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콘텐츠에서 내 사업에 맞는 PG사를 선택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결제 수단이 무엇인지 확인했다면, 그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위한 RM 정책, PG사 가입 및 수수료 등의 비용입니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은 안정적인 사업 운영의 필수 조건입니다. 특히 내 사업이 커머스, 플랫폼 등 여러 셀러들이 입점 가능하여 하위 셀러에 대한 정산 처리가 필요한 분야에 속한다면 정산 주기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빠르게 성장 중인 스타트업이라면 정산 한도를 최대로 높여 비즈니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현금 유동성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정산과 관련한 내용들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각 PG사의 RM(Risk Management) 정책을 확인하면 됩니다.
* ‘RM’이 무엇인가요?
가맹점이 PG사 가입을 진행할 때 PG사가 가맹점 입점 위험도를 심사하여 입점 여부를 판단하는 일련의 절차와 정책 운영을 RM(Risk Management)이라고 합니다. 정산 주기, 조건, 정책 등을 관리하는 일은 대금 지급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그 민감도가 높습니다. 결제 건에 대한 대금 지급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선정산 리스크, 대량의 카드 결제 취소와 같은 위험 거래 가능성 등 발생 가능한 모든 이슈를 예측하고 해당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RM 심사 과정에서 PG사 입점 거절을 받을 수 있어 가맹점도 각 PG사의 RM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PG사마다 안내하고 있는 RM 규정은 조금씩 다른데요. 특히, 가맹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정산 한도는 가맹점 업종에 따라, 가입하는 보증보험 금액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보증보험 금액이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 최초로 정산 받을 수 있는 지급 액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만약 원하는 정산 한도가 있다면 필요한 조건들을 잘 계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PG사 RM 정책과 입점 심사 때문에 많은 가맹점들이 입점 심사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온라인 비즈니스의 결제 노하우를 보유한 포트원은 가맹점이 PG사 입점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RM 이슈 대응도 적극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원하는 결제 수단과 RM 정책까지 모두 살핀 후 내 사업에 맞는 PG사를 추려냈다면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PG사와 직접 계약을 진행할 경우 가입비, 수수료, 보증보험료가 필요합니다. 가입비는 PG사 가입과 결제 수단 도입 시 최초에 필요한 일회성 비용이며, 수수료는 결제 금액의 일부를 지불하는 요금으로 결제가 일어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지금까지 PG사를 선택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기준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부분들은 내 사업에 필요한지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었고, 각 PG사마다 혹은 어떻게 협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포트원은 이런 결제에 관한 각 기업의 산업별, 결제 형태별로 최적의 PG사를 추천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최적의 수수료까지 찾아서 제안해 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트원 콘텐츠
PG사 완전정복가이드 PG사 선택 전에 꼼꼼하게 따지세요(1)
해당 글은 포트원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