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7
*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발행한 일곱 번째 트렌드 리포트 ‘계절 변화에 대비하는 패션 업계의 자세’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업계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계절의 변화가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업계입니다. 기온에 따라 구매하는 품목의 차이도 크고, 계절 변화에 미리 대비하려는 구매 패턴도 잘 드러나는 산업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패션 아이템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계절의 변화를 언제부터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요? 또한, 기온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는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패션 산업군의 다양한 상품군 중에서도 겨울과 여름 대표 품목, 그리고 여름 액세서리 품목을 선별하여 그 판매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 리포트 목차 >
chapter.01 겨울을 떠나보내며
chapter.02 여름을 맞이하며
chapter.03 기온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 엿보기
chapter.04 날씨에 따른 패션 액세서리 판매량 변화
소비자는 겨울 상품을 어느 시기까지 많이 구매할까요? 니트, 코트 등 겨울 품목의 판매량은 1월 중순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점차 줄어들어, 3월 말부터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겨울 품목의 소비는 감소하고 여름 품목의 소비가 증가하며 서로 역전되는 판매량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반면, 여름을 대표하는 품목의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3월 말부터 눈에 띄게 오르다가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5월 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분석 기간 내 여름 대표 품목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시기는 4월 11일과 12일로, 올해 들어 일 평균 기온이 이틀 연속 20도를 처음으로 넘긴 날이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더워지는 날씨를 체감한 소비자들이 다가올 여름을 급히 대비하려는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량 역시 큰 맥락에서는 기온과 함께 움직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계절이 여름으로 접어들며 무조건적으로 꾸준히 상승한다기보다 기온에 따라 실제로 더위를 체감했을 때 또는 기온이 오른다는 예보가 떴을 때 움직이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름 패션 액세서리의 온라인 구매 패턴은 날씨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여름 신발, 여름 모자, 선글라스 등 패션 액세서리의 판매량 분석 결과, 상반기에 가장 많은 액세서리가 판매된 날씨는 비가 오는 날과 구름이 많은 날이었습니다.
반면, 가장 판매가 저조했던 날은 맑은 날로, 비 오는 날 대비 패션 액세서리 판매량이 50.78% 더 낮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야외 활동이 더 활발한 맑은 날보다 실내에 머무르게 되는 비 오는 날에 온라인 쇼핑도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 본문에서 더욱 상세한 내용과 계절성을 마케팅에 잘 활용한 기업 사례, 그리고 우리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마케팅 팁까지 확인해 보세요.
본 링크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빅인에 데이터 마케팅 문의를 남겨 주세요. 담당자가 빠른 시일 내에 연락 드리고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Bigin(빅인사이트)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