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Oct 30. 2024

테크니컬 SEO를 위한 5가지 TIP



안녕하십니까, 구글프리미어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불경기에 접어들면서 키워드, 배너, 영상광고와 같은 PAID 마케팅 보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찾는 기업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SEO를 제대로만 한다면 GOOGLE, NAVER, DAUM, BING, YAHOO 등 검색엔진에서 자사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가 상위 포지셔닝 할 수 있습니다. 

 

SEO는 크게 테크니컬 SEO와 콘텐츠 SEO 2가지로 나뉩니다. 테크니컬 SEO는 개발영역이라 정해진 공식을 잘 따르고 적용만 하면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SEO보다 빠르게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SEO를 처음 접하거나 빠른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테크니컬 SEO를 위한 팁 5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요약  

테크니컬 SEO의 중요성

표준화된 구조화 데이터란?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스니펫 및 추천 스니펫

Google Discover

인리치드 검색(Enriched Search)




테크니컬 SEO의 중요성 





테크니컬 SEO의 핵심은 ‘구조화 데이터’입니다. 구조화 데이터는 말 그대로 얼마만큼 웹사이트데이터를 구조화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봇은 웹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사이트맵’과 같은 사이트 구조입니다. 사이트맵을 통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세부 항목별로 구조화를 잘 갖추었는지를 확인하죠.

 

그렇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보다 검색엔진이 원하는 구조대로 데이터를 설계한다면 SEO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화 데이터를 하지 않는 사이트는 검색엔진봇이 데이터를 크롤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없다 보니 자연스레 SEO가 될 확률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오늘 소개 드릴 AMP(Accelerated Mobile Pages), 스니펫 및 추천 스니펫, Google Discover, 인리치드 검색(Enriched Search) 등이 구조화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1. 표준화된 구조화 데이터 


테크니컬 SEO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구조화 데이터’가 어떠한 것인지를 간략하게 안내 드렸습니다. 구조화 데이터를 표준화하기 위해선 ‘Schema. Org’ 또는 JSON-LD’를 사용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를 사용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 가격, 리뷰 등을 정리하게 되면 이것을 검색엔진봇이 보고 관련된 내용을 검색엔진에 제공합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Schema. Org’ 또는 JSON-LD’를 사용하게 되면 표준화된 구조화 데이터로 인식해서 봇이 빠르게 크롤링해 나갑니다.          

   

EX.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schema.org/”,
  “@type”: “Product”,
  “name”: “바름”,
  “description”: “구글프리미어파트너사 바름입니다.”,
  “brand”: {
    “@type”: “Brand”,
    “name”: “Barum”
  },
  “aggregateRating”: {
    “@type”: “AggregateRating”,
    “ratingValue”: “4.9”,
    “reviewCount”: “152”
  },
}
</script>


***해당 내용은 예시입니다. 웹사이트마다 구성하는 코드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맞춰서 삽입해 주셔야 합니다.  


2.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PC보단 MOBILE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다 보니 자연스레 검색엔진에선 모바일최적화된 사이트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많이들 하는 테크니컬 SEO작업이 AMP입니다. 


AMP는 웹페이지를 보다 빠르게 검색엔진에 보여주기 위해 설정하는 것으로, 설정만으로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모바일친화성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테크니컬 SEO 점수가 높아집니다. 특히 콘텐츠 길이가 길거나 이미지가 많은 업종이라면 AMP 페이지로 구축하는 것이 테크니컬 SEO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AMP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미지 태그 대신 amp-img를 사용하고 amp 전용 스크립트를 삽입하게 되면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AMP 설정하고 난 뒤에는 꼭 체크 해주셔야 하는 것이 ‘중복문서’ 식별입니다. AMP 페이지와 AMP 페이지가 아닌 페이지를 하나의 페이지가 아닌 각각의 페이지로 보고 내용이 중복된다고 판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캐노니컬 태그를 설정해 주면서 해결할 순 있지만 반영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AMP페이지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번개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3. 스니펫 및 추천 스니펫 



구조화 데이터에서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것이 바로 스니펫(Snippet)입니다. 스니펫은 검색엔진 결과 창에 웹페이지 내용을 요약해 주는 것으로 유저가 방문하기 전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구글검색엔진에서는 FAQ가 있고 질문의 답변을 주는 곳을 스니펫 기능이 있는 웹사이트에 기회를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STEP AND REPEAT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위키피디아와 같은 사이트 답변을 바로 연결해 주는 것이죠. 


이처럼 스니펫을 구조화 데이터로 활용하게 되면 검색 노출에 아주 유리할 수 있습니다.      

       

EX.

<script type=”application/ld+json”>
{
  “@context”: “https://schema.org”,
  “@type”: “FAQPage”,
  “mainEntity”: [{
    “@type”: “Question”,
    “name”: “테크니컬 SEO는 어떻게 하나요?”,
    “acceptedAnswer”: {
      “@type”: “Answer”,
      “text”: “테크니컬 SEO는 구조화 데이터를 웹사이트에 맞게 설정해주면 해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4.Google Discover

 

구글검색엔진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보셨을 겁니다. 구글검색엔진 첫 화면을 보시면 검색창 아래 ‘Discover’라는 것으로 최근 이슈 사항 또는 검색 내용을 기반으로 추천하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해당 영역에 노출되기 위해선 테크니컬 SEO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웹페이지 내 제목, 설명, 키워드 등의 메타태그 최적화부터 대표하는 이미지, 영상 등을 구글검색봇이 읽어갈 수 있게 구조화 데이터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앞서 언급한 AMP 페이지입니다.  



5. 인리치드 검색(Enriched Search) 



마지막은 인리치드 검색 구현입니다. 인리치드 검색은 검색엔진에 기업 키워드 또는 서비스를 검색했을 때 자사 웹사이트 설명을 보다 풍부하게 나오게끔 제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업종, 기업/브랜드에서 제목, 설명문구 이외 본인들의 서비스, 제품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전자상거래업을 비롯해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많이들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마찬가지로 구조화데이터 처리를 하게 되면 사용 가능합니다.    






오늘은 테크니컬SEO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가지 항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테크니컬 SEO는 단순합니다. Google, naver, bing, daum 등의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구조화 데이터 틀을 적용하면 됩니다. 다만 웹사이트, 업종마다 방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잘 받으셔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 첫 페이지 노출 가이드
>>>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장 필요한 시기는 언제일까?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간편결제 연동으로 매출 성장 견인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