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l 15. 2020

[맥스서밋 2020] TikTok이 말하는 뷰티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7월 13일, 14일 강남구 소재 모비데이즈 본사에서 ‘PRE-MAX Conference’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Untact, but more connected’ 를 주제로,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들로 다양한 강연이 펼쳐졌습니다.  


14일에는 틱톡(TikTok)의 민성원 매니저, 신지윤 매니저, 조영경 매니저 분이 참석해 틱톡의 마케팅 솔루션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눴는데요.  


그 중 틱톡의 뷰티 마케팅 솔루션 활용법을 다룬 신지윤 매니저님의 ‘MZ세대 원픽, 틱톡이 말하는 뷰티 트렌드 변화와 뷰티 마케팅’ 섹션 내용을 축약하여 소개합니다.    



TikTok 신지윤 매니저가 강연을 하고 있는 모습




미래 소비를 이끌어나갈 Z세대




틱톡은 15초에서 1분 이내 짧은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150개의 국가 및 지역에서 75개의 언어로 약 10억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으로 꼽혔으며, 현재 미국 약 8400만, 유럽 약 1500만, 한국 약 430만, 그리고 동남아 약 12000만의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4일 강연에서는 틱톡의 주 이용 고객인 Z세대와, 뷰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2020년, 전세계 모바일 인구는 23억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 중, 모바일 영상 시청 비율은 75%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이는 모바일 마케팅의 중요성을 증명합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인 Z 세대는 2020년대까지 전체 소비시장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Z세대의 특징으로는 디지털 네이티브, 개인주의적 성향, 현재 지향적 성향 등이 있는데요, 콘텐츠 홍수 속에서 자라난 이들의 집중력은 평균 8초 이기때문에 3초 안에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것이 앞으로 모바일 마케팅의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틱톡은 Z세대의 비중이 가장 큰 미래 세대의 집합소입니다. 틱톡의 주 이용객의 특징은 진정성, 창의력, 자기표현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틱톡 유저들은 적극적으로 플랫폼과 교류하며 인플루언서 기준 최대 10대 이상의 인게이지먼트를 보이는 독특한 유저 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유저분들은 월별 챌린지 참여자 수 약 57만 명, 챌린지 평균 인게이지먼트 약 8%, 월별 영상 포스트 수 약 1600만 개, 한 달 내 15일 이상 틱톡 사용 유저 약 35%의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뷰티업계 세일즈 트렌드입니다. 뷰티업계 마케터의 약 54%가 숏폼 비디오 소셜 마케팅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우, 약 34%가 영상 시청 후 해당 품목을 검색하는 양상을 보였고, 약 50%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기반으로 구매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TIKTOK의 마케팅 솔루션




다음은 틱톡이 제공하는 광고 종류입니다. 광고 종류는 크게 전면 광고, 인피드 광고, 그리고 해시태그 챌린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TikTok 탑뷰 전면 광고입니다. 


      틱톡 앱 오픈시 첫번째로 노출되는 100% 전면 full 스크린 광고    

      최대 60초까지 영상 설정 가능    

      사전 예약제도로 일정 선정 가능    

      일일 최소 200만 노출 보장    

      좋아요 공유, 댓글 기능 가능    

      평균 CTR 15%    

      최대 프리퀀시 5회    



둘째, TikTok 인피드 광고입니다. 


      추천 피드에 나타나는 스토리텔링형 비디오 광고 형식    

      60초 전면 네이티브 영상 광고    

      좋아요 코멘트 공유 기능    

      다양하 CTA 지원    

      인게이지먼트 기능: Voting Cards, Super Like 다양한 기능 지원    



마지막으로 TikTok 해시태그 챌린지 광고입니다. 


      UGC 증가    

      엄청난 노출 효과를 통한 캠페인 참여, 인지도 증가    

      평균 상호작용률 8.5%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퀄리티 높은 콘텐츠 유도    

      6일 패키지로 구성    



해시태그 챌린지는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며 즐기는 놀이문화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브랜드 친화감을 높일 수 있는데요,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 광고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유저를 브랜드 크리에이터로 전환하여 인게이지먼트를 강화시킬 수 있는 오로지 틱톡에서만 가능한 강력한 브랜드 솔루션입니다. 특히 많은 뷰티업체 광고주분들이 해시태그 챌린지를 많이 이용하시는 편입니다.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는 인게이지 8%로, 타 플랫폼 대비 매우 높은 인게이지먼트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틱톡은 판매를 걱정하시는 광고주 분들을 위해 이커머스 기능 추가 솔루션을 제공 드리기도 합니다. 또한 브랜드 렌즈, 뷰티 렌즈 등을 추가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CASE STUDY : LANEIGE (라네즈)




다음은 TikTok이 실제 진행했던 케이스 스터디를 살펴보겠습니다. 라네즈는 지난 5월, 6일 동안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결과적으로 95000개의 영상,  2500만 비디오 뷰 등의 엄청난 성과를 올렸습니다. 





그렇다면 라네즈는 왜 틱톡에서 챌린지를 진행했을까요? 라네즈는 이미 인지도가 탄탄한 브랜드이지만, 틱톡이라는 매체를 활용해 젊은 세대 신규 그리고 잠재적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본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또한, 캠페인 진행에 그치지 않고, 추가적으로 공식 계정을 생성하고, 피드 광고 등을 이어가며 장기적으로 마케팅 매체 솔루션으로 이어갔습니다. 또한, 이 후 참여한 유저에게 푸쉬 알람으로 쿠폰을 보내는 등 온라인/오프라인 융합 마케팅, 리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7000명의 유저가 해당 푸쉬 알람을 클릭했고, 2000명의 유저가 쿠폰을 다운로드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캠페인이 진행된 6일 동안 유입, 참여한 대다수의 유저들이 한국 유저라는 점입니다. 


틱톡은 MAU 약 13억을 자랑하는 미래 세대의 집합소입니다. Z세대를 대상으로 뷰티 마케팅 전략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틱톡의 마케팅 솔루션을 참고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행사인 ‘MAX SUMMIT 2020’ 행사는 7월 16일, 17일 양일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진으로 보는 맥스서밋 Pre-Max 2일차 (틱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