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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보는 코로나 시대의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3가지

by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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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appliances-2020/





코로나의 여파로 많은 산업군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공기청정기·의류관리기 등의 생활건강가전 트렌드는 꾸준한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 전 LG전자 생활가전 사업부의 호조로 코로나19로 인한 타 사업부 실적 감소를 만회했다는 기사도 나왔을 정도죠. 일각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삼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실내 생활을 돕는 생활건강가전 시장은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고도 전망합니다.


이에 본 글에서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2020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앞으로 생활건강가전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지 알아봅니다.





① 점차 개인화되는 생활건강가전


생활건강가전 시장이 성장하면서 가습기·마사지기·공기청정기 등 대다수 품목의 보급률이 상승했습니다. 이중 공기청정기는 에어컨에 이어서 두 번째로 높은 보급률을 기록할 정도로 가정 내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63.7%). 1인 가구 역시 10명 중 4명이나 공기청정기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 필수 가전의 반열에 오르고 있죠(41.5%).



02-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10)



이어서 가정 내 보유 대수를 살펴보니 품목에 따라서 한 가정당 1대 이상의 생활건강가전을 보유하는 개인화 트렌드도 관찰됩니다. 특히, 마사지기·에어컨·공기청정기·서큘레이터 등 품목이 가정 내 보유 대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관리기 등 건강가전과 가습기·제습기·커피머신은 개인용으로 혼자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03-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7)



실제로 각 생활건강가전의 비치 장소를 물어보니 가족 공용 공간인 거실에 비치해두고 사용한다는 비율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47.5%). 이에 앞으로의 생활건강가전 시장은 냉장고·세탁기 등 대형 가전과는 다른 개인화된 제품 컨셉 및 디자인 혹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04-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8)





② 젊은 층에는 합리적 가격과 이쁜 디자인으로


개인화 트렌드의 영향일까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브랜드 영향력은 낮아지고 가격적 혜택과 이쁜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 등 인테리어 전문 모바일 앱만 살펴봐도 합리적인 가격과 이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신규 생활건강가전 브랜드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고요. 브랜드 의존도가 높던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구입 행태가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20~50대 남녀 10명 중 4명은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의 생활건강가전 구매 고려를 해본 적 있다고 답했으며,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와 1인 가구 거주자 비율이 높습니다. 비 유명 브랜드 구매 고려 이유로는 잘 알려지지 않아도 기본 성능은 만족스러울 것 같고, 온라인상에 좋은 후기가 많고, 유명 브랜드 제품으로 큰 비용을 쓰고 싶지 않아서라는 의견이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05-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0)



그럼 사람들이 특히 선호하는 디자인이 있을까요? 생활건강가전 구매 시 디자인 고려 요인을 물었더니, 심플한 디자인을 1순위로 선호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났습니다(52.4%). 개인 취향의 영역이라 생각할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해서 연령대별 의견이 꽤 일관된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차세대 생활건강가전 신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해도 좋겠습니다.



06-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1)





③ 정보 탐색부터 구매까지 온라인 채널이 중요


사람들은 온·오프라인 채널 중 특히 온라인 채널에서 생활건강가전에 관한 정보를 주로 탐색합니다(온라인 82.3%, 오프라인: 43.0%). 특히, 인터넷 포털 사이트·관련 커뮤니티를 이용한다는 비율이 높은데, 20대에서는 SNS와 인테리어 전문 모바일 앱을 통해 정보를 탐색한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07-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3)



생활건강가전을 주로 구매하는 채널 역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이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54.4%). 세부 채널로는 G마켓·쿠팡·11번가·네이버쇼핑 등 주요 온라인 쇼핑 채널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는데,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오늘의집·집꾸미기와 같은 인테리어 전문 모바일 앱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통해 생활건강가전은 정보 탐색부터 최종 구매까지의 전 과정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그리 유명하지 않은 신규 브랜드에도 기회가 열려있는 생활건강가전 시장인 만큼, 주 이용 채널 관련 데이터를 참고해서 마케팅 및 유통 전략을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08-1.png 오픈서베이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p.26)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생활건강가전 트렌드 리포트 2020은 이외에도 생활건강가전별 보유율·구매 시기·구매 의향 및 구매 고려 요인, 정보 탐색 및 구매 채널, 렌탈 서비스 관련 인식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생활건강가전 시청 트렌드 리포트’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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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appliances-2020/





해당 글은 오픈서베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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