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Aug 03. 2021

앱 수익 700% 늘린 ‘폴라리스오피스’

다양한 광고 포맷 활용이 열쇠



‘요즘 소비자’, 이른바 MZ세대들은 더 이상 광고를 광고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이들은 광고를 주체적으로 소비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변별력이 있는 세대입니다. 더불어 광고 알고리즘을 활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죠. 


이처럼 타깃이 되는 소비자들이 더욱 스마트해짐에 따라 광고 형식에 대한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타깃층에 어필하기 위해 예전보다 더 다양한 방식의 광고 포맷이 쓰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한 텍스트나 이미지, 영상에 그쳤던 광고 포맷이 소비자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훨씬 더 능동적인 방식으로 진화한 것이죠. 


특히 모바일 사용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광고의 중요성에 많은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데요. 게임, 여행, 소셜 엔터테인먼트 등 특정 산업에서 사용하던 모바일 앱이 이제는 업종과 상관없이 기업들의 필수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제 거의 모든 기업은 모바일 앱을 통한 수익화를 꾀하고 있으며, 앱 퍼블리셔들은 최대한 다양한 광고 포맷을 활용해 효율을 극대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앱 광고 유형 몇 가지를 설명하고,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은 무엇일지 성공 사례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광고 포맷의 네 가지 유형 

 

1. 보상형 광고(리워드 광고)







리워드 광고’로 많이 불리는 보상형 광고는 말 그대로, 영상 시청이나 앱 다운로드 등 특정한 액션에 참여한 유저에게 보상(리워드)을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보상을 주는 광고 형태이므로 ‘체리피커(cherry picker)’ 비율이 높을 수 있으나,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광고를 시청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높은 광고 투자수익(ROAS)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어 앱스토어 순위를 올리기 위한 초기 마케팅 수단으로 많이 활용되는 광고 형식입니다. 





2. 전면 광고(인터스티셜 광고)  







화면 전체를 채우는 광고로 주로 앱 내 전환 포인트나 앱 시작/종료 시점에 노출됩니다. 앱 유저의 동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앱 레이아웃 내가 아닌 별도의 창에서 보이는 광고입니다. 형식 특성상 좀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지닐 수 있어 유저 주목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광고에 의한 유저 경험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유저 이동이나 앱 사용 플로우 등을 고려해 광고 위치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3. 배너 광고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노출해 클릭을 유도하는 디스플레이 광고(DA)의 일종인 배너 광고는 모바일 광고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광고 유형입니다. 유저가 앱을 이용하는 중에도 앱 화면에 노출되는 광고인데요. 배너 광고를 사용하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미 노출된 사람들을 리 타겟팅하거나, 인구통계 정보를 타겟팅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배너 광고는 애드 네트워크를 통해 게시될 수 있어 도달률이 높으며,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는 앱 플랫폼의 분위기나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방식으로 게재되는 광고입니다. 주변 콘텐츠의 흐름에 어울리는 형식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얼핏 보면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데요. 이 광고는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고, 사용자 경험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경우 유저의 피드와 적절하게 어우러진 인피드 형식, 웹페이지에서 스폰서 기사 또는 기사 형태의 광고가 네이티브 광고의 사례입니다.  






이렇듯 모바일 광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기업에서 자신의 앱에 적합한 방식의 광고를 조합하고, 이를 최적화해 수익을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앱 퍼블리셔들은 필요한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솔루션 업체를 선정해 앱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광고 포맷을 모두 지원하는 솔루션 업체를 찾는 것도 쉽진 않습니다. 솔루션 업체에 따라 일부만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에, 필요한 광고 포맷을 모두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업체일수록 앱 수익화에 도움을 받기 유리한데, 앞서 소개한 네 가지 주요 광고 포맷을 전부 지원하는 회사 중 하나가 바로 트위터의 자회사인 MoPub(모펍)입니다.  







다양한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MoPub 




앱 광고 수익화 솔루션 업체 ‘MoPub’ 로고




MoPub은 전 세계 모바일 퍼블리셔들에게 다양한 방법의 수익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MoPub은 지난 2010년부터 모바일 앱을 통해 퍼블리셔들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광고 포맷 지원 외에, 퍼블리셔와 개발사들이 MoPub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편리한 수익화 플랫폼과 간단한 연동 


MoPub의 앱 수익화 플랫폼은 한 번에 130개가 넘는 광고 옥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또한 RTB(Real-Time Bidding)로 진행됩니다. 즉 하나의 오픈소스 SDK 셋업만으로 바로 130개가 넘는 글로벌 실시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건데요. 이에 가장 높은 노출당 단가로 광고가 진행되어 퍼블리셔들에게 최대 수익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트위터 광고를 포함한 양질의 광고 경쟁 유도  


