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43%는 사용할 계획이라고 대답했는데, 사용하고 있다 또는 사용할 것이라는 대답을 합쳐 91%에 가깝다. (https://www.gartner.com/peer-community/oneminuteinsights/generative-ai-marketing-oj2)
생성형 AI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고 대답한 분야는 컨텐츠 마케팅 76%, 프로덕트 마케팅 43%, 고객경험 37%, 리드 생성 36%, 광고 31% 순으로, 현재는 주로 콘텐츠 마케팅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내용은 ChatGPT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이다.
그 가운데서 먼저 ChatGPT를 활용해 블로그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지 소개하고자 한다. ChatGPT가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블로그를 보다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데 참고하면 좋겠고, 이미 활용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할 점이 있는 지 비교도 하고 좋은 팁이 있다면 댓글도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는 여전히 중요한 마케팅 툴 중에 하나이다. 우리 채널 혹은 서비스의 잠재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들에 대해 연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SEO를 통해 사이트로 고객을 유입하게 만드는 수단이다.
우리 서비스의 잠재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찾는 게 중요한데, ChatGPT에게 키워드나 세부 키워드를 제공하면 블로그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라벨링 회사의 주요 키워드로 데이터 라벨링, 라벨링 자동화, 어노테이션이 있다고 하자. 이들 키워드를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 입력하면 이 키워드들의 월간 검색량과 경쟁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들 키워드와 같은 레벨의 유사 키워드 혹은 키워드를 좀 더 구체화한 세부 키워드 등 연관 키워드들도 확인할 수 있다.
이 경우 검색 내용을 구체화한 세부 키워드도 많지 않고 데이터 라벨링을 제외하고 검색량도 미비한 편인데, ChatGPT에게 데이터 라벨링과 관련해 키워드를 작성해 달라고 하면 연관 키워드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ChatGPT가 말하는 게 사실이 아니거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해 그렇지,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셋을 학습한 탓에 생성(Generating)하는 데는 능하다.
이 가운데서 쓸만한 연관 키워드가 있다면 키워드 리스트를 업데이트 해서 블로그 채널 운영이나 당장 블로그를 작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선정이 끝났다면 ChatGPT에게 키워드 혹은 세부 키워드를 제공하면 블로그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수 있다. ChatGPT 가 생성한 내용 가운데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주제가 있거나 시리즈로 연속적으로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리스트로 정리해 두고 블로그를 작성해 가면 될 것이다.
이 중에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ChatGPT에게 전달하고 제목과 아웃라인을 작성해달라고 해보자.
‘데이터 라벨링 방법론: 수동 vs. 자동 라벨링‘을 주제로 블로그 제목과 아웃라인을 작성해 달라고 했다. 정답은 없다. 키워드를 가지고 바로 제목 20개를 제안해 달라고 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ChatGPT를 어시스턴턴트로 잘 활용해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작성하는 게 중요할 것이다.
아웃라인이 작성되었다면 이제 한 단락씩 ChatGPT에게 작성해 달라고 하자. 제목을 주고 한 번 만에 블로그를 작성해 달라고 할 수 도 있지만 내용이 짧아지고 일반적인 내용이 작성될 수 있어서 한 단락씩 작성해 달라고 했다. 그리고 생성된 내용을 확인해 가며 원하는 내용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등 수정도 바로 요청했다.
이제 ChatGPT에게 지금까지 작성된 내용을 합쳐달라고 하자.
내용이 길어져서 끊기면 ‘계속해줘’라고 말하면 된다.
결과물에서 자동 라벨링과 수동 라벨링을 결합한 혼합 라벨링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면 이 부분에 있어 간단히 성공사례나 실제 사례 등을 언급하면 좀 더 현실적이고 풍부한 내용이 될 것이다. 이런 부분들을 포함해 지금까지 작성된 내용을 구글 독스로 옮겨서 최종적으로 내용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요약하면, ChatGPT는 주제 선정에서부터 제목, 아웃라인 작성, 본문 작성, 리뷰 및 수정까지 블로그 작성 전반에 걸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ChatGPT가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작성할 순 없지만 채널 기획에서 부터 블로그 주제 및 제목 등에 걸쳐 아이데이션하고 초안을 작성하는 부분에서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어 좀 더 글의 핵심 내용과 수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최신 정보 리서치나 노하우, 브랜드 톤 등은 담기 어렵기에 초안을 바탕으로 사람의 손을 거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ChatGPT를 활용한 블로그 작성 과정은 아래 영상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https://youtu.be/YU3jnqpnlAk)
체리비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