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고민으로 근심이 깊어가는 신입 마케터분들, 혹은 지금보다 한층 더 발전한 성과를 내고 싶은 현직자분들, 주목하세요!
회사에 물어보자니 이것도 모르냐고 할 것 같아 걱정되고…그게 아니더라도 항상 바쁘게 돌아가는 광고 회사에서 오랜 기간 나만을 위한 일대일 교육을 받기란 어렵죠.
그래서인지 마케팅,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을 찾기는 어렵지 않은데요. 문제는 수많은 교육 플랫폼 중에서 어느 곳을 선택할까? 하는 고민입니다.
한시가 아까운 마케터분들의 소중한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마케팅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교육 플랫폼 10곳을 선정해 간단한 특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국내외 대표적인 교육 플랫폼을 모두 담았으니 기록해 두었다가 학습이 필요한 때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다양한 교육 플랫폼 중 마케팅 강의가 개설되어 있는 곳 위주로 선정했어요.
✔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직자의 직무 스킬 교육을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 짧은 시간 내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쉬운 사이트들로, 주로 국내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 이용자 수, 개설된 강의가 너무 적은 곳은 제외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아마 직무 강의를 들으시려는 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기업일 텐데요. 그만큼 높은 인지도와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누적 고객만 48만 명, 연 매출 42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하죠. 누적 온라인 콘텐츠만 357개라고 하니, 성인교육 스타트업 중에서는 규모가 꽤 큰 편입니다.
패스트캠퍼스는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뿐 아니라 프로그래밍이나 엑셀 강의 등 현업자의 실무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요. 많은 이용자가 찾는 만큼 강의 올라오는 주기가 빠르고, 콘텐츠도 다양해요.
또한 패스트캠퍼스는 오프라인 강의와 기업교육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강의에는 개발자 양성과정 ‘네카라쿠배’, 취업연계과정 ‘SCHOOL’, 실무단과과정 ‘CAMP’ 세 개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비아카데미는 모바일 마케팅 전문 기업 모비데이즈에서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교육기관입니다.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써먹는 마케팅 실무 교육”을 표방하는 만큼 디지털, 퍼포먼스, 데이터, 콘텐츠 등 현업에서 필요한 마케팅 강의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마케팅 전문 기업에서 직접 운영하는 강의 서비스이다 보니 실무자에게 필요한 강의가 무엇인지 파악해 전문성 높은 강의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주로 마케팅, 광고 회사 내에서 모바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자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합니다.
또한 모비아카데미는 강의 서비스 외에도 다목적 컨퍼런스홀 공간을 기업이나 일반 이용자에게 대여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회의 공간에서 최대 81명까지 수용 가능한 대형 컨퍼런스 홀까지 다양하게 제공하며, 대여 시 웨비나 촬영에 필요한 각종 전문 장비도 무상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비아카데미나 모비인사이드 회원가입 시 할인 프로모션도 있다니 꼼꼼하게 확인해 챙기는 것이 좋겠죠.
우선 홈페이지 UI/UX가 깔끔해 전체 강의를 한눈에 비교하면서 카테고리별로 필요한 강의를 찾기 쉽게 되어 있어요. 데이터 사이언스 강의에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마스터, 비즈니스 데이터 활용을 위한 SQL, R 데이터 분석 마스터 등이 있고, 강사진은 실무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현업자 위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러닝스푼즈는 ‘나노디그리’라는 5개월간의 데이터 분석가 양성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요구에 맞춰 필요한 스킬들을 배우는 취업 목표형 전일제 학습 과정이죠.
인프런은 개발·프로그래밍에서 시작해 보안·네트워크, 데이터 사이언스, 마케팅 업무 스킬 등 폭넓은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에요. 제공하는 범위가 넓어 수학, 외국어 등 학문 영역과 커리어, 라이프 설계 강의까지 접할 수 있다는 게 인프런의 특징이죠.
