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형 CFA Sep 12. 2023

모빌리티 워커 포럼을 시작합니다.

모네x커넥터스와 함께 하는 모빌리티 워커 포럼에 참여하세요

#1. 모빌리티 트렌드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안녕하세요 모네 (모빌리티 네트워크) 운영자 김민형입니다. 이번 글은 23년 9월 20일 (수)에 예정되어 있는 모빌리티 워커 포럼 행사를 안내드리는 글입니다. 

지금까지 모네는 다양한 모빌리티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해 왔습니다. 모빌리티 전문가, 애널리스트, 리더 등을 모시고 진행하는 '모네 초대', 대표님들 간의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모빌리티 스타트업 대표님 및 C레벨 분이 참여하는 '모네 대나무숲', 그리고 충전 실무자들 정기 적인 스터디 모임 '충전만땅', 모네 연말 송년회 등 다양한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전문가로의 성장과 네트워킹을 진행 중입니다. 그동안의 모임은 독자 모임으로 추진하였고 이번에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보고자 '커넥터스'와 함께 모빌리티 워커 포럼을 진행합니다. 


모빌리티 워커 포럼은 사람과 사물의 이동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비즈니스의 트렌드를 전망하고, 유관 기업 대표자와 실무자들이 발제와 토론을 통해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모임입니다. 이번에 함께 이벤트 진행하는 '커넥터스'는 많은 분이 알고 계시 듯 연결하는 사람들의 유통물류 비즈니스 이야기. 가치 있는 정보, 숨은 업계 실무자의 노하우를 공유고 있습니다. 

커넥터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connectx/us



#2 뭘 하는 모임인가요?

이번 모빌리티 워커 포럼은 커넥터스 구독자와 모네 커뮤니티 회원 총 42명을 대상으로 열립니다. 모빌리티 워커 포럼은 크게 

1) 사물과 사람의 이동 관점에서 모빌리티 트렌드 전망, 

2) 발제를 바탕으로 한 참가자 간 조별 토론, 

3) 각조 대표자의 토론 내용 정리 및 발표 순으로 진행됩니다.


발표 1. ‘혹한기’를 견디는 물류 비즈니스 트렌드

엄지용 커넥터스 대표

엔데믹과 함께 찾아온 인플레이션과 소비 침체는 커머스 업계에 전에 없던 불황을 몰고 왔습니다. 팬데믹 시절의 호황이 무색하게 시장은 성장 정체와 유동성 악화에 고민하고 있는데요. 커머스에 따라붙는 파생산업인 물류 비즈니스는 이러한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류업계는 당면한 불황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주요 커머스 및 물류기업들 의 물류 비즈니스 추진 방향을 정리하고, 다가올 2024년 찾아올 틈새를 예측합니다. #BeyondFulfillment #SustainableQcommerce #LogisticsOndemand


발표 2.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제품 및 서비스 사례 공유

김민형 모네 운영자

2023년 인공지능(AI) 기술이 다시 한번 트렌드로 조명받으면서 플랫폼과 기술, 서비스 기업을 막론하여 인공지능 기술 활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자율주행’은 물류와 여객을 막론한 모빌리티 산업의 메가트렌드로 점차 우리 곁으로 현실화돼 다가오는 모습인데요. 이미 대중화된 서빙로봇, 순찰과 배달, 청소 목적으로 활용되는 실내로봇, 청계천과 세종시 등 지역에서 확대되는 수요응답 서비스, 그리고 제한된 공간에서 상용화된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 도입 사례를 살펴봅니다.

