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팀 OKR, 개발팀 OKR, 재무팀 OKR, 인사팀 OKR까지
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OKR의 등장배경과 정의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OKR을 작성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적절한 회사, 팀, 개인 OKR을 수립할 수 있어요.
✔️ 직무별로 OKR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새로운 해, 새로운 반기, 새로운 분기가 시작되는 시점, 대부분의 조직은 목표를 수립합니다. 국내에서 목표를 수립할 때에는 주로 KPI(Key Performance Indecator)를 활용했었는데요, 2017년에 존 도어의 ‘OKR’이라는 도서가 출간된 후 국내 HR 분야에서 OKR 제도를 통한 목표관리가 성과관리의 트렌드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지표(Key Result)’를 의미합니다. 목표를 수립할 때 Objective(목표)와 Key Result(핵심지표)를 서술하기 때문에 OKR이라는 명칭이 붙여졌는데요, Objective는 목표를 의미하며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할 수 있고 영감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Objective를 ‘가슴 뛰는 목표’라고 서술하기도 합니다.
고객사를 통해 ‘가슴 뛰는 목표가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을 받고는 하는데요, 클랩팀은 Objective를 ‘주변 지인에게 자랑하고 싶은 목표’라고 해석합니다. 만약 우리 조직의 Objective가 ‘200억 매출’이라면, 경영진들의 가슴은 두근거릴 수 있지만 구성원들에게는 해당 매출이 와닿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앱스토어 라이프스타일 부문 1위’, ‘20대 여성 1/4의 화장대에 우리 제품이 놓이기’ 등의 목표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직감적으로 ‘우리 회사가 대단한 업적을 이루었구나’라고 느낄 수 있고, 주변 지인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목표가 될 것입니다.
Key Result는 objective(목표)의 달성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로 서술해야 합니다. Key Result는 Objective 당 하나가 될 수도 있고, 2개 이상을 복수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측정가능하게 서술되어야 Key result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이야기할 때 OKR과 함께 MBO, KPI 등의 용어가 등장합니다. OKR, MBO, KPI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OKR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OKR은 주로 분기 단위로 목표를 수립할 때 활용되며 원대한 목표, 야심찬 목표를 설정해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할 때 활용됩니다. 목표는 주로 팀 간, 개인 간의 협력적 목표로 구성됩니다. OKR은 평가와 연동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BO는 Management By Objective의 약자로 목표에 의한 관리를 의미합니다. 주로 연간 목표를 수립할 때 활용되며 하향식 목표 설정 프로세스를 가집니다. 리더, 매니저 등 관리자 직급은 구성원들을 위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며 직원 성과 평가에 활용됩니다.
KPI는 Key Performance Index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이는 목표관리 방법론이라기 보다는 목표를 서술하는 방식에 가까우며 KPI는 진행상황을 추적하기에 용이한 성과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KPI는 수익, 고객 만족도 점수 등 정량화 가능한 값으로 목표를 구성합니다.
각각의 차별적인 특징은 OKR은 달성하고자 하는 팀/회사의 목표 설정에 중점을 두는 반면, MBO는 개별 직원의 성가 평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KPI는 목표의 진행상황을 추적하기 위한 측정 항목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조직에서 OKR, MBO, KPI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기업은 OKR을 사용하여 회사의 목표에 따른 팀 목표를 설정, 목표 간의 우선순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BO를 활용해 직원을 평가하고, OKR에 연결된 KPI를 통해 목표의 진행 현황을 추적함으로써 세 가지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는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서술하고, KR(key result)는 Objective를 달성하기 위해 뒷받침되어야 하는 지표들로 구성합니다. 존 도어가 서술한 스포츠 팀의 사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ive : 월드컵 우승하기
KR 1 : 토너먼트 평균 득점 2.0
KR 2 : 토너먼트 평균 실점 0.5
KR 3 : 공 점유율 75%
하위 KR들은 ‘월드컵 우승’으로 향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들을 지표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R을 하나씩 달성할 때마다 목표의 달성 가능성이 높아져야 합니다. 만약 KR을 달성했음에도 Objective의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KR을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OKR은 잘못된 예시입니다.
Objective : 월드컵 우승하기
KR 1 : 연습 시간을 2배로 늘리기 연습 시간을 늘리는 것 만으로는 우승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도리어 훈련 목표가 될 수 있는 KR을 명확히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R 2 : 선수들의 식단 개선 건강한 식단은 선수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기력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그러나 식단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월드컵 우승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2.2 회사 OKR 작성 방법 및 예시
OKR, MBO 등 어떠한 목표관리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가장 먼저 수립되어야 하는 것은 회사의 목표, 즉 조직의 목표입니다.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위의 팀, 개인들이 해당 방향성에 맞춰 목표를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회사의 Objective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될 수 있는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목표가 최상위 Objective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회사의 objective는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다소 추상적으로 서술될 수 있기에, 해당 목표의 성공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으로 KR을 수립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회사 OKR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 Objective : 앱스토어 라이프스타일 부문 1위가 된다.