또한 강의 관련 수강평과 자유로운 질의 응답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따로 만들어 공개된 공간에서 모든 사람이 이를 나눌 수 있게 했는데요. 강사가 아니라도, 로그인만 하면 질문에 답할 수 있어 궁금한 점에 대해 더 많은 사람에게 보다 빠르게 피드백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프런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교육 플랫폼입니다. 마케팅 전문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곳이니 만큼 SNS, 데이터 분석 등 마케팅 관련 강의만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디지털 마케터의 실무 역량을 높여줄 수 있는 실전 디지털 마케팅 교육이 중심입니다. 사업자와 마케터의 니즈를 반영해 페북/인스타, 유튜브, 네이버 등 매체별 강의로 구분돼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직장인 ‘사이드 프로젝트’ 교육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에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UX/UI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등 커리어 스킬 교육도 있지만 주식, 이모티콘, 콘텐츠 제작, 부동산 투자 등 직장인 사이드잡 강의를 주로 제공해요. 인기 프로젝트도 이모티콘, 캐릭터 굿즈 제작, 웹소설 쓰기 등 스킬 업보다는 ‘제 2의 인생, 취미’에 초점을 맞춘 크리에이티브 콘텐츠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무 스킬보다는 제2의 커리어 생성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하는 분들이나 부업의 개념으로 추가 수익을 원하는 분들에게 유익할 것 같아요.
▷ 사이클 바로가기
탈잉은 좀 더 일상에 가깝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모든 재능’이라는 타이틀처럼, 어떤 재능이라도 남들과 나눌 수 있는 것은 모두 탈잉에 ‘튜터’로 등록해 강의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재능거래 플랫폼’인 것인데요! 탈잉에서 제공하는 강의는 액티비티, 취미·공예, 디자인·영상, 뷰티·헬스 등 다양합니다. 물론 마케팅 관련 강의도 인기 강의에 올라와 있습니다.
탈잉은 누구나 쉽게 튜터를 등록할 수 있는 창구가 열려 있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강의가 많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만큼 강사의 허들이 낮아 강사 자질이나 강의 퀄리티에 대한 아쉬움도 비교적 종종 발견되는 편입니다.
▷ 탈잉 바로가기
클래스 101도 탈잉과 비슷한 플랫폼입니다. 단순한 ‘취미’ 강의에서부터 시작해 창업, 재테크까지 폭넓은 강의를 제공합니다. 클래스101은 ‘다양한 취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SNS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등 마케팅 관련 강의도 개설되어 있어 유용한 지식들을 얻을 수 있어요. 특히 신사임당, 자청 등 유명 유튜버의 강의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ㅍㅍㅅㅅ에서 시작해 현재는 분사한 직무교육 플랫폼입니다. ㅍㅍㅅㅅ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주로 미디어에서 필진으로 활동했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해 강의를 구성한 케이스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름만 유명한 강사가 아니라 실무자 중심의 강의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에요. 데이터, 마케팅, 이커머스, 브랜드, 재테크 등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강사 인터뷰를 제공해 강의 선택 전 강사나 강의 콘텐츠에 대해 사전에 이해하고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질문이 꽤나 디테일해 강의를 듣지 않더라도 인터뷰만으로도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교육 플랫폼 중 유일한 글로벌 교육 업체예요. 현재까지 13만개 이상의 온라인 동영상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고 하니, 필요한 강의가 무엇이건 웬만하면 유데미에서 전부 찾을 수 있겠죠. 또한 다른 교육 플랫폼에 비하면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에요. 상시 할인을 하고 있는데 할인 중인 콘텐츠는 1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죠.
다만 한국인 강사 외 강의는 한국어 지원이 안 돼서 따로 제공되는 대본을 번역해 수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별도의 번역 과정을 거쳐야 하니, 사람에 따라서는 단점이 될 수 있겠네요.
국내외 대표적인 교육 플랫폼을 10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꼭 필요한 스킬에 대해서만 유료 강의 등 다른 방식으로 도움을 받는 거겠죠.
플랫폼마다 주력으로 내세우는 카테고리, 강사진 구성, 강의 커리큘럼, 가격 등이 상이하니 사이트별로 방문해 각자의 목적과 상황에 걸맞은 곳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마케팅 커리어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