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프는 놀라운 판매 실적에 힘입어 순수 전기차와 내연기관 모델에 추가로 새로운 어벤저 e-하이브리드 버전을 출시해 어벤저 라인업을 확장했다.
하이브리드를 더함으로써 선택의 자유에 대한 지프의 지속적인 노력에 따라 고객에게 세 가지 파워트레인 중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혁신적인 MHEV 엔진 기술로 구동되는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는 탁월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지프 브랜드의 선구적인 전동화 여정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지프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는 2024년 1월 말부터 유럽 시장에서 주문 가능하다.
전동화의 선구자
지프는 기능, 편안함, 연비, 안전성, 환경 보호, 어드벤처를 더욱 향상시키며 새로운 콘셉트의 모빌리티를 향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2020년 말 유럽에서 시작된 전동화 계획은 컴패스, 레니게이드, 랭글러, 그리고 최근에는 뉴 그랜드 체로키 4x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하면서 순조롭게 진행됐다.
그리고 2023년에는 지프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지프 어벤저(Jeep Avenger)'가 출시되어 성능, 스타일, 기능, 기술의 독특한 조합을 갖춘 소형 SUV에 지프의 DNA를 담아냈다.
"집중된 자유"를 순수하게 표현한 어벤저는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막론하고 모든 조건에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 지프의 트레이드마크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일렉트릭 드라이브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에 탑재된 엔진은 기술적 성취의 정점을 보여주며, 편안함과 성능을 모두 제공한다. 이 최첨단 기술을 통해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는 자동 6단 e-DCS6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통합된 전기 엔진의 조합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저속에서도 전기 모빌리티의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전기 모터는 효율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향상시켜 특정 상황에서 엔진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 모드는 시속 30km/h 미만의 시내 주행 시 활성화되며, 일반 주행이 유지되는 경우 도심 및 도시 외곽 도로에서 완전 전기 모드로 최대 1km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고속도로에서도 안정된 상태나 내리막길에서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지원하는 전기 모터를 통해 엔진 시동에도 최신 기술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엔진과 전기 모터 사이의 원활한 전환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조용하게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성능의 핵심은 최대 100hp의 출력을 낼 수 있는 1.2리터 3기통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과 48V 리튬이온배터리, 혁신적인 6단 듀얼클러치 전기 기어박스간 조화로운 시너지에 있다. 기어박스에는 21kW 출력의 전기 모터, 인버터, 센트럴 변속기 유닛이 함께 작동해 작은 사이즈와 최적의 효율성을 구현해냈다.
추가 전기 동력은 저속 토크를 향상시키고 부드럽고 빠른 변속으로 운전자에게 조용하고 반응이 빠른 출발을 보장한다. 순수 전기 동력은 'e-클리핑' 기능도 지원해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도 저속으로 움직일 수 있어 교통 정체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
100% 전기 모드(e-파킹)로 주차도 가능하다. 이 기술은 감속 시 에너지 회수를 가능하게 하고 회생제동을 통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 엔진은 최적의 연료 효율성을 위해 설계되어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15%까지 줄여준다. 이는 밀러 사이클을 통해 가능하며 1km당 111-114g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동급 세그먼트 최저 수준이다.
퍼포먼스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는 전기 모터의 즉각적인 토크 전달과 함께 0-100km/h 가속에는 단 1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런 구성은 특히 재출발 시 엔진 성능을 최적화해 '터보 랙' 현상을 완화하고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빠른 응답성을 보장해 탁월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출발 시 순수 전기 모드에서는 추가 동력인 필요할 때만 엔진이 작동한다.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 새로운 기능들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에는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에게 필요한 오픈 에어링의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는 매혹적인 오픈 에어 스카이 루프를 포함한 새로운 기능들이 적용되어 운전의 즐거움을 더 높여준다.
