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지난 SEO마케팅(1편) 포스팅에 이어 ‘seo 방식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seo마케팅 진행 중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 kpi 설정’ 등의 세부적인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SEO마케팅을 진행하시기 전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프로젝트 기간 설정’입니다. SEO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기간을 명확하게 정하지 않고 3~6개월 정도로 잡고 진행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젝트에서 마찬가지겠지만,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일정이나 세부 사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SEO마케팅의 경우 PLAN – DO –SEE 절차로 진행하면서 DO에 따른 SEE 단계의 기간을 얼마로 잡을 것인가에 따라 결과의 대한 내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간 설정’이 되면 본격적으로 어떠한 지표를 목표로 할 것인지, 진행 전 봐야 할 부분, 진행하면서 봐야 할 부분 등 세부적인 내용이 나올 수 있죠.
SEO마케팅의 목표라고 하면 100이면 100, 원하는 ‘키워드 최상단 노출’로 설정을 하죠. 물론 그 말이 100%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SEO마케팅의 목표는 퍼포먼스를 내야 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달리 단계별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실행안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마케팅의 단계별 목표라니 그게 무슨 말이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예를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SEO마케팅을 진행할 때 기간별 목표, 기술적 SEO 목표, 콘텐츠 SEO 목표 등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기간별 KPI의 경우 ‘프로젝트 목표’, ’3개월 목표’, ’1개월 목표’ 등으로 기간별로 우리가 달성해야 하고 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고 그에 맞춰 준비합니다.
두 번째 기술적 SEO 목표의 경우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웹사이트 표준 점수 중 기술적 SEO에 해당하는 지표들에 대한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최초 진단 단계를 통해 나온 웹사이트 점수, 에러 수, HTML 데이터 지표, 크롤링 지표, 구조적 데이터 등)
세 번째는 콘텐츠 SEO 목표입니다. 콘텐츠 SEO의 경우는 실질적으로 웹사이트 내 상세 페이지(콘텐츠)와 페이지 연계성, 인용&평판, 백링크 지표 등을 최초 진단 해 나온 결과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SEO마케팅의 목표 설정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구성할 수 있기에 프로젝트 특성, 상황에 맞게끔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기간별, 기술적&콘텐츠 목표 설정이 진행이 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DO(실행) 작업에 돌입하게 되죠. 그런데 동시에 너무 많은 변화를 주는 것이 오히려 SEO에서는 더 좋지 않은 결과물을 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또한 어떠한 것을 먼저 하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각각의 검색엔진 내 원하는 최적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순서, 그리고 반영되는 기간 및 지표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경우는 구글과 달리 네이버 자체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SEO 작업을 할 때보다 더 높은 지수가 쌓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떠한 검색엔진에서 최적화를 할 것인지에 따라 순서나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그 부분을 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구조적 데이터’와 ‘모바일 친화성’에 대한 부분은 모든 검색엔진에서 공통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가장 먼저 잡는 것이 필요하고 콘텐츠 부분의 경우는 ‘페이지 연계성’, ’페이지 생산 지표’가 공통적인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바름에서 많은 웹사이트에 대해 SEO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이것만은 꼭 고려했으면 좋겠다’ 라는 것이 있어 2가지 당부 사항을 마지막으로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1. ’기간 설정’을 하실 때 3, 6, 9, 12개월 등 3개월 단위로 하는 것을 추천
-> 페이지별 색인 반영 기간 및 검색엔진 봇 내부에서 반영 되는 기간을 종합하였을 때 해당 부분으로 하는 것이 결괏값을 보기에 좋습니다.
2. 너무 잦은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SEO 작업 중 세부 내역을 너무 자주 변경하거나 수정하게 되면 데이터 지표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늘까지 SEO마케팅에 대한 포스팅을 2편 연재해 보았습니다.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안내 드리진 못하지만 이번 2편을 통해 어느 정도의 큰 틀, 그리고 SEO마케팅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전달 드린 것 같습니다. 혹시나 콘텐츠 보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바름 웹사이트, 플러스 친구, 콘텐츠 댓글을 통해 문의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