또한 MoPub은 다양한 광고 플랫폼과 높은 퀄리티의 실시간 광고 경쟁으로 진행되면서 끊임없는 광고 수요를 만듭니다. 특히 트위터 광고 풀을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높은 광고 트래픽 품질 유지를 위해 MRC 승인 모바일 트래픽 관리 업체들과의 직접 연동을 통한 건강한 광고 익스체인지(Exchange)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MoPub의 차별화된 솔루션은 모바일 광고에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 퍼블리셔뿐 아니라, 비게임 퍼블리셔들의 앱 수익화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내고 있는데요. 특히 다양한 광고 포맷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여러 광고의 믹스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앱 퍼블리셔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MoPub의 솔루션을 선택해 앱 수익화에 성공한 비게임 퍼블리셔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앱 수익 700% 증가한 폴라리스오피스  


폴라리스오피스는 1997년 설립돼 서울에 본사를 둔 유틸리티 앱 퍼블리셔입니다. 현재 Polaris Office, Polaris Viewer, Bluetooth Battery 세 개의 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1억 건이 넘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가 직면한 문제는, 전체 수익 대비 광고 수익의 비율을 늘리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는 광고 수익이 전체 수익의 60%를 차지했으며, 인앱 구매와 구독 제품과 같은 비광고 경험이 나머지 수익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회사는 약 5년 동안 외부 공급업체와 폴라리스오피스용 내부 솔루션 등 여러 미디에이션 솔루션을 사용했지만, 모두 기대하는 수준까지 수익을 늘리지 못했습니다. 특히 기존 미디에이션 파트너는 폴라리스오피스에 중요한 형식인 ‘네이티브 광고’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요. 


이에 폴라리스오피스는 새로운 미디에이션 파트너로 네이티브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MoPub을 선택했습니다. 회사는 지난 2월부터 MoPub의 풀 플랫폼 미디에이션 솔루션을 도입하고, MoPub의 인앱 비딩 솔루션인 Advanced Bidding 솔루션을 테스트했는데요. 그 결과에 만족해 현재는 주요 앱 세 개에서 모두 Advanced Bidding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가 MoPub을 선택한 이유 


폴라리스오피스가 많은 솔루션 업체 중에서 MoPub을 선택한 결정적인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폴라리스오피스는 MoPub을 도입한 후 광고 수익을 늘리고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3요소 전략을 수립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터폴 내의 여러 라인 아이템으로 ARPDAU 증대 


2앱 내에서 광고 지면의 조정 및 추가로 노출 증대 


3) MoPub 미디에이션을 Amazon Appstore의 앱으로 확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MoPub은 다음과 같은 차별점을 제공했습니다.   






– 더 많은 비딩 네트워크가 참여하고 있는 Advanced Bidding 

폴라리스오피스는 MoPub의 비딩 네트워크 중 AdColony, Facebook Audience Network, Pangle 및 Vungle을 Advanced Bidding 네트워크 파트너로 활용했습니다.   



– 다양한 광고 형식에 대한 유연한 연동 지원 

MoPub은 지원되는 네트워크 요소 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커스텀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특히 네이티브 광고를 지원한다는 점이 중요했는데요. 폴라리스오피스는 주요 앱에서 네이티브 광고와 함께 보상형 광고, 전면 광고, 배너 광고를 모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 MoPub의 Amazon Appstore 앱 지 

MoPub이 Amazon Appstore 앱을 지원하므로, 폴라리스오피스는 Amazon Appstore상에서도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MoPub 도입 후 생긴 놀라운 변화 


폴라리스오피스는 이전 미디에이션 파트너와 MoPub 도입 후 성공 지표, 성과 데이터를 비교하였고 놀라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oPub의 Advanced Bidding 도입 이후인 2021년 4월 폴라리스오피스의 전체 광고 수익은 도입 전인 1월과 비교해 iOS의 경우 700%, 안드로이드의 경우 250%나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eCPM은 0.48달러에서 2.23달러로 늘어 367% 향상했으며, ARPDAU는 466% 증대를 기록했습니다.   





MoPub은 다양한 광고 유형을 지원하며 지원되는 요소와 사용자 지정 요소를 모두 지원하여 수익화 노력을 뒷받침하는 좋은 미디에이션 플랫폼입니다.
특히 네이티브 지원을 유용하게 활용했어요. 앱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업이라면 MoPub과 협력할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폴라리스오피스 정우성 실장







정리하며  


앞서 살펴본 폴라리스오피스 사례처럼 앱 수익이 점점 떨어지고, 원하는 만큼의 광고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솔루션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광고의 내용뿐 아니라 형식에도 민감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광고 포맷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하죠. 


일반적으로 광고 수익화 솔루션 업체는 모바일 광고 수익 비중이 높은 게임 앱 퍼블리셔들이 많이 활용하는데요. 모바일 광고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짐에 따라 폴라리스오피스와 같은 비게임 퍼블리셔들도 앱 수익화의 대안으로 MoPub과 같은 전문 업체의 지원을 받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다양한 광고 포맷을 지원하는 솔루션 업체의 선정을 통해 효율적인 앱 수익화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  


최적의 모바일 광고 포맷, Johanna Lazar 

모바일 광고 종류별 장·단점, Diksha Sahni

한눈에 보는 모바일 광고 유형, 매일 더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크라우드펀딩 기획할 때 5가지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