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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Mar 24. 2022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의 꽃, 스페셜 DA의 진화



변화를 통한 주목도 증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마케팅의 성지! 빅미디어인 네이버의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크게 성과형(GFA)과 보장형(NOSP)로 구분되는데요.


그 중 NOSP의 대표 광고인 스페셜DA가 2022년을 맞이하여 여러가지 변화를 주며 더욱 효과적인 상품으로 거듭났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함께 스페셜DA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스페셜DA 되짚어보기  



– 스페셜DA?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광고로 단 시간 내 높은 노출수와 브랜딩 임팩트를 주는 대표 상품입니다.  




(왼쪽부터) <통합스페셜DA>, <스페셜DA프리미엄형>




스페셜DA는 크게 통합 스페셜DA스페셜DA프리미엄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합 스페셜DA 기존 네이버의 뉴스판, 새로운 네이버의 검색홈 내 가장 주목도가 높은 위치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그렇다면 스페셜DA프리미엄형은 이름에서 어 느정도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 통합 스페셜DA와 비슷하나 새로운 프리미엄형은 메인 페이지에서 다이나믹한 형태로 유저의 주목도를 이끌 수 있는 상품입니다.


통합 스페셜 DA의 배너는 단조로운 반면  프리미엄형의 배너는 역동적인 점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단기간에 많은 유저 유입이 가능하기에 스페셜DA를 향한 경쟁 또한 치열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눈치채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높은 성과를 위해 스페셜DA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첫 번째 변화는 상품 유형의 변화입니다.




상품 유형의 변화


– 프리미엄형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 주목도를 플러스하다!


2022년 1월, 기존의 프리미엄형 유형인 이미지확장형, 동영상확장형, 카운트다운형에서 동영상확장형플러스 유형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왼쪽부터) <동영상 확장형>,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




동영상 확장형이 단순한 이미지>동영상으로의 확장이었다면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는 동영상> 이미지> 동영상으로의 액티브한 확장이 이루어집니다. 동영상 확장형에 비해 다양한 소재의 롤링이 가능해져 유저의 호기심과 주목도를 높인 브랜드 홍보가 가능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모바일 메인에 들어오자마자 한눈에 들어오는 UI로 노출 효과가 극대화되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1)끌어당김 및 터치 액션을 유도하는 애니메이션

2)터치 이후 영상 플레이 시 최대 60초 길이의 영상 확장 노출

3)사용자의 시선이 자주 머무르는 날씨 배너 바로 위, 주목도 높은 위치에 노출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으로 유저의 주목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며 콘텐츠와 함께 자연스럽게 소비될 수 있겠습니다.




광고 지면 사이즈의 확대


– 사이즈 확대를 통한 주목도 증대


2022년 스페셜DA의 또다른 큰 변화로는 게재 지면 사이즈의 확대입니다.


기존 스페셜DA(기본형) 높이 및 사이즈인 750*160에서 750*200으로 약 25% 확대되어 변경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사이즈의 변화가 가져올 이점은 무엇인지 혹시 예상되시나요?


이번 변경을 통해 네이버는 현재 대비 CTR이 20-25%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최근 트래픽을 참고해 평균 약 +7% (예상 최소평균 +10%, 최대평균 +4%) 구좌당 예상노출량도 소폭 더 상향 조정되었음을 표명했습니다.


모든 광고의 기본은 절대적인 노출량임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단순히 노출량이 많으면 성공한 광고 캠페인일까요?  


이쯤에서 CTR에 대해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TR(Click Through Rate)이란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한마디로 클릭률을 말합니다.  







광고에서 클릭이 가지는 영향력은 아주 중요합니다. 유저들이 광고를 보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클릭을 통해 한번 더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하는 유의미한 행동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으니까요. 클릭 이후 앱설치나 구매와 같은 액션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이와 같이 CTR은 광고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광고가 아니라 노출을 통해 유의미한 액션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즉, CTR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앞서 네이버는 내부 테스트를 참고하여 금번 사이즈 확대를 통해 CTR이 현재 대비 20-25% 가량 상승할 것을 예고했는데요, 사이즈 확대가 가져올 광고 효과의 증대! 이제는 조금 느껴지시나요?  



– Key Point!


지금까지 스페셜DA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전환의 극대화를 위해 2022년 스페셜DA가 어떻게 변화될 예정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스페셜DA의 변화를 크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의 주목도를 높이는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의 출시

높은 CTR을 가져올 사이즈 확대



이렇게 스페셜DA의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 여러분들의 마케팅에 날개를 달길 응원하겠습니다!     







Reference

네이버 NOSP 광고플랫폼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상품소개서], [모비인사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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