회사 KR 1 : 앱 다운로드 수를 전년 대비 2배 달성한다.
회사 KR 2 : 앱스토어 리뷰 평균점수 4.5 이상을 유지한다.
회사 KR 3 : 사용자들의 주 평균 이용 시간을 20% 증가한다.
회사 Objective : 20대 여성 1/4의 화장대에 우리의 제품이 놓인다.
회사 KR 1 : 신규 20대 여성 고객을 10만명 확보한다.
회사 KR 2 : 기존 20대 여성 고객 10만명의 재구매를 유도한다
목표를 작성할 때 중요한 것은 목표 간의 정렬(얼라인먼트)입니다. 회사Objective의 각 KR들이 팀의 Objective로 설정된다면 이러한 정렬을 한 눈에 보기 용이합니다. 만약 회사의 KR이 여러 팀의 협업을 통해 달성 가능하다면,
팀 Objective : 앱 다운로드 수를 전년 대비 2배 달성한다.
팀 KR 1 : 앱 광고 노출을 전년 대비 2배 달성한다.
팀 KR 2 : 앱 설치 이력이 있는 고객의 50%가 앱을 재설치한다.
팀 KR 3 : 2개의 업체와 함께 앱 다운로드 이벤트를 진행한다.
조직 내에서 개인의 OKR을 작성하는 방법과 개인의 일상 생활에서 OKR을 적용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개인 Objective : 앱 광고 노출을 전년 대비 2배 달성한다.
개인 KR 1 : SNS 광고 노출을 1.5배 높인다
개인 KR 2 : 새로운 광고 채널 3개 발굴한다
개인 KR 3 : 광고 예산 전년 대비 1.5배 확보한다
개인 Objective :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2024년이 되기
개인 KR 1 : 주 2회는 18시에 퇴근하여 가족과 저녁 먹기
개인 KR 2 : 월 1회, 자녀와 단 둘이 여행가기
개인 KR 3 : 분기에 1번, 아내와 단 둘이 여행가기
OKR을 이제 시작하는 조직에서는 다양한 OKR 예시를 살펴봄으로써 ‘좋은 OKR’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OKR 예시를 구성원들에게 공유함으로써 개인 OKR 설정에 도움을 제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조직의 목표는 대부분 사업적 목표로 서술됩니다. 따라서 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마케팅 직무의 OKR, 영업팀의 OKR은 상대적으로 서술하기 용이하며, 회사 목표의 KR이 팀의 목표로 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Objective :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회사의 인지도를 10% 상승한다
KR 1 : 글로벌 마케팅 채널 2개를 신규로 도입한다
KR 2 : 신규 지역 2곳에 SNS 마케팅을 진행한다
KR 3: 글로벌 캠페인의 전환율을 5%에서 10%로 향상시킨다
Objective : 1,000명의 신규 리드를 확보한다
KR 1 : PO 대상의 웨비나 3회를 진행한다
KR 2 :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통해 3개의 키워드가 1페이지에 노출된다
Objective : MRR 2,000만원 달성하기
KR 1 : 신규 전환고객 50명 확보하기
KR 2 : 판매 객단가를 2배 높이기 (10만원 → 20만원)
KR 3 : 기존 고객 중 30명에게 추가 판매 성공하기
Objective : 판매 객단가를 2배 높인다 (10만원 → 20만원)
KR 1 : 객단가를 높일 수 있는 세일즈 전략을 3개 발굴한다.
KR 2 : 최상위 제품군을 10개 판매한다.
KR 3 : 상품기획팀과 협의해 패키지 상품 3개를 개발한다.
프로덕트팀은 기획, 개발, 디자이너 직무가 함께 공존하는 팀입니다. 주로 제품별로 팀이 나누어지기도 하고, 프로젝트 단위로 나뉘어지는 팀 또한 프로덕트팀에 해당됩니다.
여러 직무가 혼합된 팀의 경우 프로덕트팀 혹은 제품팀으로 OKR을 세우는 경우도 있고, 기획팀+개발팀+디자인팀이 각각의 OKR을 수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획, 개발, 디자인팀이 각각의 목표를 수립하는 경우, 때때로 개발팀 및 디자인팀의 목표가 사업팀의 목표와 무관한 해당 팀만의 기술적 과제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OKR의 주요 목적인 ‘하나의 방향으로 팀을 정렬’하는 것에 적절하지 않으므로, 프로덕트팀에 통합 OKR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개발이나 디자인 측면에서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별도의 목표가 필요하다면 개발, 디자인 각각의 OKR을 추가적으로 수립해도 무방합니다.
