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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Apr 18. 2022

채용 정보 플랫폼 5위, 자소설닷컴 이용률 퍼널 분석








과열된 채용 경쟁, 주목해야 할 채용 정보 플랫폼 있을까

 

최근 채용 시장은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합니다.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사이닝 보너스 등 파격적인 혜택을 내걸고 있고, 구직자들은 기업 간 과열된 채용 경쟁 속에서 더 좋은 조건을 얻어내기 위해 입사 지원의 기준을 스스로 크게 높이거나 취업을 했더라도 빠르게 이직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를 살펴보면, 전국 2049 남녀 10명 중 3명은 최근 6개월 이내 취업/이직 준비 경험이 있습니다(32.0%). 이중 절반 이상은 신입 채용 지원자인데(54.0%), 여기에는 지원 직무에 대한 유관 경력이 있는 중고 신입 지원자도 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중고신입: 45.7%, 신입: 54.3%). 최근 기업들이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애쓰고 있는 것처럼, 경력자들도 원하는 기업에 이직하기 위해 기존 경력을 포기하고 신입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p.11)




이러한 채용 경쟁 속에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채용 정보 플랫폼이 있습니다. 지난 2015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자소설닷컴입니다. 사실 채용 정보 플랫폼 시장은 사람인·잡코리아 등 역사가 길고 인지도 높은 확고한 선두업체가 다수 포진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이때 자소설닷컴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편리하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며 빠르게 성장해온 겁니다. 이에 오늘은 자소설닷컴을 중심으로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지도 중하위권 자소설닷컴, 주 이용률 5위 비결 있나 


먼저 자소설닷컴의 주 이용률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기준으로 자소설닷컴의 주 이용률은 전체 채용 정보 플랫폼 중 5위에 달합니다(3.2%). TOP 3인 사람인·잡코리아·워크넷과 비교하면 아직 낮은 수치이지만(각 21.9%, 17.6%, 12.7%), 이들 대비 역사가 짧고 인지도 또한 매우 낮다는 점에서 5위 기록은 고무적인 성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주 이용률 4위인 인크루트와만 비교해도 자소설닷컴의 인지도는 ¼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각 55.2%, 13.4%).


그럼 자소설닷컴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에도 높은 주 이용률 순위를 기록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전환율에 있습니다. 리포트는 각 채용 정보 플랫폼 주 이용률을 Funnel 분석을 통해 알아봅니다. 이에 인지율, 전체 이용 경험률, 6개월 내 이용 경험률, 주 이용률로 이어지는 단계별 전환율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볼 수 있죠. 이때 자소설닷컴은 ‘이용 경험→ 6개월 내 이용 경험’과 ‘6개월 내 이용 경험→ 주 이용’ 전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각 68.8%, 60.4%).


전환율이 높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직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그중에 충성 유저 비율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 번이라도 이용해보면 최근까지도 이용을 하거나 주로 이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죠. 반면, 인크루트는 전체 이용 경험률은 29.3%로 높은 편인데, 6개월 내 이용 경험과 주 이용 비율로 전환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각 46.8%, 25.5%). 자소설닷컴이 인크루트와 4배 이상 인지도 차이가 나는데도 주 이용률은 비슷한 수준인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p.32)




