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Apr 17. 2017

최근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쇼핑앱은?!


by App Ape(앱에이프)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일본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쇼핑 카테고리 앱'을 정리했습니다. 2016년에도 유사한 분석 기사가 있으니 함께 참고해 보시면 더 흥미로운 발견이 있을 듯 합니다.  


    관련기사: 일본에서 가장 흥한 쇼핑앱은?! _ 2016년 가을


일본 모바일 쇼핑 앱의 사용자 분포


일본에서 모바일 쇼핑 앱의 주된 사용자는 어떤 구성을 보일까요? App Ape(앱에이프) MAU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대별 사용자를 조사하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남성 사용자 보다 여성 사용자가 조금 더 앞선 가운데, 특히 30대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남녀 모두에서 20대보다 40대의 이용이 더 많은 것이 눈길을 끕니다.


일본 모바일 쇼핑 앱의 강자


다음으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쇼핑 앱과 이를 제공하는 회사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쇼핑 앱은 Amazon이었습니다. 그 뒤를 라쿠텐(Rakuten,Inc.), 야후 재팬(Yahoo Japan Corp.), 메르카리(Mercari, Inc.), au(KDDI COMMERCE FORWARD CORPORATION)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이 상위 회사들의 MAU의 합이 시장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으로 커머스 서비스 업계의 글로벌 대기업인 Amazon의 인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일본의 커머스를 대표하는 라쿠텐이 뒤를 바짝 쫓고 있었습니다.

야후 재팬은 사용자 사이에서 경매를 통해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옥션 서비스인 ‘야후오크(ヤフオク!)’와 일반적인 커머스 쇼핑 앱인 ‘야후 쇼핑(Yahoo!ショッピング)’의 두 앱이 모두 높은 MAU를 보였습니다.


4번째로 높은 MAU를 보인 메르카리는 2013년에 설립된 회사로 이들 중 가장 젊은 기업입니다. 아마추어 작가의 핸드메이드 작품을 전면에 내세워 기존의 기성품을 주로 다루던 쇼핑 앱과 차별화를 둔 점에서 주목을 모았습니다. 지난 가을에도 다양한 연령대에서 높은 사용량을 보였는데요, 겨울까지도 그 인기가 이어지며 일본을 대표하는 쇼핑 앱 중 하나로 자리를 굳건히 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통신사 중 하나인 KDDI 그룹의 쇼핑 앱도 지난 가을에 비하여 크게 성장하여 5위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기존에는 개별로 이루어지던 포인트 서비스, IC를 이용한 간편 결제, 커머스 서비스를 모두 통합하여 Wowma! for au 라는 이름으로 새로 선보였는데요. 그 통합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다음으로는 각 성별 연령대별로 MAU가 높았던 쇼핑 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지난 가을 시즌과 비교하여 큰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가장 변화가 없을 것 같은 50대에서 많은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를 서비스로 구분지어 보자면, ‘야후오크(ヤフオク!)’는 남성 10대, 20대에서 각각 1순위와 50대에서 3순위 상승했고, ‘Wowma! for au(WALLET ポイントが貯まる「Wowma! for au」)’ 는 남성 40대와 여성 10대에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야후오크(ヤフオク!)’는 지난 겨울 시즌, 첫 경매 출품에 1,000엔 상당의 포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와 매일 응모 가능한 복권 이벤트를 증정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공세를 보였습니다.


프리마켓 앱에서 메르카리에게 사용자를 빼앗기는 인상을 지우고자 적극적인 행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0대 남성과 10대 여성에서 크게 순위를 높인 ‘Wowma! for au’는 KDDI 그룹이 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전하기 위해 준비한 서비스입니다. 이제까지 따로 운영되던 기존의 통신 요금을 바탕으로 제공되던 포인트와 쇼핑 지불액을 바탕으로 제공되던 포인트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편의가 향상되었습니다.


기존의 통신 요금 포인트는 사실 쓸 곳이 마땅하지 않았습니다. 단말기를 새로 교환하거나 단말기용 액세서리를 매장에서 구입할 때 정도에만 사용되는 정도였거든요. 그러던 것이 쇼핑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포인트의 가치가 올라갔습니다.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여 세일 및 쿠폰 당첨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졌는데요, 그 효과가 있었던 것일까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에 의하면, 서비스 통합을 발표한 지난 가을부터 MAU와 신규 설치수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의 MAU를 기준으로 일본에서 주로 이용된 안드로이드 마켓의 쇼핑 카테고리의 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mazon과 라쿠텐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통깊은 야후 재팬과 신예 메르카리가 그 뒤를 바짝 쫓는 형태는 역시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전한 KDDI 그룹의 Wowma!가 어떤 추격전을 보일지 기대됩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정확도 높은 사용자의 이용 데이터를 통하여 일본의 모바일 앱 시장의 변화 양상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작가의 이전글 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예비 창업자들에게 말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