(상위목표) : 신규 가입자 수를 1,000명 확보한다
Objective : 가입 프로세스 효율화를 통해 ‘가입’ 단계의 이탈률을 절반으로 줄인다.
KR 1 : 가입 프로세스 단계마다 GA 코드를 삽입해 이탈률이 높은 구간을 확인한다.
KR 2 : 이탈률이 높은 2개의 구간에서 이탈률 감소를 위한 기능을 개발한다.
KR 3 : 가입 과정에서 오류로 이탈하는 비율을 1% 이하로 관리한다.
단, 이처럼 프로덕트 OKR을 진행할 때에는 핵심 담당자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직군의 협업으로 목표를 달성하기에 담당자를 명확하게 지정해야 진척 상황 관리가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KR마다 진척률을 관리할 담당자를 정하되, 해당 목표는 여러 팀의 협업으로 달성되는 공동의 목표라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추진 과정에서 팀 간의 투명한 공유, 주기적인 싱크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만약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팀에서 ‘제품의 안정성 및 유지보수 향상’을 추진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개발팀 OKR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제품의 안정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
KR 1 : 기술적 부채 항목 10개 중 우선순위가 높은 5개 해결하기
KR 2 : 서비스 다운 타임을 월 평균 2시간 → 1시간으로 단축하기
KR 3 : QA 단계에서의 테스트 커버리지를 80% → 90%로 향상하기
OKR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주로 objective로 ‘원대한’ 것을 목표로 수립하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루틴한 업무를 수행하는 고객성공팀, 재무팀, 인사팀 등에서는 ‘우리는 어떻게 OKR을 수립해야 하죠?’라는 질문을 하고는 합니다.
기존의 루틴 업무는 회사의 목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지는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OKR보다는 MBO를 활용해 별도의 목표 체계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루틴한 업무가 많은 직무이더라도 기존 루틴 업무 이외에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팀에서 도전할만한 업무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목표를 OKR로 서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의 목표가 ‘총 고객 5,000명 확보’라고 할 때, CS팀에서는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이 잔류할 수 있도록 만족도를 높이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회사 목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성공팀의 OKR은 다음과 같이 서술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고객 만족도 4.5 이상을 유지한다.
KR 1 : 고객지원센터의 평균 고객 응답시간을 50% 단축한다. (기존 24시간 → 목표 12시간)
KR 2 : 고객지원센터 컨텐츠의 30%를 최신화한다.
KR 3 :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 고객의 핵심 VOC 3개를 개선한다.
회사의 목표가 ‘이익 백 억원 달성’일 때, 재무팀에서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회사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회사 비용 사용의 효율화
KR 1 : 3년 간의 비용지출 현황을 살펴보고 비용 효율화 가능한 지점 3개 도출하기
KR 2 : 비용 지출 모니터링 체계 구축하기
KR 3 : 예산 미사용률 5% 이내 유지하기
회사의 목표가 ‘신규 고객 1,000명 확보’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충원이 필요한 경우, HR팀은 다음과 같이 OKR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우수 개발자 충원
KR 1 : 연내 개발자 총 30명 추가 채용
KR 2 : 3년 이상의 경력직 개발자 10명 채용
KR 3 : 채용된 개발자의 90% 이상이 수습기간 통과
연구 및 R&D 조직의 경우, 추진하는 업무들이 조직의 단기적인 목표에 연관되어 있기보다 장기적 목표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결과 예측이 어렵고, 목표로 인해 도리어 구성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접근방식을 제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핵심지표(KR)을 설정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어려운 조직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특허 건수’, ‘논문 편수’ 등을 핵심지표(KR)로 설정할 경우, 회사의 목표와 무관한 특허가 등록되거나 논문이 게재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 조직의 OKR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Objective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핵심지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연구 조직에서 OKR을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OKR이 가능합니다.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연구조직은 다음과 같은 OKR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 AI 추천 정확도 95%를 달성한다.
KR 1 : AI 모델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 2개를 도입한다.
KR 2 : 잘못된 학습데이터 입력률을 5% 이내로 유지한다
KR 3 : 신규 학습데이터를 1만 건 확보한다.
AI 추천 정확도의 향상은 제품 성능의 향상으로 이어지기에, 사업적 목표로 서술되는 고객 확보, 매출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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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클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