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일지를 쓰는 것은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고 내일 할 일을 계획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실제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전문성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거든요.
다양한 도구 중에서도 프로 일잘러들이 사랑하는 노션을 활용해서 업무일지를 쓰는 법을 알아보고, 플렉스웍이 제작한 노션 템플릿도 무료로 다운로드해가세요.
업무일지를 작성하면 매일 업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우선순위를 쉽게 정할 수 있어요.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수행해야 할 모든 업무를 목록으로 만들면, 업무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쉬워요.
미완료 업무 관리: 미완료된 업무를 한눈에 확인하고 누락되지 않게 관리할 수 있어요.
목표 설정 및 달성: 향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무일지를 작성하면 자신의 업무 성과를 돌아보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요.
성취감 느끼기: 달성한 목표와 완료한 업무를 돌아보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과거에 발생했던 문제와 해결 과정을 기록하고 분석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업무 진단 및 자기 성찰: 업무일지를 통해 자신의 업무 성과를 돌아보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며,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실적 확인: 기록을 해두지 않으면 세 달 전에 어떤 업무를 어떻게 했는지 명확하게 기억하기 어렵지만 업무 일지를 써두면 이를 근거자료로 활용해서 내 업무 성과를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요.
이렇게 업무일지는 개인의 업무 효율성, 만족도,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또한,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요. 아직 업무일지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플렉스웍이 공유해 드리는 노션 템플릿을 활용해서 지금부터라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는 업무 목록, 진행 상황, 잘된 점이나 해결이 필요한 점 등 특이 사항을 기록하는 게 중요해요.
업무 내용: 날짜에 따라 해야 하는 업무를 기록하고 필요하다면 어떤 영역에 속하는 업무인지 분류하세요.
진행 상황: 현재 진행 중인 업무는 물론 목표일이 지난 업무, 다른 사람의 검토가 필요하거나 보류된 업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록합니다.
특이 사항: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이슈가 발생합니다. 간단하게 메모를 해둔다면 정신없는 와중에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요.
구글 독스나 엑셀, 혹은 아날로그로 업무일지를 써도 되지만 노션으로 업무일지를 관리하면 이런 점이 좋아요.
노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유연성이거든요. 기본 데이터베이스에 할 일을 입력해 놓으면 달력, 칸반, 진행 상황 등 보고 싶은 방식으로 볼 수 있어요.
기억이 가물가물할 때 노션의 검색 기능을 활용해서 기존에 진행했던 업무 내역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서 원하는 조건 맞는 정보만 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에요.
구글 독스나 슬랙 등 다양한 외부 협업툴, 소프트웨어를 노션 내부에 삽입할 수 있어서 업무 내역을 하나로 통합하기에도 효과적이에요.
업무일지 노션 템플릿은 크게 “To-do(할 일 목록)”, “일일 업무일지”, “주간 업무일지”로 구분되어 있어요.
메인 페이지는 대시보드의 기능을 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가장 처음에는 “긴급하게 처리할 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하게 처리할 일은 목표한 기한이 지난 업무의 목록을 보여줘요. 목표일에서 얼마나 지났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필터를 걸어두었기 때문에 업무 우선순위를 잡을 때 유용해요. 긴급하게 처리할 목록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목표일을 다시 변경하거나 빠르게 처리하면 된답니다.
일일 업무 기록은 간단하게 그날의 목표와 이슈, 만족도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갤러리 형식으로 대시보드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세팅해 두었어요.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면 그날의 할 일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필요하다면 이 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요.
※ 활용 팁: 일일 업무일지 페이지를 생성한 이후에 “목표일” 날짜 필터를 업무 일지의 날짜와 동일하게 변경해 주세요. 그렇게 해야 지난 업무 일지를 확인할 때 해당 날짜에 맞는 업무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주간 업무일지는 한 주 동안 있었던 일 중 잘한 일, 아쉬운 일을 돌아보고 개선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잘한 일은 하이라이트(Highlight)로, 계획대로 되지 않았거나 성과가 미흡했던 일은 로우라이트(Lowlight),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다면 개선 사항(Improvement Area)에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주에 해야 하는 액션 아이템(Action Item)을 만들어보세요.
업무 목록은 주간, 월간, 목록, 칸반보드 형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번 주의 할 일만 필터링해서 확인하고 싶다면 “주간”보기 형식으로, 이번 달 전체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싶다면 월간”보기 형식으로 확인하세요.
목록형으로 확인하면 목표일에서 얼마나 남았는지, 혹은 얼마나 지났는지를 볼 수 있어요. 완료된 업무는 “완료”로 표시되도록 수식을 걸어두었습니다.
칸반보드 형식은 업무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에요. [시작 전, 컨펌 필요, 진행 중, 보류/취소, 완료]의 다섯 단계의 진행 상황에 맞는 업무 내역을 확인하고 대응이 필요한 업무에 어떤 것이 있는지 팔로업하세요.
※ 활용 팁: [완료] 항목에 너무 많은 업무가 누적된다면 설정에서 [Hide group]을 해서 숨기기를 하면 목록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이 템플릿은 노션 프로그램에서 제작된 템플릿입니다. 이미 노션 계정을 가지고 계시거나 사용 전 노션에 가입하여 계정을 만드셔야 해요. 템플릿 오른쪽 위의 [복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나의 노션 페이지에 복사가 됩니다.)
해당 글은 플렉스웍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