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모빌리티 네트워크) 오픈 스터디 10월 자료 공유드립니다.
1. PPT by 백준호님 / ** / 물류 전문가 / 모빌리티 기업 화물 사업 기획
노션 : https://sustaining-sage-df1.notion.site/132effb76974427aac9116f912cc49b4
2. 주석 by 모네
"모네"는 모빌리티 관련 현업분들이 모여, 네트워킹 및 스터디를 통해 각자의 커리어 발전과 전문성을 키우고자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https://mobilitybiz.notion.site/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모네 오픈 스터디를 통해 좋은 내용을 공유해 주셨던 준호님의 PPT 발표 자료를 공유드리고 각 챕터에 대한 개인적 주석 글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좋은 강의 및 자료를 공유해 주신 물류 전문가 준호님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 준호님과 혹시나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윗 준호님 노션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주석:
•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밸류는 이동의 가치입니다. A지점에서 B지점으로 물건을 이동함에 따라 물건의 밸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사람에게 부산에 있는 "사과"와 서울에 있는 "사과" 가치 다릅니다. 이동한 것 자체가 밸류를 만들 수 있는 관점이 이동의 가치를 이해함입니다.
• 물류는 상항 이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건을 적재할 공간이 필요하고 물건을 언제까지 이동시켜야 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 물류는 저절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또한 이를 이동시키기 위한 자동차도 필요합니다.
• 물류는 오래전부터 혁신의 대상이었습니다. 아날로그 시장들이 디지털 시장으로 변화는 시대에 물류 영역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의 대상으로 항상 주목받는 영역입니다.
※ 주석:
물류 시장의 구조화하면 물류 구간과 정기 여부에 따라 2개의 축에 따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1) 계약 물류
2) 용차 운송
3) 택배
4) 배달 퀵
물류에 대한 정기/비정기 관점은 ^^ 저도 새로운 부분이었는데요 이에 따라 계약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잘 드러난 것으로 보입니다. 물류 시장이 택시와 달리 계약 물류가 중요한 만큼 영업의 중요성이 다른 물류와 차이가 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는 플랫폼의 표준화가 잘 통하지 않는 영역임을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주석:
시장 추정에 있어서 여러 방법이 있지만, 물류 차량 기반으로 시장을 추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실제 물류 시장 규모가 100조이다. 60조이 말을 하지만 실제 그러한 시장인지는 한번 고민해 봐야 할 영역이라고 봅니다.
※ 주석:
각 시장별 특징에 따른 혁심 역량을 소개한 장표입니다. 컨테이너 사업과 일반화물 사업 특징에서 Asset 성격을 보유 그리고 일반 화물을 Non-Asset 사업으로 보는 관점은 실제 사업에 있어서 나올 수 있는 관점이 아닐까 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Process의 중요도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통적인 역량으로 운영/IT 유연성이 있는데 서비스 산업이 그러하듯 IT을 통한 효율성을 얼마만큼 높이는가가 그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은 비용을 줄이고, 경제성을 높이게 되며, 다른 타 사업자가 따라오지 못하는 체계를 갖추게 한다고 봅니다.
※ 주석:
요즘 많이 다루고 있는 일반화물 운송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본 내용으로 일반화물 사업을 하에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를 잘 언급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환경을 이해하고, 배송 환경, 차량 환경 그리고 계약환경을 이해해야만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서비스를 개발함에 이러한 요소를 구분함으로써 좋은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게 한 장표로 생각이 됩니다. 역시 ^^ 실무 경험이 많으신 분으로 이러한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보였습니다.
※ 주석:
이 장표는 실제 업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항으로 출고 물량의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장표입니다. 이 부분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회사의 벽이 더 큰 이유가 설명이 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출고 물량 정보는 물류의 흐름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려고 하는 회사들에게 꼭 중요한 정보입니다 하지만, 기업을 비밀로 인식할 만큼 중요한 정보를 얻는 일은 쉽지 않은 작업으로 생각됩니다.
※ 주석:
택배가 생산공정과 비슷하다는 관점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주기에 충분한 내용이지 아니었나 합니다.
※ 주석:
예상할 수 있었던 부분이긴 하였는데요 월요일이 가장 ^^ 택배 물량이 많다. 생각해 보면 이러한 물량적 차이를 잘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배송물량의 특정 요일에 몰린다는 것은 먼가 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일요일에 배송하고 월요일에 쉬는 것은 어려운가 모 이런 생각도 하게 하는 장표였습니다.
※ 주석:
물류의 오랜 원가 절감에 대한 이야기일 텐데요, 이젠 물류 시장도 과점시장 정확이 이야기하면 택배 시장이겠네요. 상위 5개 상위 택배 회사가 전체 택배 물량의 90% 이상을 가지는 현재 상황은 더 이상의 단가 경쟁이 아닌 서비스 경쟁으로 향함을 이야기하지 않나 합니다.
※ 주석:
물류에서 어떠한 포인트를 통해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장표로 입니다. 이 장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향후 물류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1차적 원가 격쟁력 이외 서비스 경쟁력이 중요성을 한 번 보여 준 내용이지 아닐까 합니다.
결국 이 그림을 통해 과거 택배 물류 시장의 전략적 방향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가 합니다. 1차적으로 물량을 기초로 원가를 낮추고, 이를 통해 매출 확대/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왔다면, 이제는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진보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모네 오픈 스터디 시간을 통해 개 드렸던 물류 세션 내용을 정리해 공유드렸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스터디에 참여하고 서로가 가진 역량을 공유해 경력개발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PS.
현재 모빌리티 뉴스 공유와 경력 개발 및 전문성을 향상을 목적으로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카카오 오픈 방 및 노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네"에는 700명에 가까운 모빌리티 현업 분들이 참여 중이며 정기적인 스터디를 통해 네트워킹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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