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by App Ape(앱에이프)
지난 2016년에 구글플레이가 베스트앱 대상으로 간편 모바일 송금 앱인 ‘토스(Toss)’를 선정했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에서는 ‘토스(Toss)’와 같은 간편 송금 앱 외에도 기존의 은행 및 신용카드 회사 역시 앞다투어 앱을 출시하며 활발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금융 서비스뿐 아니라 그것과 연관된 제휴 서비스, 콘텐츠 서비스, 심지어 메신저 기능까지 제공하는 금융 앱들도 등장하였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 앱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먼저, 이번 기사에서는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앱을 중심으로 은행 콘텐츠가 어느 범위까지 제공되는지 그리고 어느 연령층이 주로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현금을 송금하는 ‘외부교환 서비스', 자산을 관리하는 ‘투자', 그리고 유사시를 위한 ‘보험’이 있습니다. 개인의 자금상황이나 직업, 그리고 가족 사항에 따라 요구되는 서비스는 각기 다릅니다. 이에 우리은행에서는 사용자의 용도에 맞춰 다양한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마켓에 WooriBank로 등록된 앱만 무려 19개에 이릅니다. 이번에는 이 중에서도 사용자가 많으면서도 눈여겨 볼만한 앱을 골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개 드릴 것은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입니다. 기존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뱅킹을 그대로 앱에 옮겨와,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대부분의 인터넷 뱅킹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로 살펴본 남녀 연령대 비율을 보니, 남녀 모두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대와 40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뱅킹의 이용량도 많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다음으로는 이들이 어느 때에 이 앱을 이용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조사했습니다.
하루가 시작되는 7시 무렵부터 이용률이 급상승하여 하루 종일 높은 곡선을 그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은행에 가지 않아도, PC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스마트폰 앱의 장점이 충분히 발휘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은 기존의 인터넷 뱅킹을 옮겨온 것이기 때문에 매 거래시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에 우리은행이 보다 간편한 금융 거래를 추구하여 출시한 것이 ‘위비 뱅크 by 우리 은행’입니다.
모바일 전문 은행 ‘위비 뱅크 by 우리 은행’
‘위비 뱅크 by 우리 은행’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전문은행을 표방하여 출시되었습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낄 수도 있었던 기존의 은행 창구나 인터넷 뱅킹과의 차별성을 위하여 위비라는 꿀벌 캐릭터로 아기자기하면서도 직관성을 높인 UI를 채용했습니다.
입출금 내역을 SNS처럼 타임라인 형식으로 표기하거나, 간단한 퍼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등 캐주얼함을 강조하면서도 대출이나 적금, 환전, 보험 등 필요한 금융 거래의 대부분을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간단 송금에다 대학생을 위한 메뉴 등으로 젊은 층을 노린 서비스 내용이 눈에 띄는데요, 이에 젊은 층은 어떻게 반응하였을까요? 성별 연령대별 비율을 조사했습니다.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크’와 마찬가지로 남녀 모두 3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40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의 1월~4월에서는 2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던 것이 5월 이후로는 20대 사용자가 그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이것이 신학기 시작에 따른 금융 거래 수요에 의한 것인지, 다른 서비스로 이동해 간 것인지는 좀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층은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크’와 비슷한 분포를 보인 가운데, 이용 모습은 어떠했을까요? ‘위비뱅크 by 우리은행’의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조사했습니다.
심야시간을 제외하고는 종일 높은 이용률을 보인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크’와는 달리, 점심 시간대에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는 아침 9시와 저녁 시간대에도 상승 곡선을 보였습니다. 식사 시간대에 활성화 되는 것을 보아 간편 송금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위비뱅크 by 우리은행’의 간편 송금은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는 것은 물론,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 계정으로 송금이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더치페이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위비톡 WiBee Talk’은 커뮤니티, 그리고 메신저 서비스를 금융 활동과 연계한 서비스로, 이미 익숙한 ‘카카오스토리’, ‘카카오 메신저’, 그리고 ‘카카오 선물하기’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우리은행의 제휴 업체의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위비뱅크 by 우리은행’에서도 제공되는 더치페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 앱이라는 장점을 살려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몰라도 메신저 안에서 간편하게 송금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비뱅크 by 우리은행’와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메신저 앱은 젊은 층의 이용이 많은 듯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위비톡 WiBee Talk’의 사용자층은 어떠할까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로 조사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2개 앱과 마찬가지로 30대와 40대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40대 남성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 흥미롭습니다. 또한, 메신저 서비스라 그런지 다른 금융 앱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50대 여성의 비율도 높았습니다. 한편, 예상외로 20대 비율이 가장 낮았습니다.
더치페이 기능을 지원하는 메신저 앱은 언제 이용될까요?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조사했습니다.
시간대별 활성화율은 점심시간 전후에서 피크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1년 간의 데이터를 확인해 보아도 피크 값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점심시간 전후에 이용량이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로 보아 전날의 저녁 식사 비용이나 당일날의 점심 식사 비용등의 더치페이에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금융 서비스도 플랫폼 기반 시대
은행에 가지 않아도, 24시간 언제든지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함께 이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높은 보안성도 요구되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수 많은 서비스가 편리함과 보안성을 모두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우리은행은 위비라는 플랫폼을 구축하며 타사 서비스와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비슷한 기능으로 중복되는 서비스가 많은 것으로 보이지만, 이 또한 우리은행이 노리는 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의 동시 소지 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동시 소지 앱의 1위~5위가 모두 우리은행과 관련된 앱이었습니다.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 뿐 아니라, 우리은행이 서비스하는 앱들의 동시 소지 앱은 대부분이 그에 관련된 앱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앱으로 금융 거래에 관련된 서비스를 빈틈없이 메꾸어, 금융 업무라면 모두 우리은행 안에서 해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과는 관계가 멀어 보이는 게임이나 음악, 웹툰에 심지어 카메라 기능까지 위비라는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중인 우리은행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