#AutonomousDriving #Robot #MobilityOndemand


#3 참가자가 주체가 되는 모임

저와 엄지용 님은 모두 이번 모빌리티 워커 포럼이 단순히 발표자의 일방향 내용 전달로 끝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사실 이 모임에 참가하는 여러분만큼 모빌리티 영역의 전문성을 가진 분들이 없기도 하고요. 여러분의 전문성이 한데 어우러져 더욱 강한 시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데 우리는 공감대를 모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모빌리티 워커 포럼의 진짜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참가자들은 6~7명씩 조를 구성하고요. 모더레이터인 저와 김민형님의 발제에 맞춰 서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토론 이후에는 각 조별 대표자를 선정하여, 이야기 나눈 내용을 짤막하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발제 1. 경계가 해체되는 시대의 모빌리티

오늘 제가 생각하는 불황을 극복하는 물류 사업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드렸는데요. 현업을 뛰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모빌리티 비즈니스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특히 이 자리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을 막론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다양한 분들이 모였는데요. 그 경계가 해체됐을 때 만들어질 수 있는 시너지가 있다면, 무엇인지 서로의 힌트를 찾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엄지용 커넥터스 운영자)


발제 2. 모빌리티의 사용적 수용성

오늘 발표한 모빌리티 서비스와 제품의 사회적 수용성과 기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각 영역에서 실무를 뛰고 있는 여러분은 자율주행 기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나요? 사용자의 사회적 수용성은 얼마나 된다고 보시나요?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제가 발표한 모빌리티 비즈니스 사례 중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선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의견을 교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민형 모네 운영자)


#4. 여기부터는 행사 개요입니다.

1. 행사명 : 모빌리티 워커 포럼(모네X커넥터스)

2. 행사 일시 : 9월 20일 수요일 18:00~21:00

3. 행사 장소 : 서울 강남구 역삼로 180 마루180 지하 1층 이벤트홀

4. 가격 : 

   1) 일반 5만 원

   2) 3만 원(커넥터스 구독자 및 모네 커뮤니티 회원 할인)

* 행사장에는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샌드위치 케이터링이 준비될 예정입니다.

* 행사 종료 이후 ‘뒤풀이’가 예정돼 있으며, 뒤풀이 비용은 참가비와 별도로 1/N 합니다.


5. 타임테이블


#6. 참가신청 방법

1. 모네(모네 네트워크) 참여 신청 

모네 회원을 참여하고 위해 모네 오픈 전체방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모네 전체방에는  모빌리티 산업 협업 및 관심 있는 분들 만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중인 곳을 "모네" 오픈 방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1:1 톡으로 전달 주시면 방 참여 코드를 전달드립니다.

* 전체 단톡방은 익명으로 운영되며 입장 시에 현업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1) 참여 경로 (브런치, 지인 추천, 단톡방 검색 등)

2) 명함

3) 별명 (단톡방 사용 두 자리 이상 한글)

4) 회사 소개

5) 담당 업무 소개


2. 모빌리티 워커 포럼 참가 요청 오픈 갠톡으로 문의 

- 갠톡 문의 시 입금 계좌번호 및 참여 확정 안내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지금까지 '모빌리티 워커 포럼' 참여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모두 함께 성장하는 모임으로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서 감사드리고, 창을 닫기 전에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브런치 운영 소개

안녕하세요. 제 브런치를 방문하고,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모네(Mobility Network)를 운영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저는 그동안 대기업과 스타트 업 등 다양한 기업에서 개발자로서, 컨설턴트로써 혹은 사업&서비스 기획자, 운영자로서, 영업/제휴 담당자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배경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과 다양한 모빌리티 이야기를 하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하는  브런치는 크게 3가지 카테고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빌리티" 주제로 관련 모빌리티 산업과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내용으로 비즈니스 모델, 사업기획 등에 다룹니다.

세 번째로 "커리어"와 관련하여 업무와 직무,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하는 모빌리티와 비즈니스, 그리고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하는 브런치가 되기를 바랍니다.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Open Space 및 카카오톡 오픈 단톡방 안내


1) 모네 오픈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AhjwyDb


2) 모네 Open Space 안내 :  https://mobilitybiz.notion.site/

작가의 이전글 [마이크로 모빌리티 5편] 수익성은 확보 되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