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n 27. 2022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 활용하는 5가지 방법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 2022년 분석 리포트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Facebook Algorithm Ranking)이 변화했습니다.



사람들이 헷갈리는 것이 타임라인과 뉴스피드입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은 나만의 공간이라면, 뉴스피드는 다른 사람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보여집니다. 뉴스피드는 자신의 관심사와 친구들의 공유 활동을 기준으로 맞춤화되어 있습니다. 뉴스피드는 광고를 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뉴스피드는 최근 소식은 먼저 보이지 않습니다.

2022년 4월에 페이스북(회사명 메타) 수개월간 알고리즘 버그 방치해서 가짜 뉴스를 양산했다는 내부 문건을 통해서 드러났습니다. 문건에 따르면 버그로 인해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허위 정보로 판명된 콘텐츠의 뉴스피드 노출량이 30%가량 증가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개인화된 알고리즘이 아닌 최신순으로 피드를 나열하는 버전을 다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뜨는 추천 콘텐츠가 어린 이용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해 미국에서 플랫폼 이용자에게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돼 통과 시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알고리즘도 규제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 게시물의 참여율은 0.0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어떻게 변했는지 아직도 모르면 안 되는 시대입니다. 해외 자료와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몇 자를 적어봅니다.     











분명 좋아요를 안 누르고 건너뛰었는데도 따라다니는 피드 게시물이 있습니다. 이미 좋아요와 댓글이 많이 있지요. 그래서 계속 쫓아다녔던 경험이 있으시죠. 왜 그럴까요?

다른 사람의 뉴스피드에 먼저 뜨게 하려면 내 콘텐츠는 가치가 있고 진정성이 있어야 됩니다.

흔히 보는 정보나 틀에 박힌 내용이라면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피드를 확인할 때마다 보는 게시물과 해당 게시물이 표시되는 순서가 결정됩니다. 게시물에 점수를 매긴 다음 개별 사용자에 대해 시간이 아닌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사용자 29억 명이 피드를 새로 고칠 때마다 발생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순수한 판매 채널을 만드는 데만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기 전에 잠재고객을 이해하고 그들과 브랜드 접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치 있는 참여가 있는 경우 결국 나중에 마케팅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1. 관계성(Relationship)을 봅니다.



페이스북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우선시됩니다.

비즈니스, 뉴스 소스 또는 공인의 게시물인가?

즉, 메시지, 태그, 참여, 팔로우 등이 있습니다.




2. 인기도(Popularity)를 우선시합니다.



게시물을 본 사람들의 반응이 빠르면 뉴스피드가 우선시됩니다.




3. 콘텐츠 유형(contents type)을 봅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유형은 무엇인가?

콘텐츠 유형에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데 든 시간, 의도 및 형식이 포함됩니다.

비디오, 링크, 이미지, 스토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최근성(Recency)을 중요시합니다.



게시물이 얼마나 자주 발행하나?

최신 게시물은 더 높은 위치에 배치됩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5가지 방법  







1. 자주 적절한 타이밍(Timing)에 게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오전 10시에 게시물을 게시하는 것은 본인에게 적합한 시간이지만 실제로는 이 시간에 다른 사람들이 온라인 상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월요일 오전 출근 시간 7시부터 8시 사이에 올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해서 1주일에 5개의 피드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먼저 정해놓고 일정에 맞게 올립니다. 피드가 너무 정형화되면 알고리즘에 좋지 않습니다.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고 올리면 콘텐츠를 미리 계획하고 일정을 잡고 완료할 시간이 생깁니다. 적절한 시간에 게시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적시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청중에게 가치(Value)를 부여해야 합니다.

 

팬데믹으로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담긴 스토리를 원하고 스타일리시하게 소비하기를 원합니다. 이로 인해 2022년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와 라이브 오디오 소비가 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를 대상으로 마케팅하는지 구체적이고 의식적이어야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게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관련 스토리를 만들고 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일과 목적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자주 소통하는 사람들과 공감할수록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더 쉽게 연결해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됩니다. 지나치게 광고나 마케팅 콘텐츠만 올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소셜 미디어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니라 사용자입니다.


 

3.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올립니다. 

  

단조롭게 사진 달랑 하나로 올리지 마세요. 페이스북 알고리즘의 랭킹을 보면 비디오, 스토리, 릴, 라이브 비디오 등과 같은 새로운 형식으로 올리시면 더욱더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4. 소통하는 사람들을 기억했다가 답방합니다.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과거에 상호 작용한 사람들의 게시물에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결국 1:1 관계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를 둡니다. 누군가가 귀하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긴 경우 이를 무시하지 마시고, 가능한 한 빨리 회신하세요. 그리고 답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커뮤니티 구축, 엔터테인먼트, 사람들과 소통, 연결 및 상호 작용에 관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을 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정해두기를 바랍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미소를 짓게 하고, 경청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대화를 계속하도록 만듭니다.




5.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자체적으로 끊임없이 학습하므로 다양한 형식으로 알고리즘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을 그만두지 마시고 포스팅해보고 분석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윤영돈 코치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