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Nov 03. 2017

2017년 3분기 한국 모바일 금융 분석 2

성별, 연령별 분석 

by App Ape(앱에이프)


#2017년 3분기 대활약한 금융 카테고리


2017년 3분기의 모바일 시장에서는 금융 카테고리가 유독 큰 성장을 보였습니다. 7월 대비 9월 MAU가 무려 140% 상승하여 전체적인 MAU 규모가 약 2,500만 늘어난 결과를 낳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금융 MAU가 상승한 요인으로는 앞선 '[App Ape의 모바일 앱 분석] 2017년 3분기 한국 모바일 금융…급성장한 앱은?'에서 소개해 드린 대로 '짠테크'의 새로운 부상도 있지만, 역시 7월에 출범하여 연일 뉴스를 장식한 카카오 뱅크의 출시도 큰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지난 글에서 다 전달하지 못했던 금융 카테고리의 3분기 동향을 MAU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명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출시와 주 사용자층 분석


카카오뱅크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7월에는 40대 남성을 중심으로 사용자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9월이 되면서 30대 남성 비율이 가장 높게 역전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카카오뱅크는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대와 40대의 남성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의 등장으로 재조명 받은 ‘케이뱅크'의 사용자층 역시 30대와 40대 남성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동시 소지 앱을 통해 본 사용자의 특성은 어떠할까요?


‘카카오뱅크'의 사용자는 다른 금융 관련 앱과 함께 이용하는 추세가 많은 것으로 보아, 이미 모바일 금융 서비스에 친화적인 사람들이 다수 유입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위 이미지에 다 담지 못한 ‘케이뱅크'의 동시 소지 앱 리스트에서는 신용과 대출 관련 앱과 부동산 거래 앱 등을 함께 다수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케이뱅크'의 주 사용자층은 저축 및 투자 보다는 부동산 관련 대출에 흥미를 갖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3분기 금융 카테고리 MAU TOP20


3분기 금융시장의 전체 MAU 순위를 확인하더라도 7월에 출시된 ‘카카오뱅크'가 단숨에 8위에 자리하며 10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그밖에 모바일에서 BC 신용카드를 결제할 때 이용되는 ‘ISP/페이북'이 1위, 메가 뱅크의 주요 모바일 뱅킹 앱이 5위권을 순서대로 차지했습니다. 지난해에 금융 업계의 지각 변동을 일으킨 ‘토스'가 6위로 바짝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2017년 3분기 금융 앱 시장 전체 사용자층


2017년 3분기 국내 금융 카테고리 앱의 사용자층을 살펴보면, 남녀 비율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연령대별로서는 주된 경제 활동 인구인 30대와 40대를 주축으로 하며, 20대와 50대 이상 역시 활발한 금융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연령대별 MAU TOP10



남성 10대와 20대는 ‘토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비하여 40대와 50대는 농협 BANK가 제공하는 ‘NH 스마트뱅킹’를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ISP/페이북’이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아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이제는 모든 연령층에 걸쳐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0대를 제외한 연령대에서 4위, 5위에 자리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라는 점에서 젊은 세대의 이용이 높지 않을까 추측했으나, 20대에서는 7위에 머문 것이 인상적입니다. 


#여성 연령대별 MAU TOP10


여성 역시 10대와 20대는 ‘토스'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남성에 비하여 젊은 연령층에서도 ‘NH 스마트뱅킹’의 이용자가 많은 점 또한 눈길을 끕니다. 20대 이상에서는 신한은행 계열 서비스 남성층에 비하여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모든 연령대에서 7위 이하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 대하여 남성보다는 조금 신중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리


7월에 출시된 ‘카카오뱅크’는 3개월 만에 각 성별 연령대별 MAU 순위에서 10위권 안에 진입하는 등 다양한 세대에서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의점, 택시 결제 등 부대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에 더욱 기대가 모아집니다.


각 세대별 특징으로는, 10대와 20대가 ‘토스' 등의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선호하는 것에 비하여 연령대가 올라갈 수록 기존의 은행계열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BC카드가 론칭한 ‘ISP/페이북’이 전체 MAU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모바일 결제의 필수 앱으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작가의 이전글 '30대가 넘어가면 센스가 떨어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