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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 차트에 대한 (거의) 모든 것

by Mobiinside

오늘 여러분께 소개하려고 하는 차트는 축구, 또는 게임을 좋아하시면 익숙하게 보셨을 시각화 유형입니다. 혹시 축구게임 피파 온라인을 해 보셨다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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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피파 온라인에서는 각 선수의 능력치를 스피드, 슛, 패스, 드리블, 수비, 피지컬 등 6개로 나눕니다. 이 지표를 동심원 위에 올려 그리면 육각형이 되고, 여러 능력치가 두루 높은 선수들의 능력치는 정육각형에 가깝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육각형’이라는 말이 우수한 선수를 향한 최고의 찬사로 자리잡기도 했습니다.




레이더 차트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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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쓰인 예처럼 레이더 차트는 동심원 위에 점을 찍어 그 도형의 모양으로 느력치 등의 변수 분포를 확인하는 데 쓰이는 차트입니다. 그 모양이 거미줄 같기도 해서 거미줄 차트(Spider chart)라고도 불립니다. 레이더 차트는 만들기도 쉽고 시각적으로도 아름다워 예시처럼 여러 항목과 그 분포를 분석하는 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레이더 차트를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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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표는 포테이토와 페퍼로니 선수의 스피드, 드리블, 수비, 패스, 피지컬, 슛 점수를 나타낸 표입니다. 이를 레이더 차트로 나타내 그 능력 분포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의로 설정해 본 포테이토 선수의 점수는 전 영역 3점, 페포로니 선수는 전 영역 6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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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 차트를 그리는 법은 간단합니다. 위 그림처럼 각 선수별로 동심원을 그리고, 그 위에 도형을 그려 분포를 표현하면 됩니다. 오른쪽처럼 여러 항목을 스몰 멀티플즈 형태로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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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왼쪽 그림처럼 한 축에 여러 도형을 포개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때 너무 여러 선수를 동시에 비교한다면 오른쪽 그림처럼 비교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한 축에 그리는 도형의 수는 최대 3개가 넘지 않는 것이 좋고, 뚜렷하게 경계가 구분되는 색상을 활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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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비교 항목을 가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레이더 차트는 도형을 그려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상으로 삼각형 이상이면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 문항이 너무 많아지면 데이터 전달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삼각형에서 육각형까지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더 차트, 그러나 문제가 좀 있는데요!



그런데 이 레이더 차트가 학계에서 요즘 논란 속에 있다고 합니다. 수십 년 동안 문제 없이 널리 쓰였지만 최근 데이터 시각화 이론이 정교화되면서 레이더 차트의 ‘정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상황인데요, 일부는 차트를 시각화로 인정하지 말자는 강력한 주장까지도 펴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대체 어째서인지, 관련한 논의 역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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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을 배열하는 순서에 따라 달라 보이는 건 모든 시각화의 문제이자 특징이기도 하지만, 레이더 차트의 경우에는 그 정도가 아주 크다는 게 주의할 점입니다. 위의 두 차트 그림 A, B는 동일한 데이터를 다루었지만 다른 도형으로 구현되었고, 눈에 띄는 포인트가 상이합니다. 이렇듯 레이더 차트에서는 같은 데이터여도 항목을 배열하는 순서에 따라 전혀 다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순서를 정할 때 특히 신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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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두 그림은 레이더 차트 A, B와 동일한 데이터를 x, y 좌표평면에 나타낸 영역 차트와 막대차트입니다. 레이더 차트는 왼쪽의 영역 차트처럼 ‘연속적’인 것으로 잘못되는 경향이 큽니다. 오른쪽 막대 차트처럼 각 항목은 개별적인 것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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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글 처음에 언급했던 포테이토, 페퍼로니 선수를 다시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는 육각형으로 표현했던 차트의 변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원형에 가깝게 그렸을 뿐이지, 같은 데이터를 다룬 동일한 레이더 차트입니다. 이를 다시 막대 차트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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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테이토 선수는 6개의 각 지표에서 각 3점을 받은 총점 18점의 선수입니다. 페퍼로니 선수는 각 6점을 받아 36점을 받은 선수로, 막대 시각화로 비교한다면 아래와 같은 모양일 것입니다. 페퍼로니 선수가 포테이토 선수보다 약 2배 우수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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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레이더 차트로 나타낼 경우 이 격차는 마치 4배로 커져 보입니다. 이는 레이더 차트를 그렸을 때 사람들이 각 항목을 자연히 영역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어떤 도형을 그려도 각 항목의 실제 차이의 제곱에 가깝게 시각적 왜곡이 일어나게 됩니다.




레이더 차트, 이렇게 써봅시다!



물론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레이더 차트는 포기할 수 없는 매력적인 시각화입니다. 레이더 차트 찬성론자들은 위의 지점에 유의해 시각화를 제작하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여러 개선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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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 차트의 시각적인 강점은 충분히 살리며 영역으로 인한 데이터 왜곡을 최소화하는 원주 바 차트(Radial bar chart), 성운 차트(Stellar chart) 등으 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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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레이더 차트를 오른쪽의 성운 차트로 시각화하면 시선이 영역이 아닌 라인으로 쏠려 정확한 비교가 가능해집니다. 또 항목 별로 시선이 분산되어 각 항목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듯 유용하고, 매력있고, 다소 까다로운 레이더 차트를 오늘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한눈에 들어와 기억하기 좋고 시각적으로 아름답지만,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정확성이 일부 떨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참고 자료
– [정보] 수비부터 패스, 공격까지 훌륭하다! 가성비 ‘육각형’미드필더 추천 선수 8인
– The Stellar Chart: An Elegant Alternative to Radar Charts




뉴스젤리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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