또한 마사지 기능과 가죽이 적용된 운전석 전동 시트도 적용해 더욱 향상된 안락함을 제공한다. 최적의 지지력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이 시트는 어벤저의 주행 경험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외관과 실내 모두 주목할 만한 일부 사양이 있다. 외관에서는 하이브리드 전용 배지가 있으며, 운전자는 실내에서 드라이브 모드, 엔진 상태 피드백, 파워미터 수치 등 MHEV 정보를 제공하는 7인치 e-하이브리드 클러스터 또는 10.25인치 e-하이브리드 클러스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스티어링 휠 기어 패들 및 수동 모드에서 기어 선택을 제어할 수 있는 최첨단 6단 DCT 변속기가 장착됐다.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연비도 19.6km/l(유럽 기준)에 달하며, 파워트레인은 최대출력 100hp, 최대토크 20.9kg.m의 성능을 내는 1.2리터 엔진과 5.7kg.m의 토크를 내는 21kW e-모터가 결합해 동력을 전달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기존 가솔린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를 크게 줄여 WLTP 기준에 따라 수동 가솔린 모델에 비해 배출량을 10km당 10g 이상 줄일 수 있다.
더욱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해 지프는 두 가지 새로운 커넥티드 서비스 팩을 준비했다. 필요시 지원 및 보안을 제공하는 커넥트 원 팩과 내비게이션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넥트 플러스 팩이다.
운전자는 무선으로 지도를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날씨, 경로상 위험 구역, 주유소 위치, 주차 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 시스템은 도로 주행 시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음성 명령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선택의 자유(Freedom of choice)
지프는 다양한 지형과 주행 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다목적 차량을 생산해 온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과 자유를 제공한다는 지프의 철학과도 일치한다. 지프의 차량은 다재다능한 성능 덕분에 개인이 자신만의 모험을 선택하고 세상을 탐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고객이 자신의 요구 사항과 취향에 맞는 이상적인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지프의 약속은 변함없이 지켜지고 있다.
자유를 향한 헌신의 구현은 그 어느 때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지프 브랜드의 차량 라인업에 반영되어 있다. e-하이브리드 라인업은 지프 어벤저 라인업의 놀라운 변화를 예고하며, 각 트림 레벨에 맞는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인다.
론지튜드(Longitude) 트림은 16인치 알로이 휠, 리플렉터 디자인의 풀 LED 헤드 램프, 보디 컬러 도어 핸들이 세련된 그레이 스키드 플레이트와 어우러져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실내는 블랙 그레인 대시보드와 패브릭 시트, 7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크루즈 컨트롤, 앞좌석 암레스트 등 편의 사양도 가득하다. 여기에 자동 긴급 제동, 교통 표지판 인식, 차선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보조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보장하는 등 안전과 기술력은 타협하지 않았다.
알티튜드(Altitude) 트림은 17인치 알로이 휠과 실버 스키드 플레이트로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실내는 패브릭/비닐 프리미엄 시트, 높이 조절이 가능한 카고 플로어, 인테리어 인서트가 적용된 실버 컬러 대시보드와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이 우아함을 더했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싱글 존 오토 에어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추가 기능으로 차량의 품격을 한층 더 높였다.
가장 상위 트림인 서밋(Summit)은 18인치 알로이 휠, 풀 LED 프런트 프로젝터 및 리어 라이트, 프라이버스 글라스 등 세련된 외관이 특징이다. 실내는 멀티컬러 앰비언트 라이트와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가 적용된다. 키리스 엔트리 및 엔진 스타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사각지대 모니터링, '드론 뷰' 기능이 있는 180도 후방카메라, 360도 주차 센서, 오토 하이빔, 전동접이식 미러, 핸즈프리 리프트게이트, 레벨 2 자율주행 기능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최고 수준의 주행 경험을 보장한다.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의 주행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모든 트림에는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ill Descent Control) 기능과 셀렉트 터레인(Select Terrain) 시스템이 탑재되며, 일상 주행을 위한 노멀 모드를 포함한 6가지 드라이빙 프로그램이 기본 제공된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에코 모드와 다이내믹한 주행을 위한 스포츠 모드도 기본 탑재된다. 오프로드를 위해 스노 모드, 머드 모드, 샌드 모드 기능이 더해져 어떤 주행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뉴 어벤저 e-하이브리드는 지프 브랜드의 선구적인 전동화 전략의 핵심으로, 11월 말부터 유럽 주요 시장에서 사전 예약이 시작되며 2024년 1월 말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