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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Aug 01. 2016

배달의민족 데이터로 살펴본 한국의 배달 문화

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지난 기사에 이어 모바일 시장의 O2O 서비스 음식편#2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음식 배달 시장의 강자 ‘배달의 민족’입니다.


지난 기사: 스타벅스의 페르소나…쇼핑을 좋아하는 2030 여성(모비인사이드)


배달의 민족은 2010년 6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앱을 통한 간편 결제와 위치 기반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유입됐고 현재 배달 음식 관련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배달의민족 "상반기 흑자 기록...주문도 역대 최대"(ZDnet)


#어떤 고객들이 ‘배달의 민족’을 사용하고 있을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령대는 20~30대였습니다. 특히 20대 남성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20대 여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무래도 30대 이상의 연령층에 비해 20대가 간편한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비중이 높고, 모바일에 친숙한 세대이다 보니 이런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배달의 민족’ 고객들은 어떤 앱을 함께 설치하고 있을까?


사용자들의 성향을 짐작해볼 수 있는 동시 소지 앱 데이터 역시 흥미롭습니다. ‘롯데리아 홈서비스’와 ‘배달통’ 등 유사 서비스가 눈에 띕니다. 배달통 사용자의 51.3% 는 배달의 민족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식 주문 시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2위와 3위는 모두 20대 남성에 특화된 병역에 관련된 서비스들입니다. 군필자보다는 미필자가 배달 음식 서비스를 더 이용하는 것일까요(?) ‘병역안내’ 앱의 동시 소지 사용자 수가 ‘예비군’보다 근소하게 앞서가고 있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동시 소지 사용자 수 = 동시 소지 비율 * 해당 앱의 설치 수)

#‘배달의 민족’의 신규 설치수 추이는?


‘배달의 민족’은 아직까지 꾸준하게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신규 설치 사용자 수와 마케팅 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CPI(Cost Per Install)가 어느 정도 소요되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달의 민족’을 자주 이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


점심시간에 소폭 증가하지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닙니다. 저녁 시간인 6시~9시 사이에 앱을 실행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아무래도 점심시간 보다는 저녁 시간, 퇴근 후 배달로 끼니를 때우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주목할 만한 점으로는 저녁 9시~새벽1시 사이의 이용률이 오후 12시~3시 사이의 이용률과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배달 시장에서 야식과 점심의 시장 크기가 비슷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일 별로 차이점을 비교하면, 보다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


금요일의 경우 주말을 앞두고 간편하게 ‘치맥’을 주문하는 분들이 많은 것일까요? 다른 요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은 시간에 앱이 활성화 되지만, 그 비율도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매월 데이터는 변화하지만, 6월 중에 배달 음식점이 가장 바빴던 시간은 금요일 ’20시’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요일


일요일의 데이터도 흥미롭습니다. 다른 요일에 비해 유독 점심시간의 상승이 눈에 띕니다. 어떤 음식을 시켜 먹는지는 제각각 다르겠지만, 일요일 점심 꾀죄죄한 모습으로 배달원을 맞이하는 것이 저 혼자만의 모습은 아니었나봅니다.

‘배달의 민족’ 평균 DAU와 실행 횟수를 곱하면 한 달 간의 총 실행 횟수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쟁 서비스들과의 총 실행 횟수 비교하면 형성된 시장 내에서 몇 %의 수익을 가져가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현재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본 결과 ‘배달의 민족’은 고객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고, 성장도 계속 진행 중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O2O 서비스 중 음식편으로 대표적인 배달앱인 ‘배달의 민족’을 분석해봤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맛집 추천 서비스 ‘망고플레이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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