다른 채용 정보 플랫폼과 자소설닷컴 장단점 비교 


이번에는 사람인·잡코리아·자소설닷컴 등 주요 채용 정보 플랫폼의 주 이용 이유를 알아봅니다. 여기서 각 채용 정보 플랫폼에서 특별히 응답률이 높거나 낮게 나오는 항목을 살펴보면, 각 채용 정보 플랫폼의 주 이용자들이 느끼는 장단점이 무엇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결과를 살펴보면 플랫폼별 주 이용 이유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람인은 인지도가 높고 익숙해서(59.4%), 잡코리아는 전·현직자의 기업 리뷰 및 평점이 있어서(15.3%), 워크넷은 채용 공고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서(37.0%), 인크루트는 관심 있는 업무의 전·현직자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해서(22.9%)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타 플랫폼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겁니다. 여러 채용 정보 플랫폼이 각자 하나 이상의 특장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그럼 자소설닷컴의 특장점은 무엇일까요? 자소설닷컴 주 이용자들은 이력서/지원서 등록 및 관리가 편리하고 전반적인 사이트/앱 사용성이 맘에 들어서 이용한다는 응답을 상대적으로 많이 했습니다(각 56.3%, 43.8%). 앞서 살펴본 것처럼 자소설닷컴의 시작은 채용 정보 플랫폼이기 전에 자기소개서를 편리하게 작성하고 관리하는 웹 서비스에 있었는데, 서비스 초기의 장점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상세한 기업 관련 정보, 기업 담당자나 헤드헌터의 채용 제안, 기업 리뷰 및 평점 등에 대해서는 아직은 자소설닷컴이 주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평을 듣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납니다(각 9.4%, 0.0%, 3.1%). 자소설닷컴이 좀 더 인지도를 높이고 이용자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장점을 잘 유지하는 것을 넘어 타 플랫폼 대비 응답률이 낮은 항목을 보완할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p.33)




위 데이터를 더욱 자세히 보고 싶다면 웹 결과 분석 페이지에 접속해 보세요.  




채용 관련 정보, 무엇을 찾아보고 어떤 게 도움이 될까 


최근에는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채용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채용 전용 사이트를 개설하기도 합니다. 기업체 간 채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외부의 채용 정보 플랫폼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좀 더 주도적으로 채용 브랜딩 메시지를 펼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겁니다. 네이버·카카오 등 IT 대기업 이외에도 토스·당근마켓·야놀자 등 유니콘급 스타트업과 그보다 좀 더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도 채용 전용 채널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죠.


그런데 최근 취업/이직 준비 경험자들은 기업체가 직접 제공하는 채용 콘텐츠가 도움이 되는 정도로 평균 3.55점을 줬습니다. 아주 긍정적인 결과라 보긴 어려운 수준이죠. 이에 지원 결정에 영향을 준 콘텐츠가 무엇인지 좀 더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지원 결정에 영향을 받은 콘텐츠는 직무 소개 콘텐츠이며(1순위 기준: 20.3%), 다음으로 채용 프로세스/노하우 소개, 사내 복지/근무 환경 소개, 현직 실무자 인터뷰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1순위 기준: 각 16.5%, 14.3%, 12.0%).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p.13)




그럼 사람들은 취업/이직 준비를 할 때 주로 어떤 유형의 정보를 찾아보고 있을까요? 연봉/인센티브 관련 정보, 상세 직무/업무 관련 정보, 복지 제도와 업무 환경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1순위 기준: 각 24.1%, 22.2%, 13.8%). 지원하는 회사와 일하게 될 직무에 가장 직접적이고 기본적인 정보를 중심으로 찾아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혹 채용 홍보가 필요한 기업이라면 응답이 높게 나온 기본적인 정보가 잘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해 사전 점검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신입과 경력 채용 지원자의 응답률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는데요. 예를 들어 관련 직무 경력이 전혀 없는 신입 채용 지원자는 상대적으로 전/현직자의 전반적인 기업 후기/평점과 면접 후기/자소서 등 채용 프로세스 관련 정보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찾아보는 반면(1~3순위 기준: 각 46.1%, 30.0%), 관련 직무 경력이 있는 경력직은 연봉, 직무, 복지 등 정보 중심으로 찾아보긴 해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찾아보는 정보는 특별히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1~3순위 기준: 각 55.7%, 45.2%, 44.3%). 이렇듯 현재 어떤 전형의 채용을 진행하는지에 따라 기업이 미리 준비하면 좋은 콘텐츠 유형도 조금씩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p.30)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더 알아보기 



이외에도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은 2049 남녀의 이직 결심 계기, 희망 기업 유형 및 중요 고려 요소, 선호하는 면접 형태, 취업/이직 정보 탐색 경로와 주로 찾아보는 정보 유형, 채용 정보 플랫폼 주 이용률 순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살펴보세요.  











해당 글은 오픈서베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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