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그바이 지혜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바로 ‘직접 추가 템플릿’인데요! 아마 인스타그램을 사용해 보셨다면 스토리 지면에서 아래와 같은 템플릿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밸런스 게임 (VS) 형식도 있고, 특정한 상황에서의 사진을 공유하는 방식도 있고, 이 외에도 자유자재로 원하는 템플릿을 제작할 수 있어요.
비교적 만들기 쉽다 (스토리 올리는 것과 거의 동일함)
참여도 간단하고 쉽다 (스토리 공유와 거의 동일함)
지인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하여 홍보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
이 템플릿 기능의 묘미는 바로 ‘직접 추가’ 기능을 통한 공유, 즉 지인이나 팔로워를 기반으로 무한 확산(바이럴)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오늘은 이 기능을 활용하여 브랜드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1. 메시지 전달 방식 정하기
먼저 홍보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해보세요. 이때,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무작정 브랜드 상품이나 로고를 크게 보여주기보다는, 조금 더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게 자연스럽게 바이럴 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데스크 인테리어 용품을 취급하는 “DESKFINITY”라는 가상의 브랜드를 홍보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무작정 우리 제품 이미지를 넣어서 보여주려고 하기보다는, 사용자가 이질감을 느끼지 않고, 흥미와 공감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예요.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려면 여러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저는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이고, ‘일상을 공유’하는 포인트에 초점을 맞춰서 ‘여러분의 책상을 공유해 주세요’라는 문구로 각자 일하는 책상의 사진을 공유하는 컨셉의 템플릿을 만들어보려 해요.
누군가는 지저분한 책상일 수도 있겠고, 누군가는 아무것도 없는 깔끔한 책상, 또 누군가는 예쁘게 꾸민 책상이 있을 수 있겠죠? 그냥 눈앞의 책상 사진만 찍으면 되니까 간편하고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거의 다 했어요! 템플릿 만들기는 정말 쉽거든요!
텍스트나 스티커, 음악 등 템플릿을 꾸밀 수 있는 요소를 배치해 주세요. 저는 ‘여러분의 책상을 공유해 주세요.’라는 텍스트와 브랜드 이름인 #DESKFINITY를 입력했어요.
고정시킬 템플릿 요소를 선택해주세요.
템플릿을 선택해주시고
고정시킬 요소를 모두 선택해주세요.
템플릿 공유하기를 누르면 끝!
공유된 템플릿이 적용된 스토리가 올라가면, 다른 사람들은 ‘직접 추가’ 버튼을 통해 템플릿을 활용한 다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스토리 템플릿 기능을 통한 브랜드 홍보는 브랜드에서 직접 해도 좋지만,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작하면 확산 효과가 더 커요.
이때,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팔로워 수가 적더라도 팔로워와 소통이 잦은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많이 진행하는 챌린지 영상은 직접 영상을 찍어야 한다는 점에서 아무나 참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스토리에 콘텐츠를 올리듯 가볍게 템플릿을 공유하는 것은 누구나 부담 없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참여하면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될 수 있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어요.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태그바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시고 유용한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해당 글은 태그바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