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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서치애드, 혹시 애플유저를 놓치고 계시지 않나요?

by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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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사업 공급기업 &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혹시 국내에서 모바일 운영체제의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였을 때 안드로이드 74.03%, IOS의 경우 25.63%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20대, 30대로 따졌을 땐 IOS 유저가 52%, 안드로이드 유저 48%로 다른 추이를 보입니다. 또한 10대로 갈수록 그 비율은 IOS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처럼 해가 거듭될 수록 10, 20, 30대에 IOS 유저가 늘어나고 있고 그에 마케팅도 발맞춰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을 때 Android의 경우 Google Play Store를 이용하고 IOS의 경우 App Store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많은 브랜드에서 앱설치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안드로이드쪽 마케팅인 구글 UAC광고만 진행하고 IOS쪽 마케팅인 App Store 영역의 마케팅은 따로 진행하지 않고 있죠. 그래서 오늘 바름은 App Store 영역의 마케팅인 애플서치애드에 대해 2편에 걸쳐 콘텐츠를 발행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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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STORE 내 영역에 나온 광고가 애플서치애드인가요?



맞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App Store 어플 내 ‘광고’ 영역은 모두 애플서치애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총 13개의 국가(한국,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호주,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뉴질랜드, 멕시코)의 앱스토어에서 광고 집행이 가능하고 광고 프로세스에 따라 Basic & Advaced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고 프로세스의 경우는 예산, 기간, 광고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에 맞게 설정을 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애플서치애드는 크게 ‘검색탭’과 ‘검색결과탭’ 두 가지 영역에서 노출이 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출되는 형태는 우리가 잘 아는 UAC 광고 영역과 거의 흡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노출 소재 자체도 텍스트 유형, 이미지 유형 등으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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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설치 광고하면 아직까진 UAC 광고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같아요. 혹시 애플서치애드 광고 효율은 어떤가요?


광고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을 어떠한 것으로 잡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효율의 기준은 ‘노출’, ’앱설치량’, ’설치당 단가’, ’전환단가’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노출적인 부분에서는 영역 자체가 광범위한 UAC 광고쪽이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지만 ‘설치당 단가’, ‘전환단가’의 영역의 경우 특정 카테고리 쪽에서는 UAC보다 평균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이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의 경우 아이폰 유저가 안드로이드 유저보다 많고 실제 앱 활용에 대한 지표가 워낙 높다 보니 ‘뷰티’, ’의류’ 쪽 영역에서는 UAC 광고보다 합리적으로 ‘설치당 단가’, ‘전환단가’가 나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편에서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브랜드 & 광고소재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의 데이터입니다.




애플서치애드, 광고를 진행하려면 얼마 정도 있어야 하나요?



애플서치애드의 최소집행금액은 한화로 약 5,000원 정도 있어도 시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서치애드를 통해 어떠한 결과물을 얻고 싶은지, 목표하는 데이터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집행 금액이 정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서치애드로 일별 100~150건 정도는 설치하고 앱설치당 단가가 평균적으로 1500원 내외로 나오면 좋겠다고 하면, 일 예산 150,000~225,000원 사이가 되고 월 예산으로 보면 4,500,000~6,750,000원 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수치의 경우 단순 예시로 설치당 단가의 경우는 케이스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산을 너무 낮게 잡을 경우에는 매체 특성상 광고 최적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효율을 내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에 대한 부분도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앱설치광고의 핵심 포인트는 앱설치량과 설치당 단가인 것 같아요. 평균적으로 앱설치량과 설치당 단가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애플서치애드의 경우 업종, 카테고리, 소재, 키워드에 따라 설치량이나 설치당 단가의 편차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글 UAC광고나 페이스북&카카오 내 앱설치광고의 경우 설치당 단가의 차이가 크진 않지만, 애플서치애드의 경우는 평균적으로 300원~25000원까지 큰 폭으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서치애드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타겟팅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광고 비용만 크게 소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애플서치애드가 어떠한 것인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애플서치애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감을 못 잡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었고, 2편에는 실제 사례들을 토대로 어떻게 활용하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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