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무한한 가능성을 낳는 혁신이라고 하지만, 잘 와닿지 않는다면?
이제, 개발자 없이도 텍스트 몇 자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혼자 앱을 만들 수 있다. 바로 ‘노코드(No-Code)’ AI를 통해서다.
노코드 AI 툴은 코딩 없이도 웹사이트나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다.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 템플릿이나 자동완성 기능과 같은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개발자도 ‘누구나’ 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프레이머(Framer)는 웹사이트 제작 기능을 제공하는 노코드 AI 툴로, 간단한 텍스트 키워드 입력, 그리고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
글라이드(Glide)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활용해 모바일 앱을 만드는 데 특화된 툴이다. 사용자가 본인의 데이터만 준비한다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앱을 코딩 없이 만들 수 있다.
앱시트(AppSheet) 또한 글라이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동시켜 앱을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 툴이다. 이외에도 코딩 없이 앱, 웹을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이 쏟아지고 있다.
더 이상 전문 코딩 능력이 없다고 해서 아이디어와 기획을 현실화할 수 없는 시대는 지났다. 특히 마케터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노코드 AI 툴을 활용하여 마케팅력을 높일 수 있다.
프레이머에 “비건 디저트 브랜드 ‘JU DAN’의 메인 페이지, 심플하고 현대적인, 이미지가 강조된 레이아웃”이라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했다. 텍스트를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완성된 형태의 홈페이지가 생성되었다.
특히 위 이미지를 보면, 레이아웃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작업 없이도 ‘이미지가 강조된 레이아웃’이 효과적으로 구현된 것을 볼 수 있다.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메인 홈페이지가 생성되었으며, 우리 브랜드나 제작 목적에 맞게 디테일을 커스터마이즈해 사용하면 된다.
프레이머가 디자인과 UX의 시각적인 구현에 특화되어 있다면, 더 나아가 글라이드나 앱시트로는 상품 목록을 관리하고, 온라인 주문을 처리하거나, 예약 시스템, 설문 조사 등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백엔드 로직을 코딩 없이 구현할 수 있다.
이처럼 노코드 툴을 이용하면, 마케터들이 복잡한 개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즉시 구현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온라인 커머스 사이트나,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랜딩 페이지,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앱을 제작하는 등 자유자재로 사용 가능하다.
마케터는 전략적인 아이디어와 기획에 특화된 사람들이다. 노코드 AI를 활용하면 아이디어만으로도 스스로 마케팅을 현실화할 수 있는 실행력을 얻을 수 있다. 노코드 AI 툴은 이런 면에서 마케터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노코드의 시대는 시작되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노코드 AI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더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케터 와이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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