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절세 읽어주는 여자 Jul 24. 2017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절세 꿀팁 8가지

#개인사업자라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절세의 기본 가이드


개인사업자에게 1년에 2번씩 찾아오는 부가가치세 신고

어떻게 해야 세금 호갱이 되지 않을 수 있을까?

*금번 2017년 1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기간은 7월 25일까지입니다.


부가세 신고는 결국 비용처리를 얼마나 하느냐의 싸움.

부가가치세 신고에 앞서 어떤 것들이 비용처리하기 용이 한지

어떻게 미리 대비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모바일택스 바로가기 (클릭)



1. 잃어버린 신용카드 영수증을 꼼꼼이 챙기자!


사업을 하다보면 영수증 잃어버리기가 참 쉽죠. 하지만 매입에 쓰인 영수증은 매입세액공제를 통한 비용처리의 중요증빙입니다. 일일이 이를 챙기기는 어려우므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전에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해두면 자동으로 내역을 뽑아볼 수 있어요!



2. 임차료 및 각종 공과금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끊어 놓기


매월 나가는 비용을 놓치면 정말 아깝겠죠? 반드시 증빙을 챙기셔야 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사업용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특히 임차료는 고정비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니까 무조건 세금계산서를 요청하세요.



3. 배우자 명의 카드를 썼다 할지라도 사업상 비용으로 인정받으면 공제가능


배우자 명의카드라도 비용 목적이 사업 목적이면 카드 영수증으로 부가세 공제가 가능하답니다.


4.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용과 지출증빙용, 어떤 게 맞나?


사업자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 중 하나가 현금영수증을 무엇으로 발행해야하는지에 대한 것인데요. 무조건 지출증빙용입니다. 소득공제용은 일반근로자분들이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기 위해 끊는 증빙이에요. 지출증빙용으로 끊으면 세금계산서와 같이 매입에 대한 세액공제가 가능해집니다.



5. 사업용 차량 구매할 때도 부가세 공제 대상을 고려하세요.


사업을 하다보면 사업용 차량이 필요할 때가 있죠. 기왕이면 부가세가 공제되는 차량인지 확인하여 구매하세요. 일반적으로 경차 혹은 9인승 이상의 차량이면 부가세가 공제된답니다. 렌트나 구매 모두 공제 대상이에요. 유류세, 유지경비도 공제 대상이죠. 부가세 공제 대상 차량을 구매하시게 되면 더 많은 경비처리가 가능하겠죠?



6. 신용카드 발행세액공제 대상업종이면 더 많은 공제가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라면 신용카드매출전표 등 발행세액공제 대상입니다. 과세당국에서 잡아낼 수 없는 현금매출의 비중을 줄이고자 만든 제도인데요. 보통 카드를 긁게 되면 모든 내역이 자동으로 국세청으로 수집됩니다. 따라서 국세청에서는 카드 매출을 많이 올릴 수 있도록 권유하고 있는데요. 음식점, 소매업, 서비스업 등 주로 일반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비즈니스가 해당됩니다. 신용카드 매출이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한 매출액이 있다면 매출액의 1.3%는 세액공제가 됩니다. 음식점이나 숙박업 등의 간이과세자의 경우 2.6%까지 가능하죠. 간이영수증은 부가세 공제 대상이 아니니 유념하세요.



7. 의제매입세액공제 적용 업종 확인 필수


모든 상품에는 과세가 되는데요.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농수산물의 원재료를 사서 가공한 뒤에 다시 부가가치세가 과세되는 형태의 재화나 서비스 공급자는, 원재료 구입시 면제였던 부가가치세를 부담했다고 봐서 공제하는 제도가 바로 의제매입세액공제입니다. 원재료 금액의 일정 비율을 매입세액으로 치는 것이죠. 적용되는 업종이라면 반드시 챙기셔야 겠죠?


# 면세제품 구입가격 대비 공제율


8. 모바일택스를 이용하면 세무에 머리 아프게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상기의 방법들은 개인사업자라면 무조건 알아둬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입니다. 그러나 세금이라는게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죠. 업종이나 사업현황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적용되는 것이 우리나라 세법입니다. 그렇기에 전문 세무사들이 존재하는 것이죠. 모바일택스를 이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전문가를 통해 신고뿐만 아니라 절세까지 가능합니다.


- 일반 세무사무실의 비용의 1/2 합리적인 비용

- 전담 세무전문가가 1:1롤 배정되어 장부작성을 통해 신고, 맞춤 절세컨설팅

-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인건비, 4대보험 처리 모든 세무처리 가능

- 앱을 통해 매입매출 현황과 예상세금 미리 확인

- 세무에 대한 궁금증은 배정된 세무전문가에게 수시로 앱을 통해 자문가능

- 모든 세무 자료를 자동화하야 불러올 수 있고, 간단히 종이증빙만 앱을 통해 사진찍어 보내주면 세무 끝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정확한 세액산출과 자료입력, 절세를 위해서는 엄청난 에너지와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시간과 비용을 아껴서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모바일택스에서는 사업자들이 보다 사업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앱을 통해 쉽게 세무를 처리하고 절세까지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비용까지 합리적이니끼 이용 안 할 이유가 있을까요? 많은 사업자분들이 상담을 마친 뒤에 바로 서비스를 신청하고 계십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손해볼게 없는 서비스니까요. 서비스에 만족한 사장님들은 주변의 지인 사장님을 소개시켜주기 까지 하십니다.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았다면 소개해주지 않으셨겠죠?


많은 분들이 이번 부가가치세 신고부터 모바일택스를 통해 보다 쉽게 세무를 처리하고 절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그래도 혼자하시겠다 하시는 분들은 혼자 세무까지 처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쉽지 않으실 겁니다. 약은 약사에게 사듯, 세무는 세무전문가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영수증 모으고 세무처리하고, 세법 공부까지 할 게 너무 많거든요. 그러려고 사업을 시작한 건 아니시지 않나요?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만 몰두하세요.

몰입하세요.


세무는 저희에게 양보하시고요. 


세무는 저희에게 양보하세요. 이번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모바일택스 서비스를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첫 달 기장료를 면제해드리고 있습니다. 진정한 사업가는 혼자 모든 걸 다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주변에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줄 아는 사업가가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 모바일택스 첫달 기장료 무료 쿠폰 - 대문자 입력 필수 (선착순 50명 한정)

쿠폰 적용가능 유효기간 : ~ 2017년 7월 24일 23:59


회원가입 및 상호등록 후 본 "정식 서비스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에 쿠폰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도움은 상호등록 후에 메시지 채팅창에서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문세무사가 직접 연락을 드리고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사업의 대가 스티브잡스도 사업자들에게 필요할 땐 주저하지말고 도움을 요청하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았죠. 반드시 필요한 일에만 집중하는 것. 모든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것. 사업가라면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자 자질입니다. 언제든 도움을 요청하세요. 세무의 영역에서라면 반드시 절세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모바일택스 소개영상 25s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가족직원에 대한 인건비 처리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