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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Jun 19. 2024

마케터가 챗GPT로 할 수 있는 7가지

최근 업데이트된 챗GPT는 고도화된 멀티모달(Multi modal) 기능을 탑재하여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서, 심층적인 대화와 상호 작용을 통해 마치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기능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텍스트 몇 자 입력만으로 각 분야 전문가급의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전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나 복잡한 기획, 시각적 이미지, 전략적 문서, 생동감 있는 음성 및 영상 콘텐츠 등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또, 내가 ‘음성’으로 묻는 질문에 로딩 없이 자연스럽게 대답하며 마치 사람처럼 대화를 이어갈 수도 있다. 


그렇다면 마케터로서 이처럼 진보된 기능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챗GPT로 마케팅 업무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중 주요 요소 일곱 가지를 꼽아보았다.    






01 기획안 작성 


가장 기본적으로, 챗GPT로 마케팅 프로젝트의 기획안을 생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목적, 진행 방식, 예산, 그리고 홍보 전략과 우리 브랜드의 현 상황 등의 기본 정보를 제공하면, 챗GPT는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구조를 가진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생성해 낼 수 있다.


혹은 이러한 요소들을 일일이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아도 적합한 예산이나 홍보 방식 등을 챗GPT가 자체적으로 분석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줄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이렇게 완성된 기획안을 Gamma에 붙여 넣으면 기획안의 PPT까지 한 번에 생성 가능하다.  



02 브랜드 SNS 운영 


챗GPT에서의 프롬프트 구조화 작업을 통해 브랜드 SNS 운영을 자동화할 수 있다. 먼저, “패밀리레스토랑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마케터”와 같이 역할을 지정하고, 계정의 성격과 운영 목적, 그리고 “우리 레스토랑의 일상적인 풍경을 묘사하는 인스타그램 문구 생성” 등과 같은 상황을 설정한다. 이어서, 아웃풋에 대한 단계별 지시사항과 몇 가지 예시를 입력함으로써 챗GPT가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하며 SNS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학습시킬 수 있다.


특히 Customize ChatGPT 기능을 이용하면 인풋과 아웃풋을 커스텀할 수 있어 각 브랜드의 고유한 톤 앤 매너를 반영한 일관된 SNS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03 카피라이팅 


작성하고자 하는 카피의 목적과 타깃, 그리고 노출되는 채널의 특성과 어투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시하기만 하면 100가지가 넘는 카피를 뽑아내는 데 10분도 채 걸리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몇 가지 예시를 제공해 주면 더욱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운 카피가 생성된다. 이처럼 챗GPT, 인공지능은 이제 과거 인간 고유의 것이라고 여겨졌던 창작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04 성과 데이터 분석 


챗GPT-4의 Code Interpreter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성과 데이터 분석 작업도 매우 간소화할 수 있다. 특정 프로젝트나 캠페인의 성과 지표 로우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조회수, 판매율, 고객 참여도, 매출 증감 추이 등 원하는 분석 유형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고 그에 맞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적합한 도표나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도 있다.


유료 버전인 챗GPT-4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챗GPT에 간단한 엑셀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엑셀 함수를 도출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년 동안의 일간 조회수 로우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각각의 항목이 입력되어 있는 셀 정보를 입력한 후 “주말과 평일 간의 조회수 차이를 분석하는 함수 도출해 줘”라고 지시하기만 하면 된다. 복잡한 추론이나 작업 과정 없이, AVERAGEIF, SUMIF, VLOOKUP 등 적합한 함수 수식이 바로 도출되며 복사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05 타깃 오디언스 분석 


챗GPT는 마케팅 전략에 필수인 타깃 오디언스 분석을 위해 맞춤형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가 타깃 오디언스의 특성과 설문 목적 등 관련 내용을 입력하면, 챗GPT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관련성 높고 심층적인 질문들을 포함한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된 설문 결과 또한 챗GPT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다. 챗GPT-4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여 즉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주관식 문항 같은 비정형의 답변도 자연어 처리 기능을 활용하여 특이사항을 카테고리화하여 분석해 낼 수 있다.  



06 경쟁사 분석 


챗GPT를 활용하여 경쟁사 분석이 가능하다.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 타깃 오디언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 등을 포함한 브랜드 정보를 챗GPT에 입력한 후, 비슷한 시장 상황의 경쟁사 몇 가지를 선별하여 분석할 것을 지시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챗GPT는 경쟁사의 성공 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된 보고서나 표 형태로 도출할 수도 있다. 이는 브랜드의 시장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할 수 있다.  



07 콘텐츠 이미지 제작 


챗GPT로 마케팅 콘텐츠에 필요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디자인 툴을 잘 다루지 못하는 마케터도 전문적인 수준의 이미지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어 마케팅의 시각적 요소를 강화할 수 있다. 제작을 원하는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이미지 제작의 목적과 사이즈 등을 지시하면 즉시 이미지가 생성된다. 기존 챗GPT-4 에서는 한 번 생성한 이미지를 수정하기 어려웠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지의 부분적인 요소들도 텍스트로 지시하여 세밀하게 수정할 수 있어 사용 유용성이 확대되었다.    






이처럼 AI의 발전에 따라 마케팅에 적용하고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해졌다. 마케터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즉 궁극적으로 나의 마케팅력을 높이기 위해 이제 AI 공부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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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와이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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