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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Nov 03. 2022

물류 1도 모르는 초보를 위한 물류 이야기 by 준호

모네(모빌리티 네트워크) 오픈 스터디 10월 자료 공유드립니다. 

물류 발표 자료 정리 (모네 운영진)

1. PPT by 백준호님 / ** / 물류 전문가 / 모빌리티 기업 화물 사업 기획

    노션 : https://sustaining-sage-df1.notion.site/132effb76974427aac9116f912cc49b4


2. 주석 by 모네 

"모네"는 모빌리티 관련 현업분들이 모여, 네트워킹 및 스터디를 통해 각자의 커리어 발전과 전문성을 키우고자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https://mobilitybiz.notion.site/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모네 오픈 스터디를 통해 좋은 내용을 공유해 주셨던 준호님의 PPT 발표 자료를 공유드리고 각 챕터에 대한 개인적 주석 글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좋은 강의 및 자료를 공유해 주신 물류 전문가 준호님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 준호님과 혹시나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윗 준호님 노션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주석: 

•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밸류는 이동의 가치입니다. A지점에서 B지점으로 물건을 이동함에 따라 물건의 밸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사람에게 부산에 있는 "사과"와 서울에 있는 "사과" 가치 다릅니다. 이동한 것 자체가 밸류를 만들 수 있는 관점이 이동의 가치를 이해함입니다. 

• 물류는 상항 이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건을 적재할 공간이 필요하고 물건을 언제까지 이동시켜야 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 물류는 저절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또한 이를 이동시키기 위한 자동차도 필요합니다. 

• 물류는 오래전부터 혁신의 대상이었습니다. 아날로그 시장들이 디지털 시장으로 변화는 시대에 물류 영역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의 대상으로 항상 주목받는 영역입니다. 



※ 주석: 

물류 시장의 구조화하면 물류 구간과 정기 여부에 따라 2개의 축에 따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1) 계약 물류 

2) 용차 운송 

3) 택배 

4) 배달 퀵 

물류에 대한 정기/비정기 관점은 ^^ 저도 새로운 부분이었는데요 이에 따라 계약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잘 드러난 것으로 보입니다. 물류 시장이 택시와 달리 계약 물류가 중요한 만큼 영업의 중요성이 다른 물류와 차이가 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는 플랫폼의 표준화가 통하지 않는 영역임을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 주석: 

시장 추정에 있어서 여러 방법이 있지만, 물류 차량 기반으로 시장을 추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실제 물류 시장 규모가 100조이다. 60조이 말을 하지만 실제 그러한 시장인지는 한번 고민해 봐야 할 영역이라고 봅니다. 


※ 주석: 

각 시장별 특징에 따른 혁심 역량을 소개한 장표입니다. 컨테이너 사업과 일반화물 사업 특징에서  Asset 성격을 보유 그리고 일반 화물을 Non-Asset 사업으로 보는 관점은 실제 사업에 있어서 나올 수 있는 관점이 아닐까 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Process의 중요도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통적인 역량으로  운영/IT 유연성이 있는데 서비스 산업이 그러하듯 IT을 통한 효율성을 얼마만큼 높이는가가 그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은 비용을 줄이고, 경제성을 높이게 되며, 다른 타 사업자가 따라오지 못하는 체계를 갖추게 한다고 봅니다. 


※ 주석: 

요즘 많이 다루고 있는 일반화물 운송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본 내용으로 일반화물 사업을 하에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를 잘 언급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환경을 이해하고, 배송 환경, 차량 환경 그리고 계약환경을 이해해야만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서비스를 개발함에 이러한 요소를 구분함으로써 좋은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게 한 장표로 생각이 됩니다. 역시 ^^ 실무 경험이 많으신 분으로 이러한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보였습니다. 


※ 주석: 

이 장표는 실제 업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항으로 출고 물량의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장표입니다. 이 부분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회사의 벽이 더 큰 이유가 설명이 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출고 물량 정보는 물류의 흐름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려고 하는 회사들에게 꼭 중요한 정보입니다 하지만, 기업을 비밀로 인식할 만큼 중요한 정보를 얻는 일은 쉽지 않은 작업으로 생각됩니다. 



※ 주석: 

택배가 생산공정과 비슷하다는 관점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주기에 충분한 내용이지 아니었나 합니다. 



※ 주석: 

예상할 수 있었던 부분이긴 하였는데요 월요일이 가장 ^^ 택배 물량이 많다. 생각해 보면 이러한 물량적 차이를 잘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배송물량의 특정 요일에 몰린다는 것은 먼가 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일요일에 배송하고 월요일에 쉬는 것은 어려운가 모 이런 생각도 하게 하는 장표였습니다. 




※ 주석: 

물류의 오랜 원가 절감에 대한 이야기일 텐데요, 이젠 물류 시장도 과점시장 정확이 이야기하면 택배 시장이겠네요. 상위 5개 상위 택배 회사가 전체 택배 물량의 90% 이상을 가지는 현재 상황은 더 이상의 단가 경쟁이 아닌 서비스 경쟁으로 향함을 이야기하지 않나 합니다.  


※ 주석: 

물류에서 어떠한 포인트를 통해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장표로 입니다. 장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향후 물류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1차적 원가 격쟁력 이외 서비스 경쟁력이 중요성을 한 번 보여 준 내용이지 아닐까 합니다. 

결국 이 그림을 통해 과거 택배 물류 시장의 전략적 방향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가 합니다. 1차적으로 물량을 기초로 원가를 낮추고, 이를 통해 매출 확대/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왔다면, 이제는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진보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모네 오픈 스터디 시간을 통해 개 드렸던 물류 세션 내용을 정리해 공유드렸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스터디에 참여하고 서로가 가진 역량을 공유해 경력개발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PS.

현재 모빌리티 뉴스 공유와 경력 개발 및 전문성을 향상을 목적으로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카카오 오픈 방 및 노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네"에는 700명에 가까운 모빌리티 현업 분들이 참여 중이며 정기적인 스터디를 통해 네트워킹을 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관련자 분들 만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중인 "모네" 오픈 방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1:1 톡으로

1) 참여 경로 (브런치, 지인 추천, 단톡방 검색 등)

2) 명함 

3) 별명(단톡방 사용 두 자리 이상 한글)

4) 회사 소개 

5) 담당 업무 소개 

를 보내 주시면 방 참여 코드를 전달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 단톡방 익명으로 운영 중이며 단톡방 주소 및 모네 오픈 공간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Open Space 및 카카오톡 오픈 단톡방 안내

1) 모네 오픈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AhjwyDb


2) 모네 Open Space 안내 :  https://mobilitybiz.notion.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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