4월 출시 후 꾸준히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으며 휴면 사용자의 비율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2019년 7월, 그나마 휴면 활성 사용자의 비율이 보이기 시작하였는데요, 꾸준한 이벤트와 최근의 퀴즈 이벤트까지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2019년 11월까지 신규 사용자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꽤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캐시워크’의 일간 실행 횟수는 51회 이상 사용자의 비율이 절반 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21회에서 50회 이하로 사용자가 약 30%, 11회에서 20회 이하 사용자가 약 1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절반 이상의 사용자가 하루에 51회 이상 ‘캐시워크’를 실행한다는 것은, 곧 하루에 스마트폰을 열어보는 횟수가 51회 이상의 사용자가 100만 명 이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성별 / 연령별 활성 사용자 지표 확인해보면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여성이 64%, 남성이 36% 비율을 차지하여 ‘캐시워크’ 앱은 여성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보통 여성이 포인트나 리워드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가설은 어느 정도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실제로도 주부층이 많은 하는 30~50대 여성들의 사용량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40대의 비율이 10%로 남성 중 가장 높습니다.
동시소지앱 사용자 데이터를 보면, 리워드앱을 이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캐시워크’ 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동시소지율 10순위에 있는 모든 앱들이 보상형, 수익형 앱인 점이 흥미로운데요, 앱테크를 통해 돈을 버는 사용자들은 하나의 앱으로 수익을 내는 것보다 여러 앱으로 동시에 수익을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소지율이 90%가 넘는 ‘워크톡 for 캐시워크’ 는 ‘캐시워크’ 와 한 회사에서 운영하는 앱입니다. ‘캐시워크’는 2019년 3월 28일부터 커뮤니티, 게임, 뽑기 등의 기능을 ‘워크톡 for 캐시워크’와 분리시켰습니다. 때문에 ‘캐시워크’ 앱 사용자 들은 만보기 기능과 쇼핑 기능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커뮤니티나 게임 등을 추가적인 서비스에 집중하고픈 사용자들은 ‘워크톡 for 캐시워크’를 통해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화면을 열어보는 횟수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작해 앱 하나를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캐시워크’ 앱은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많고, 특히 주부층이나 직장을 다니는 분들의 사용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시워크’앱이 잠금 화면을 이용하는 앱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하루에 휴대폰을 열어보는 횟수도 짐작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51회 이상 열람하는 비율이 절반을 넘게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시소지앱 데이터를 통해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가지 리워드 앱으로 수익을 얻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앱 사용 환경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해드릴 예정이오니 놓치지 않고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5) “왜 여중고생 교복만?” 컴투스, 여성에게만 교복 지원하는 이유는?
(4) 국내 최대 OTT ‘웨이브’, ‘넷플릭스’ 제쳤을까?
(3) 잘 나가는 모바일게임의 리텐션율은 얼마나 될까?
(2) 취향저격하는 핸드메이드 장터 ‘아이디어스’는 폭풍 성장중
(1) 역대 최대 실적 카카오, 데이터로 풀어보는 카카오 중심 생활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