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절세 읽어주는 여자 Jan 02. 2018

2018년, 달라지는 사업자
세금제도 핵심 7가지

사업자 세금, 아는 만큼 절세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달라지는 사업자 세금제도 핵심 7가지

사업자 세금, 아는 만큼 절세 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아는 것이 절세다


2018년 무술년, 새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사업자분들은 모바일택스와 함께 꼭 절세하세요!

참고로 이번 2017년 2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 입니다. 혼자서 끙끙대지 마시고 모바일택스를 통해 쉽게 세금신고 하세요 :)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이번에는 2018년을 맞아 사업자와 관련된 세금제도 액기스만 쫙 뽑아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 사업자분들 뿐만 아니라 올해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도 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1. 소득세 최고세율이 상향 및 새로운 과세표준 구간 추가 신설

종합소득세액 산출시 적용되던 종합소득세과세표준 3억원 초과 5억원 이하 구간이 추가 신설되었습니다. 세율은 40%입니다. 2017년도에 신설된 최고 세율인 5억원 초과 구간에 대해서는 40%에서 42%로 상향됩니다. 



2. 법인세 최고세율도 상향됩니다.

과세표준 3,000억원 초과 구간이 신설되었고 해당 법인세율이 22%에서 25%로 인상됩니다. 


3. 최저시급이 7,530원으로 인상됩니다.

사업자분들에게는 그리 달가운 이야기는 아니겠네요. 법정 최저시급이 2017년도 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인상됩니다. 17년만의 최대 인상폭이라고 하죠? 



월급으로 환산하게 되면 (주 40시간 기준, 주당 유급주휴 8시간 포함) 157만 3,770원으로 계산됩니다. 정규근로자 뿐만 아니라 임시직, 일용직, 시간제 근로자, 외국인 근로자등 고용형태나 국적에 관계 없이 동일 적용됩니다. 


4. 기존 ISA제도가 개선됩니다.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사업자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만기 인출시 비과세 한도가 이자소득액 기준으로 25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농어민은 2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확대된다고 하네요. 중도 인출을 해도(납입 원금 범위 내) 이미 받은 세재 혜택을 추징하지 않습니다. 



*ISA제도란?

Individual Saving Account(ISA)는 일명 만능 통장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여러 개의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관리하는 통합계좌를 말합니다. 2016년 3월부터 도입되어 2018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해당 계좌에 묶인 금융상품에서 발생하는 투자수익에 대해 세제혜택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좀 더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5.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제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고용상의 어려움에 빠진 소상공인 및 영세 기업의 어려움을 타파하고자 사업주에게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제도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근로자 30명 미만 기업에서 월 급여 190만 원 미만 근로자를 한 달이상 고용하면 1인당 13만원을 매달 지원합니다.



중기청에 따르면, 일자리 안정자급 수급 기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평가배점에서 가점을 부여한다고 밝혔다고 하네요. 이에 대해서는 향후에 좀 더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6. 1인 영세 소상공인 월 고용보험료 30% 지원

기존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기준보수 1등급(154만원)으로 가입되어있거나 신규로 기준보수 1등급에 가입한 1인 영세 소상공인이 지원대상입니다. 1월 1일부터 최대 2년간 지원되며, 월 고용보험료의 30%가 지원됩니다.

전국의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 방문, 우편, 팩스, 이메일로 신청 가능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매출감소, 자연재해, 질병 등의 사유로 폐업했을 경우, 가입기간에 따라 기준보수 1등급의 의 50%에 해당하는 구직급여(약 77만원)을 3개월 ~ 6개월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능력개발훈련 비용의 절반에서 100%의 비용을 지원 받을 자격이 부여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은 직원이 없거나 50인 미만 근로자를 둔 자영업자 대상 고용보험을 말합니다. 



7. 중소기업 제조현장 스마트화 자금 신설

신산업 및 신기술 기업이나 스마트 공장 추진 기업, 제조공정 혁신 및 자동화 설비 구비시 이용 가능한 자금입니다. 시설 확충을 위해 최대 70억까지 10년간, 운전 자금으로 최대 10억원을 5년 간 약 2.3%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바뀌는 세금제도, 머리 아프게 공부하지 말고

모바일택스에 맡기세요.

매년 바뀌는 세법과 세금제도, 관련 기사 마다 내용은 천차만별, 여기저기 지인을 통해 물어봐도 각양각색의 답변을 듣게 되니 참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네X버에 일일이 찾아보는 것도 일입니다. 또 절세를 하는 방법은 왜 그리 다양하고 다르게 적용되는지 하나를 알면 둘, 셋, 넷, 100가지를 알아야 하는 게 바로 세금입니다. 게다가 사업자의 상황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되는 게 세법이죠. 이 모든 걸 언제 다 공부해서 직접 세금신고 하실 건가요? 사업자는 시간이 없습니다. 


이번 부가가치세 신고부터 전담 세무전문가를 두세요. 모바일택스를 이용하시게 되면 1:1로 세무전문가가 배정되어 장부작성을 통해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종합소득세, 4대보험료, 인건비 처리까지 전문가가 직접, 꼼꼼하게, A to Z를 처리해드립니다. 


이렇게 편한데 안쓰실건가요?


세무 자료 누락 없이, 전자로 된 증빙은 자동화하여 불러오고 전자화 되어 있지 않은 종이증빙만 앱을 통해 사진 찍어 보내주시면 됩니다. 현직 세무전문가가 직접 처리하니까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세무 때문에 낭비되는 시간과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죠.  


부담없이 시작하실 수 있도록 이 모든 서비스를 세무사무실의 ‘절반' 가격인 월 60,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택스 무료로 가입하고, 세무전문가에게 무료 상담 받는데 ‘10분’이면 됩니다. 10분 투자하셔서 2018년은 꼭 절세하시고 오직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2017년 2기 부가세신고는 2018년 1월 25일까지 입니다.

*부가가치세는 미리미리 준비하여 최대한 1월 중순에는 끝내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마감인 25일전까지 부족한 세무자료 확인 및 절세 전략을 짜기가 용이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음식점 부가가치세 신고 노하우 8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