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트원 아티클을 통해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의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들의 비약적인 성장과 이유, 그리고 포트원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오늘은 미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내 K-뷰티 제품의 성장가능성과 선호도, 고객층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세계 10위 경제 대국, 수출 6위 무역 강국이라는 타이틀이 어색하지 않은 대한민국. 여기에 K-POP 등의 한국의 문화를 중심으로 명실공히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문화 열풍은 K-Beauty에도 희망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Inkwood Research에 따르면 2023~2032년 동안 글로벌 K-뷰티 제품 시장은 매출 기준으로 연평균 성장률(CAGR) 9.7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뷰티 제품은 한국의 스킨케어 산업과 관련 패션을 폭넓게 의미합니다. 특히, 녹차, 쌀뜨물, 인삼 등 K-뷰티 성분이 들어간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제품 성분, 효과, 패키지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한국의 스킨케어 시장은 전 세계의 경쟁사보다 7년 정도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K-뷰티 제품은 고품질 성분에 중점을 둔 것으로 유명한데요. K-뷰티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들은 특히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천연 성분을 사용하는 것을 우선시하기에, 해외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품질로 선호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성장했고 이는, 제품의 긍정적인 인식 증가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주요 K-뷰티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앞으로의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 제품 출시, 합병 및 인수와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비자들에게 K-뷰티 브랜드들이 선택되고 있는지, 그 자세한 내용을 한번 알아볼까요?
글로벌 뷰티 시장 내 여성 고객이 여전히 높은 점유율(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여성들의 경제적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뷰티 제품 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소득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더욱 트렌디하고 고급스러운 뷰티 제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고, K팝과 K드라마 등 한국 연예인 글로벌 인지도 상승으로 전 세계 여성 소비자들이 한국과 연관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K-뷰티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소비자 층도 2030년까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이 10.2%로 예상되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남성 뷰티 산업은 기본적인 관리를 넘어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스킨케어, 자기 손질 및 웰빙 등 더 많은 남성들이 스킨케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죠. 특히 노화와 피부트러블, 건조, 염증성 질환 등 남성들도 여성들 못지않게 피부 걱정이 증가하고 있어 K-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K-뷰티 제품 제조 회사들이 남성들만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판매하고 있는 걸 보면, 수요가 적지 않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이전에는 대형할인점(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 유통 채널이 시장을 지배하면서 4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했었습니다. 이러한 소매점들은 제품을 직접 시연하여 고객이 구매 전 여러 브랜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오프라인에서 제품이 다양하게 제공되므로 고객들이 직접 제품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의 인기가 확대되고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뷰티 산업은 온라인에서 더 많은 판매 기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을 통한 K-뷰티 제품의 광범위한 판매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온라인 유통 시장은 연평균 11.2%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인 Statista에 따르면 2025년 100억 달러, 2032년에는 200억 달러를 초과하는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과 화장품 생산업체 간의 밀접한 관계를 토대로 온라인 유통 채널 산업이 지속적으로 밝은 전망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 북미 뷰티 시장에서 한국 국내 브랜드들이 2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뷰티 시장을 선도했습니다. 북미 시장은 전세계 시장 1/3을 차지하는 주요한 시장입니다. 특히 북미 화장품 시장에서의 주요 동력은 화장품의 성분과 피부 관리 효과, 창의적인 제품 브랜딩과 광고등 이었습니다.
인기 있는 K-뷰티 브랜드들은 영업/마케팅에 지속적으로 힘을 쏟아 미국과 일본 등에서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지의 대규모 화장품 오프라인 소매 체인과 협력하여 지역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여러 조사기관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관심받는 제품은 역시 스킨케어와 선케어 제품이었습니다. 그 뒤를 헤어 케어, 데오드란트 및 향수, 메이크업 순으로 인기가 높은데요. K-뷰티 제품의 천연 성분과 높은 제품력이 강점이 되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도 2023년부터 2030년까지 10.6%의 CAGR을 예상하며 빠른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인도와 중국 등 신흥국들의 소득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도 뷰티 산업 성장을 더욱 견고하게 지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지금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적기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시점에서 타 대륙 대비 미미하지만, 아프리카와 중동, 남미 등도 향후 시장이 확장될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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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포트원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