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자동화, 풀필먼트 구축사례를 소개합니다.
1. PPT작성 및 발표자 : 모네 메이커스팀 김O은님
2. 주석 by 모네
"모네"는 모빌리티 관련 현업분들이 모여, 네트워킹 및 스터디를 통해 각자의 커리어 발전과 전문성을 키우고자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https://mobilitybiz.notion.site/
모네 23년 7월 오픈 스터드 자료 공유합니다. PDF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브런치" 구독 후 댓글로 이 메일 주소 남겨 주시면 발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네 오픈 스터디는 월 1회 모네 오픈방에서 신청자를 대상으로 접수를 받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스터디입니다. ① 토픽포커스 ② 북앤톡 ③ 비즈포커스 ④ 이직 및 협상 잘하기 ⑤ 직무 설명 하기 (어떤 영역은 업무는 어떠한 일을 합니다) ⑥ 프리톡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스터디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모네 오픈방에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하단을 참고해 주세요
플필먼트는 무엇인가? 물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며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입니다. 이번 모네 오픈 스터디에서는 플필먼트에 대한 사례 중심으로 스터디를 진행하였고, 효은님의 PPT 발표 자료를 공유드리고 각 챕터에 대한 개인적 주석 글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좋은 강의 및 자료를 공유해 주신 ICT 전문가 효은님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 효은님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윗 링크드인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주석:
물류의 여러 발전 방향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발전 방향은 배송시간을 줄이고, 더 자주 배송을 함에 있습니다. 쿠팡의 로켓 배송은 이러한 방향성을 잘 맞춘 서비스로 지금도 많은 고객은 로켓배송 때문에 쿠팡에서 더 많은 주문과 이용을 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플필먼트는 물류의 발전, 즉 배송시간을 줄이는데 한 획을 그은 중요한 서비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주석:
플필먼트도 결국 창고를 활용한 물류흐름을 단순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플필먼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기존 창고의 역할 (보관, 물류센터)과 비교한 이 장표가 플필먼트가 좀 더 와닿지 않았나 합니다. 즉 창고의 역할이 달라지면서 소비자에게 주문 시 더 빠르게 배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역할을 잘하기 위해서 다양한 설비가 추가되고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주석:
플필먼트 창고, 혹은 이 서비스의 핵심은 주문과 상품출하의 딜레이 타임이 적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앞 슬라이드에서 보였던 운영의 불확실성을 다양한 알고리즘과 예측 모델을 통해 배송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에 있습니다. 상품 입고와 상품출하의 과정이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단축된 것입니다.
※ 주석:
마이크로 플필먼트는 기존 플필먼트의 배송 단계를 좀 더 간소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주 많이 소비되는 상품 중심으로 취급 상품을 단순화하고 창고의 위치를 고객에게 더 가까이 가져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창고의 크기는 기존 플필먼트와 비교하여 작아지고, 취급 상품도 적어졌지만, 고객이 자주 찾는 상품의 경우 더 빠르게 배송을 하게 하여 고객에게 배송 만족 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주석:
혁신으로 일컫어지는 로켓 배송은 하루 만에 배송하는 것으로 평균 3-4일 배송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며 물류의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마이크로 풀필먼트는 이러한 개념을 더 당긴 것으로 3시간 이내 배송이라는 콘셉트로 신선식품 중심으로 단시간 배송처리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를 이끌 내었습니다.
※ 주석:
풀핀먼트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술이 있고, 언급한 기술 이외에도 어떠한 상품을 창고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 더 중요한 요소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AI 학습을 통해 사전에 상품을 확보하는 것이 단기간 배송을 함에 꼭 필요한 것으로 적절한 재고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 주석:
기타 스터디 자료 이외에 추가한 내용으로 향후 플필먼트 고도화를 위해서 다양한 로봇 및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러한 기술 도입에는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고, 투자비를 회수함에 적절한 관리 필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기술들은 인건비를 줄이고, 더 많은 물량을 처리함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플필먼트 전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요를 찾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비싸지고 있는 이 시기에 투자비가 높지만 장기적은 방향으로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는 다양한 로봇/ 자율주행 기술이 하역/출고/배송 영역에서 상용화 됨에 따라, 다른 물류 프로세스에서도 다양한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하는 모빌리티와 비즈니스, 그리고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하는 브런치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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