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최적화하기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페이지를 크롤링 할 때, 제목(Title), 헤더(Headers), 본문 텍스트(Body Text), 이미지 대체 텍스트(Image Alt Text), 메타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URL 등 모든 부분에서 콘텐츠에 대한 단서를 찾습니다.
실제로 URL의 경우에는 검색엔진이 크롤링하는 첫 번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URL은 페이지 방문자의 첫인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길거나 임의의 숫자 및 문자열을 포함하는 URL은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URL보다 신뢰도 측면에서 떨어집니다. 따라서 URL을 최적화하는 것은 온페이지 SEO를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슬러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을 몇 가지의 모범 사례들을 바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슬러그는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쉽게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식별하는 URL의 일부입니다.
흔히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핵심 의미를 포함하는 단어만을 조합해 간단 명료하게 제목을 작성하는 것을 슬러그라고 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포스트의 제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슬러그를 생성합니다. 이 때, 띄어쓰기는 하이픈(-)으로 대체하고, 마침표와 같은 부호들은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다시 말해, 슬러그는 URL의 일부로서 페이지의 내용을 압축한 부분입니다. 슬러그가 실제로 무엇인지,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URL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글의 경우 URL은 https://seo.tbwakorea.com/blog/what-is-slug 입니다.
스키마 – 대부분의 경우, https:// 형태를 띕니다. SSL 암호화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http://로 나타납니다.
서브 도메인 – 위의 URL에서는 ‘seo‘이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www‘와 같이 나타납니다.
세컨드 레벨 도메인 – 웹사이트 이름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위의 URL에서는 ‘tbwakorea‘가 세컨드 레벨 도메인에 해당합니다.
탑 레벨 도메인 – 대부분 ‘.com‘이지만, ‘.org, .net, .io’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서브 디렉토리 – 일반적으로 첫 번째 슬래시 뒤에 위치합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어떤 하위 섹션을 나타내는 지를 보여줍니다. URL에는 하나가 올 수도 있고, 여러 개가 올 수도 있고, 서브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URL에서는 서브 디렉토리가 ‘blog‘이며, 이는 TBWA DATA LAB 웹사이트의 블로그 섹션에 해당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슬러그 – 슬러그는 두 번째 슬래시 뒤에 위치합니다. 서브 디렉토리 내의 특정 페이지를 식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URL 슬러그의 주요 역할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해야 합니다.
GOOD Slug) how-to-use-wordpress
BAD Slug) /post-id?=5726fjwenfkd
슬러그가 길어지면 URL이 전체적으로 길어집니다. 긴 URL은 사용자들이 읽기 힘들고, 해당 페이지를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길이가 긴 URL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잘린 형태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슬러그에는 5개 미만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D Slug) /diet-supplements
BAD Slug) /10-best-weight-loss-pills-diet-supplements-to-lose-weight-fast
단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URL 슬러그의 가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어를 분리하게 되면 사용자가 URL을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GOOD Slug) /how-to-search-guide
BAD Slug) /howtosearchguide
단어를 구분하는 데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밑줄과 같은 다른 구분 기호는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GOOD Slug) /What-is-SEO
BAD Slug) /What_is_SEO
구글 검색엔진은 일부 언어의 특수 문자나 그림 이모티콘과 같이 ASCII (정보 교환을 위한 미국 표준 코드)가 아닌 문자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GOOD Slug) /emoji-meanings
BAD Slug) /
슬러그는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페이지의 URL에 전반적인 내용을 압축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엔진에서 더 빠르게 페이지를 찾아주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뿌려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슬러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러그의 주요 SEO 이점은 순위를 매기고 싶은 단어가 포함되도록 단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URL 또한 검색 결과에서 때때로 보이는 내용 중 하나 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URL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찾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는 슬러그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사 TBWA DATA LAB의 블로그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블로그 글 중,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관한 포스트에는 아래와 같이 URL이 명확하게 존재합니다. 사용자들은 물음표와 여러가지의 숫자와 같이 복잡하게 구성된 URL보다 명확한 키워드가 포함된 URL을 클릭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작성하고 있는 포스트의 SEO 요소들을 분석하여 평가합니다. 이 때, 슬러그에 키프레이즈(Keyphrase)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즉, URL을 개선하기 위해 Yoast SEO 플러그인은 키프레이즈를 어떻게 구성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제안을 합니다.
페이지 / 포스트에 적합한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 5단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1) 포커스 키프레이즈 포함하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슬러그에는 항상 포커스 키프레이즈가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페이지 / 포스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키프레이즈가 포함되지 않은 슬러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2) 불필요한 단어 제거하기
기본적으로 슬러그는 영어로 작성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a’, ‘the’, ‘and’와 같은 관사, 전치사 등의 기능어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략할 수 있습니다. 기능어를 생략함으로써 페이지 / 포스트의 슬러그를 더 읽기 쉽게 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의 내용이 더 명확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포커스 추가하기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위에서와 같이 기능어를 생략할 수 있지만, 이 외에 불필요한 단어들을 모두 걸러내야 합니다. 해당 포스트의 경우 슬러그에 대해 설명하면서 어떻게 최적화시키는 지에 대한 방법까지 다룹니다. 이 내용을 슬러그에 담으면 ‘what-is-slug-and-how-to-optimize-it’이라고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URL의 전체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what-is-slug’로 압축하겠습니다. 슬러그의 길이가 반 이상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의미는 그대로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짧고 설명적인 내용 유지하기
페이지 / 포스트의 URL은 때때로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이는 해당 페이지 / 포스트의 사용자가 스니펫을 클릭할 지 여부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 페이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르는 단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날짜와 같은 정보가 슬러그에 포함되면 콘텐츠의 첫 게시일이 들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소문자 사용하기
슬러그는 소문자만을 사용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중복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URL 슬러그는 영구적이어야 합니다. URL을 변경하게 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사용자들에게까지도 그 영향이 끼칩니다. 리디렉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올바른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따라서 슬러그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 키워드의 의미가 시간에 영향 받지 않는 키워드로 선정해야 합니다.
위의 5단계를 고려한 실제 몇 가지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URL 슬러그 형식을 변경하려면 워드프레스에서 퍼머링크(Permalinks) 구조를 수정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설정(Settings) – 고유주소(Permalinks)로 들어갑니다. 고유주소에서 기존 구조에서 선택을 해도 되고,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위의 방법보다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특정 페이지나 포스트의 슬러그를 변경하려는 경우, 해당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린 뒤 ‘빠른 편집’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슬러그 필드부분에서 슬러그를 변경합니다. 이 때, 공백은 하이픈(-)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또한 특수문자의 경우 슬러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음표(?), 느낌표(!) 와 같이 특수문자를 입력한 상태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게 되면 특수문자는 제거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위의 방식으로 페이지의 URL 슬러그를 편집하면 페이지의 주소가 변경됩니다. 즉,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모든 링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며 사용자에게 404오류가 표시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전 URL에서 새로운 URL로의 리디렉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통해 이 과정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URL의 일부인 슬러그(Slu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RL은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 할 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이 때, 슬러그의 품질은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며 1페이지의 상위 노출될 것인지, 뒷 페이지에 노출될 것인지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슬러그를 통해 유익하고 설명적인 URL을 구축하면 사용자는 페이지의 콘텐츠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고, 클릭할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슬러그 외에도 SEO (검색엔진최적화)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TBWA DATA LAB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