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WA 디지털 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무료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석 도구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웹사이트 소유자와 마케팅 담당자가 데이터 중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편에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부터 추적코드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1.2. 계정 만들기 버튼 클릭
1.3. 계정 설정
1.4. 속성 설정
1.5. 비즈니스 정보 기입
1.6. 데이터 스트림 생성
2.1. 추적코드란?
2.2. 추적코드 확인
2.3. 웹사이트 작성 도구 또는 CMS로 설치
2.4. 직접 설치
2.5. 추적코드 설치 완료 형태
2.6. 추적코드 작동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구글 계정부터 만들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후 화면 좌측 하단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탭’ 에서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계정이름’ 칸 내에 원하는 계정 이름을 기입합니다.
스크롤 다운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 이름을 기재합니다.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통화를 설정합니다.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옆에 on 으로 표시합니다.
웹사이트 URL을 기입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 수 있지만 2023년 7월 1일부터 GA4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분의 업종 카테고리와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GA 사용 목적들을 모두 체크합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약관 계약 내용을 을 찬찬히 읽은 후 약관 동의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을 클릭합니다.
웹사이트 URL을 기입합니다.
스트림 이름을 기입합니다.
톱니바퀴 버튼 클릭시 하단 사진과 같이 향상된 측정 기능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UA에선 페이지 조회 밖에 자동 지원이 안되었던 UA와는 달리 GA4에서 ‘스크롤’ 이탈 클릭’ 등의 다양한 자동 측정 기능GA4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원하시는 측정을 고르시고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트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GA 계정 생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추적코드를 설치하기 앞서 추적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그로 불리기도 하는 ‘추적코드’는 여러분의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GA서버로 전달하는 코드입니다. 추적코드는 스크립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여러분의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작동이 되도록 <head>의 첫 번째 항목에 심어 놓으시면 됩니다.
‘웹 스트림 세부정보’에서 ‘태그 안내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 내 html에 설치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웹사이트 작성도구 또는 CMS로 설치’ 이며 두 번째 방법은 ‘직접 설치’하는 방법 입니다.
Wix, Squarespace 웹사이트 플랫폼을 사용하시거나 Site Kit 혹은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CMS 상에서, 혹은 플러그인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는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빨간칸 내 ‘복사’ 버튼을 클릭 후 여러분 웹사이트의 <head> 내 첫번째 항목에 심으면 됩니다. 다만, html 접근 권한이 없는 경우 여러분의 웹사이트 담당자/개발자에게 따로 태그를 설치해 줄 것을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head>에 삽입된 형태입니다.
추적코드 스크립트가 <head>에 정상적으로 추가되면 GA 대시보드 – 보고서 개요 – 실시간 탭 에서 실시간 사용자가 확인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부터 웹사이트 내 추적코드 설치 방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을 자세히 파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도구임을 상기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