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웠던 2019년을 뒤로 하고 새로운 2020년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해를 다짐하기도 하는데요, 그 다짐이 모바일 이용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2020년 1월의 앱에이프 트렌드 랭킹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에이프 / 안드로이드 데이터 기준)
앱에이프에서는 트렌드 랭킹을 ‘3개월 연속으로 급상승한 앱’과 ‘전달 대비 급상승 한 앱’ 두 가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까지 연속으로 석 달간 급상승한 앱 순위입니다. (전체 카테고리)
게임과 연말정산앱 그리고 여행 앱이 앱에이프 트렌드 랭킹 5위권 내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어서 3위 내 진입한 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랜덤 다이스(Random Dice) : PvP 디펜스’는 작년 2019년 8월 28일에 출시 후 300% 이상 상승하여 출시 6개월만에 MAU 10만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3순위에는 연말정산, 세금처리를 위한 앱이 등극하였는데요, ‘스마트위택스’ 그리고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는 매년 1월에 높은 MAU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0년 1월을 기준으로 전월 대비 급상승한 앱 순위 입니다. (전체 카테고리)
전월 대비 데이터의 경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앱이 급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랭킹 3위 내의 앱을 집중적으로 보겠습니다.
‘성범죄자 알림이’가 가장 높은 순위에 있습니다. 특히 2020년 1월에 가장 높은 MAU를 보이고 있는데요, 언론에서는 ‘엽기토끼’ 사건이 원인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중앙일보)
게임앱 으로는 ‘파인딩 블루 (Finding Blue)’가 급상승 하였습니다. 전달 대비 약 4배 가량 MAU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앱도 10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해당 앱은 앱에이프에서 2016년 12월 데이터부터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일정한 패턴은 없으며 상승과 하강의 폭이 비교적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앱에이프의 트렌드 랭킹을 통해, 2019년과 2020년을 잇는 과정에서 다양한 앱이 급상승 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제공하는 앱과 게임앱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깊숙히 다루지는 않았지만, 여행 앱이 3개월 연속, 전달대비 모두에서 랭킹 5위에 자리한 것으로 보아, 연말연시에는 여행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듯 합니다. ‘쿠키런 for Kakao’는 3개월 연속으로 200% 이상 상승하여 예전 명성을 향해 달리고 있으며 ‘베네피아’앱은 ‘롯데 멤버스’와의 제휴로 인해 전달 대비 MAU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앱에이프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트렌드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증가한 트렌드 만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5) 코로나 바이러스 뉴스와 함께 사용자 증가,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앱 사용자 분석
(4) “스타일쉐어”, “잼페이스”를 아시나요? Z세대 비율이 높은 앱은?
(3) 2019년 1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2) 혜민스님이 직접 제작한 명상 앱 ‘코끼리’
(1) 서울시의 자랑! 공공 자전거 서비스 ‘서울자전거 따릉이’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