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Nov 22. 2017

2017년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전체 MAU는 9월 대비 약 4% 감소했습니다. 여성 MAU는 지난 달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남성은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습니다. 한편, 8월과 9월 감소세를 보였던 10대는 남녀 모두 MAU 수치가 크게 회복됐습니다.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아케이드 강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20대 마저 롤플레잉 보다 아케이드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시 후 3달이 경과하여도 파죽지세로 사용자를 늘려나가고 있는 Ketchapp의 ‘Rider’ 효과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앱에이프(App Ape)의 새로운 기능인 트렌드 랭킹에서는 3개월, 전월 대비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WAU(주간 활성 사용자 수)/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의 증감 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살펴보니, 아케이드 카테고리에서 3개월 연속 MAU가 상승한 앱은 ‘Rider’뿐이었습니다. 또한, 그 상승 비율은 3개월 전과 비교하여 1411.6%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ider’의 MAU 그래프를 살펴 보아도 2개월 연속 수직 상승 곡선을 그리며 사용자를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Rider’의 기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여성 사용자 역시 지난 달에 이어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모든 세대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남성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Rider’가 크게 주목을 받은 듯 합니다.


출시 초기에는 남성 사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점차적으로 여성 사용자 역시 빠른 속도로 늘어나며 10월 현재 남녀 비율은 약 70:30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아케이드 이외에는 캐주얼 카테고리가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트렌드 랭킹에서 캐주얼 카테고리 1위에는 Playrix Games의 ‘꿈의 집'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출시 한 달 만에 전달 대비 245.5%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꿈의 집'은 그 동안 베일에 쌓여있던(?) ‘꿈의 정원'의 집사 오스틴의 출생과 성장 등의 인생 드라마를 엿볼 수 있는 연출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오스틴이라는 IP 효과가 어느 정도였을까 알아보기 위하여 ‘꿈의 정원'과 ‘꿈의 집' 두 앱의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사용자층은 여성 50대를 제외하고는 두 앱의 사용자 비율은 비등비등했습니다.


동시 소지 앱 리스트를 확인해보니, ‘꿈의 정원'의 소지자 중 48.5%가 ‘꿈의 집'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자 층과 동시 소지 앱 리스트의 두 가지 지표를 함께 살펴본 결과, ‘꿈의 정원'의 사용자가 ‘꿈의 집'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남성 연령대별 MAU 랭킹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Rider’의 활약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5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강세를 보여왔던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 등의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남성 40대에서 Cheetah Games의 ‘Piano Tiles 2™’이 5계단 상승하여 5위권 안에 진입한 것 역시 눈길을 끕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여성 연령대별 MAU 랭킹에서도 ‘Rider’의 활약이 눈에 띕니다. 지난 달에는 순위권 밖이었던 10대와 50대에서 두자릿수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며 5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20대에서도 지난 달 대비 16계단 상승으로 7위를 차지하였으니, 다음 달인 11월 랭킹에서는 남녀 모든 연령대의 5위권에서 ‘Rider’를 찾아 볼 수 있을 지 기대됩니다.


‘꿈의 정원'은 20대와 30대에서 크게 순위를 올리며 5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이 역시 다음 달에는 그 외의 연령대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기대됩니다. 


#정리


10월에는 지난달에 이어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Rider’의 인기가 이어지며 여성 층까지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캐주얼에서는 ‘꿈의 정원'이 여성층을 중심으로 사용자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반면, 연일 굵직한 타이틀을 출시하며 새로운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롤플레잉 카테고리 사용자 규모는 감소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또한 성별 연령대별 MAU 랭킹의 상위권에서도 그 타이틀을 찾아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이러한 변화와 안주를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