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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그랜드 오더, 일본에서의 인기 실체는?!

by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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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pp Ape Lab


지난 11월 21일, 넷마블의 퍼블리싱으로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직후 양대 마켓에서 매출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이미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모바일 게임 월매출 순위에서 1,2위를 휩쓸고 있는 대작 게임이 한국 사용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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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국인 일본에서는 2015년 8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요,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양대 마켓의 모든 카테고리에 걸쳐 매출 1,2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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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에이프(App Ape)의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10월부터 ‘몬스터스트라이크', ‘페이트/그랜드 오더', ‘퍼즐앤드래곤'이 엎치락 뒤치락 하며 1위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구조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매출 기준 일본의 대표게임이라 할 수 있는 이 3개 앱의 동향을 비교하는 것으로 일본의 ‘페이트/그랜드 오더' 특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규모는 가장 열세, ARPU는 가장 높아

앱에이프(App Ape)의 앱 비교 기능으로 3개 앱의 주요 지표를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3개 앱의 사용자 규모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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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규모에서는 ‘몬스터스트라이크'가 가장 높았으며, ‘퍼즐앤드래곤'이 그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놀랍게도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몬스터스트라이크'의 4분의 1정도 수준이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규모의 차이가 그나마 많이 줄어든 것이라는 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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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스트라이크'와 ‘퍼즐앤드래곤'의 MAU가 하향세를 보이는 가운데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꾸준히 상승하며 그 차이를 좁히고 있었습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몬스터스트라이크'의 매출액을 따라 잡은 2017년 3월 지점에서 두 앱의 MAU에는 무려 8배 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한 명 당 지출 금액을 나타내는 ARPU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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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그랜드 오더’의 ARPU는 2016년 8월부터 1위를 달리기 시작하여 2017년 10월에는 ‘몬스터스트라이크' 보다 3배 높은 ARPU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차이가 가장 컸던 것은 2017년 5월이었으며, 무려 7배가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렇듯 상식을 초월한 ARPU를 낳는 이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사용자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사용자가 중심, 헤비 사용자 증가세 이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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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그랜드 오더'는 남녀 20대가 주된 사용자층이었습니다. 3개 앱 모두 남성 사용자 비율이 높은 가운데,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20대 여성 비율이 높은 것이 인상적입니다. 다른 두 앱은 남성 30대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역시 남성 20대~40대에 걸쳐 고른 분포를 보이며 여성 사용자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원작은 2004년 1월에 PC용 게임으로 출시된 ‘Fate/stay night’입니다. 이후 다수의 시리즈가 PC와 콘솔 게임기 용으로 출시되고, TV 및 극장용 애니메이션, 만화가 잡지에 연재되는 등 다방면으로 콘텐츠를 전개하며 팬들을 확보해 나갔습니다. 당시의 팬들이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모바일로 확장된 ‘페

이트/그랜드 오더'의 중심 사용자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사용자의 충성도는 앱의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을 보시면 명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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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래프는 해당 앱의 사용자를 월간 이용일 수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여 표시한 것입니다.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이용한 헤비 사용자 비율에서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단연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사용자의 약 40%가 헤비 사용자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헤비 사용자는 앱의 출시 이후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의 ‘몬스터스트라이크'와 ‘퍼즐앤드래곤'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수 추이를 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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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를 이용 빈도별로 나누어 그 추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프 속에서 빨간 부분이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이용한 헤비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데이터 기간 중 ‘몬스터스트라이크'는 헤비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2016년 11월에 비하여, 2017년 10월 현재에는 절반 수준, ‘퍼즐앤드래곤'은 2016년 6월에 비하여 2017년 10월 현재에는 약 40% 정도가 헤비 사용자로 남았습니다.


이에 비하여,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출시 후 2년 이상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헤비 사용자가 증가세에 있는 괴현상(?)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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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몬스터스트라이크'와 ‘퍼즐앤드래곤'의 누적 매출액은 지금도 전세계에서 10위권에 들어갈 정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추세라면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이들을 누르고 올라설 날이 그리 멀지 않을 듯 합니다. 일본에서는 이렇듯 확고한 충성 고객 층을 구축하는 것에 성공한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한국에서는 어떤 활약을 펼칠 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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