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Oct 21. 2021

단 세 명의 ‘투피자팀’으로 성공한 핀다 브랜딩캠페인



빠른 성과로 증명해야 하는 스타트업은 간혹 매출을 올리는 데 집중해 브랜딩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이 등장하기 어려운 시대가 된 지금, 스타트업은 브랜딩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브랜딩 캠페인을 구축하기에 스타트업은 인력도, 시간도 부족한 게 사실이다. 이에 대행사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직접 브랜딩 캠페인을 구축해 눈에 띄는 성과까지 이뤄낸 스타트업이 있다. 그것도 단 세 명의 TF팀으로. 모비데이즈는 21일 비교 대출 서비스 ‘핀다’의 브랜드팀을 만나 지난 9월 처음 선보인 브랜딩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사회로는 모비데이즈 이광수 대표가 참여해 진행을 맡았다.  




21일 모비데이즈 본사에서 진행된 ‘맥스서밋 2021’에 참석해 발표하는 핀다 브랜드팀. (왼쪽부터) 이광수 모비데이즈 대표, 핀다 박현민 매니저, 차수연 팀장, 문인교 매니저




금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모비데이즈 본사에서 열린 ‘맥스서밋 2021’에 핀다 브랜드팀이 연사로 참석해 ‘스타트업의 브랜딩 캠페인‘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나눴다. 핀다는 지난 3월 앱 누적 다운로드 수 50만 건에서 6개월 만인 지난달 두 배인 100만 건을 넘어서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듯 숨 가쁘게 달려온 핀다가 최근 새롭게 공개한 브랜딩 캠페인은 위트있는 스토리 라인으로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화제가 되었다.    







청춘 편, 친구 편, 직장 편으로 나뉘어 9월 초에 공개된 브랜딩 캠페인은 핀다의 첫 TV 광고로, 공개 후 한 달여가 지난 현재 가장 조회 수가 높은 ‘청춘 편’의 경우 누적 330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는 단 세 명의 머릿속에서 나온 아이디어다. 이들은 핀다에서 각기 다른 팀의 ‘본캐’를 갖고 있으나, 브랜딩 팀이라는 ‘부캐’를 통해 모인 TF팀이다.


핀다의 브랜드팀은 마케팅 팀의 박현민, 문인교 매니저와 PR 팀 차수연 팀장 세 명이 모여 구성된 팀이다. 문인교 매니저는 이에 대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전에 브랜딩 캠페인을 해본 적도 없고 새로운 브랜딩 팀을 구성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본캐는 퍼포먼스 마케터이지만, 부캐로 브랜드팀 막내로 합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핀다 차수연 팀장.




본래 핀다에서 PR팀을 이끌고 있는 차수연 팀장은 “회사 내에서 브랜딩에 대한 니즈는 있었지만 막연한 두려움이 있던 차, 박현민 매니저와 저는 다른 팀이었지만 브랜딩에 대한 의견을 자주 주고받았다”면서, “사람들이 핀다 브랜드에 대해 알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면 재미있을 것 같아서 대표님께 이런 구상을 전했고 TF 조직이 구성됐다”고 밝혔다.


핀다는 브랜딩을 위해 새로운 팀을 조직하기보다, 기존 조직에서 소규모의 ‘투 피자 팀’을 만드는 방식을 택했다. 실제로 핀다의 많은 팀이 현재 본업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팀의 역할을 맡는 투 피자 팀의 일원으로 소속돼 있다. 문 매니저는 “이는 업무를 유연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핀다 만의 문화로 자리매김했다”고 전했다.


한편, 처음으로 진행한 TV 광고에 어려움은 없었을까. 브랜드팀은 입을 모아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답했다. 문 매니저는 “인지도 높은 연예인에게 묻어가는 방식이 아니라, 좀 더 유저에게 와닿을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면밀히 고민했다”면서 “공감과 위트라는 두 가지 콘셉트를 통해 마냥 기쁜 상황이 아닌 대출을 유저들이 좀 더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게 표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핀다 문인교 매니저.




이 과정에서 끝이 보이지 않는 격론이 이어졌다. 단 세 명의 인원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3개월 동안 매일 5~6번, 서너 시간씩 만나 싸우고, 합의하는 과정이 되풀이됐다. 차 팀장은 “모두의 의견을 취합한다는 건 회사에서 불가능한 이야기이며, 자칫 산으로 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면서 “우리는 화이트보드를 두 개 놓고 한쪽에는 브랜드 코어를 적어두어 상기하면서, 산으로 갈 때마다 항상 이를 돌아봤다”고 말했다. 이러한 토론과 피드백의 과정이 있었기에 모두가 만족할 만한 크리에이티브가 나올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브랜딩 캠페인의 성과는 어땠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성공’이었다. 박현민 매니저는 “매스 캠페인 이후 핀다 내부에서 주요하게 보고 있는 지표들이 평균 세 배 정도 상승했고, 최고 피치를 찍었을 때는 5~6배 정도의 지표가 나왔다“면서 “트래픽이나 내부 한도 조회뿐 아니라 실제 대출 진행 건수까지 모든 지표가 전부 상승했다”고 자랑스레 밝혔다.  




핀다 박현민 매니저.




그럼에도 아쉬웠던 점은 있었다.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할 수 있는 규모의 프로젝트가 아니었기에,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지 못했던 게 아쉬움으로 남았다. 문 매니저는 “TV 광고로 처음 인사드렸던 것 외에도 앞으로 계속 소비자들과 소통해야 하는데 이 인원으로는 업무량이나 아이디어 면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핀다는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주니어에게 많은 기회가 있는 곳”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핀다 브랜드팀은 브랜딩 캠페인을 앞두고 있는 스타트업들에 조언을 전했다. 차 팀장은 “브랜드는 로고가 아니며, 사람들이 어떻게 브랜드의 처음과 끝을 경험하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사람들에게 회사의 냄새, 촉감, 생김새는 이런 것이다, 하고 명확히 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매니저는 “우리 브랜드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스탠스 유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핀다의 브랜드팀은 TV, 옥외 광고를 시작으로 핀다의 BX를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유지될 예정이다. 박 매니저는 “매스 캠페인 이후에도 캠페인이 중단되는 게 아니라, 이를 시발점 삼아 계속해서 캠페인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내부 기획 중에 있다”고 전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소한 습관이 나를 만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