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Dec 09. 2022

검색친화적 구글링 방법

TBWA 디지털 마케팅




구글 검색 명령어 총정리 (1)



우리가 흔히 구글에서 정보를 찾을 때 하는 행위를 구글링한다고 표현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검색엔진 Google에 ing를 붙여서 만든 단어로, 구글의 정확하고 뛰어난 검색 능력을 잘 나타내는 표현이기 합니다. 혹시 구글링을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구글 검색 명령어에 대해서 들어보시거나 사용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처음 들어보신 분도 계실 것이고, 이미 몇몇개의 검색 명령어를 사용해본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SEO 전문가인 저조차도 모든 검색 명령어를 다 외워서 쓰기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포스트에서는 여러분들이 언제든지 원하는 구글 검색 명령어를 찾아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구글 검색 명령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단순히 구글 검색 명령어를 아는 것을 넘어 다양한 구글 검색 명령어를 조합해서 SEO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TBWA의 방법 및 노하우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검색 명령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 명령어(Google Search Operator)란? 


구글 검색 명령어는 일반 텍스트 검색의 기능을 확장하는 특수 문자 및 명령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여러분들이 구글링을 할 때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명령어는 실제 SEO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콘텐츠 아이디어 획득에서 테크니컬 SEO 진단에 이르기까지 SEO 다양한 부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구글은 유용한 검색 명령어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삭제하거나 기능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명령어라고 해서 리스트에서 찾은 명령어들이 작동을 안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소중하기 때문에, 그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TBWA에서 직접 구글 검색 명령어를 전부 하나씩 시험해보고 작동이 되는 검색 명령어들만 추려보았습니다.   



구글 검색 명령어(Google Search Operator) 리스트 


현존하는 구글 검색 명령어들을 직접 시험해본 결과 작동되는 구글 검색 명령어들과 장담할 수 없는 구글 검색 명령어, 마지막으로 작동하지 않는 명령어를 확인했습니다. 여러분들이 구글링을 함에 있어 작동하지 않는 명령어는 굳이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동하는 명령어와 작동을 장담할 수 없는 검색 명령어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작동되는 구글 검색 명령어 


다음은 작동이 확인된 구글 검색 명령어 리스트입니다. 구글링을 할 때 필요한 명령어가 있다면 직접 활용해보세요.  







작동을 장담할 수 없는 구글 검색 명령어 


다음 구글 검색 명령어는 테스트 결과 작동이 되는 경우와 되지 않은 경우가 모두 발견된 검색 명령어들입니다. 







구글링을 도와주는 심화 검색팁 


여태까지 구글 검색 명령어의 종류와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명령어가 자체적으로도 구글링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복수의 명령어를 조합하게 되면 더욱더 효율적인 구글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링에 도움이 될만한 심화 검색팁 3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원하는 브랜드 결과 포함 검색 & 원치않은 브랜드 결과 제외   


검색어 intitle:(브랜드1 OR 브랜드2)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구글링할 때 평소에 선호하는 브랜드 결과만 보고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intitle: , OR, ( ) 명령어를 활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러닝화 검색어를 할 때 나이키 혹은 뉴발란스 정보나 얻고 싶다면 ‘러닝화 intitle:(나이키 OR 뉴발란스)’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나이키와 뉴발란스가 타이틀 태그에 포함된 러닝화 검색결과 예시




반대로 특정 브랜드 결과를 제외하고 싶을 때도 존재할 것입니다. 이 때는 – 명령어를 활용하면 됩니다. ‘러닝화 -나이키 -뉴발란스’라고 검색한다면 나이키와 뉴발란스 정보는 제외된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키와 뉴발란스가 포함된 러닝화 검색결과를 제외 검색결과 예시




2. 비슷한 의미의 검색어 동시 검색   


((키워드 OR 유의어)(키워드 OR 유의어))

구글링을 할 때, 비슷한 의미의 검색어를 동시에 검색하고 싶은 경우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강의, 온라인 교육, 비대면 강의, 비대면 교육’ 등의 검색어는 전부 비슷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때 ( ), OR 명령어를 활용하면 네가지 유의어가 포함된 검색결과를 전부 한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intext:, intitle:, inurl: 등을 활용한다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는 위치를 각각 본문, 타이틀 태그, URL로 특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OR 비대면)(강의 OR 교육))

intext:((온라인 OR 비대면)(강의 OR 교육))

intitle:((온라인 OR 비대면)(강의 OR 교육))

inurl:((온라인 OR 비대면)(강의 OR 교육))




네 가지 유의어 검색을 한 번에 처리한 예시




3. 전문성 높은 자료 검색   


“검색어” filetype:pdf

대학생분들이나 직장인분들이 구글링을 하는 가장 흔한 경우가 바로 보고서나 발표 자료를 만들기 위한 자료를 찾을 때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전문적이지 않은 내용이나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의 검색결과만 노출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filetype: 명령어를 이용해서 pdf 결과만을 특정하면 일반적으로 전문성 높은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시장 점유율이라는 검색어가 포함된 pdf 파일 검색결과만 특정한 경우입니다. 상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자료들이 상위에 노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에 관련된 pdf 결과 예시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장의 그릇 크기가 곧 회사의 크기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