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Toss)' 데이터를 파헤치다
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지난번 모바일 시장의 O2O 서비스 ‘음식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 스타벅스의 페르소나…쇼핑을 좋아하는 2030 여성
* 금요일 20시가 피크타임…배달의민족 데이터로 살펴본 한국의 배달 문화
* 50대 이용자가 많다고?…맛집을 찾아주는 ‘망고플레이트’
이번 기사부터는 금융 분야를 대표하는 O2O 서비스 3개를 선정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편에서 다룰 서비스는 대표적인 간편 송금 앱인 비바리퍼블리카의 ‘토스(Toss)’입니다.
토스는 공인인증서 혹은 보안카드 등의 복잡한 절차 없이도 손쉽게 송금할 수 있는 간편 송금 서비스입니다. 은행 계좌를 연동시켜 놓으면 토스 앱에 돈을 충전할 수 있고, 받는 사람의 휴대폰 번호나 계좌번호 중 하나만 입력하면 충전된 돈을 손쉽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돈을 받는 사람 역시 꼭 앱을 설치하지 않더라고 문자 메세지를 통해 들어온 ‘링크’를 통해 자신의 계좌번호로 직접 돈을 수신할 수 있어 편리한 사용성을 자랑합니다.
토스의 사용자 층은 20대 남성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위의 남녀 연령대 비율을 보면, 20대 사용자 비율이 토스의 사용자 비율 중 독보적으로 높았으며, 그 뒤는 20대 여성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연령대와 성별은 비등비등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시 소지 앱을 살펴보면 더 흥미롭습니다.
동시 소지 앱 역시 20대와 관련 있는 앱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20대 초중반 남성과 관련된 앱들이 동시 소지 앱 6개 중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에브리타임은 대학생을 위한 시간표 작성 앱으로 20대 남녀 사용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병역 안내와 전역일 계산기 역시 군 복무와 관련된 앱으로써 20대 초중반 남성과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토대로 생각해 보면 20대 초중반 남성, 특히 대학생 남성들이 토스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20대 초중반 일수록 수입원이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이 적습니다. 같은 이유로 친구들과 식사나 술자리를 같이 한 경우 더치페이를 할 때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토스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대학생이라면 등록금, 학생회비와 같이 큰 돈을 송금하는 경우부터 동아리 회비와 같은 소액을 송금해야 할 때가 잦기 때문에 편리성이 우수한 토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토스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날짜와 요일에 상관없이 이용률이 비슷하게 나타난다는 것 입니다.
위는 2016년 8월 토스의 DAU 추이입니다. 평균점을 중심으로 DAU 추이가 등락폭이 없이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AU가 특정 요일이나 공휴일 등에 편중되지 않고 평이하게 나타난다는 것은 안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했다는 뜻입니다.
요일 별 이용패턴도 흥미롭습니다. 토스의 시간대 별 활성화율을 전체 요일 평균(파란색)과 주말(토요일-진회색, 일요일-연회색)로 나누어 비교했습니다.
주사용층인 20대가 방학 기간을 보내고 있어서 그런지 주말과 평일을 가리지 않고 전체적인 사용패턴은 거의 유사합니다. 보통 저녁식사 시간을 전후로 가장 많은 이용량을 보이고 있어 더치페이를 할 때 사용한다는 위에 가설을 뒷받침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다만 토요일의 경우에는 독특하게도 새벽 1시를 기점으로 사용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늦게까지 2차 3차를 즐기고 결산하는 20대의 사용 모습이 그려집니다.
토스 또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홍대, 신촌, 강남 등 대학생이 즐겨 방문하는 장소에서 더치페이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이미지로 서비스를 홍보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이벤트나 콜라보레이션도 고려가 가능하겠지요.
설치 사용자 수 대비 MAU는 50%에 육박하여 그 비율이 낮지 않지만, MAU 대비 DAU는 15%가 되지 않습니다. 토스를 매일 쓰는 사람은 드물지만, 적어도 매달 쓰는 사람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AU 추이와 신규 유저 추이는 매우 안정적
또한 O2O 앱의 중요 지표인 설치 사용자 수, 신규 설치 수, MAU, 평균 실행 횟수의 추이로 토스의 성장을 분석했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는 1월을 기준으로 미세하게 상승 중입니다. 또한 유사 경쟁 앱에 비해 설치 사용자수에서 큰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MAU 추이는 3월까지 약간 감소했지만,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수의 신규 유저가 유입됐지만, 평균 실행 횟수도 별다른 감소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규 유저가 장기 유저로 유연하게 전환되고 있다는 뜻 입니다.
요약하면 토스는 아주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토스의 성장률 역시 안정적이고 성장 폭도 매우 높습니다. 이미 업계 1위를 차지한 토스지만, 곧 왕좌를 명확히 굳힐 것으로 추측되는 만큼 미래가 기대되는 앱 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O2O 금융 앱 중 첫 번째 타자인 토스를 소개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O2O 금융 앱 기사 중 두 번째인 ‘뱅크월렛 카카오’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