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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빌리티그라운드 Aug 06. 2024

실버 애로우의 원조,
메르세데스-벤츠 W25


“클로즈업(Close-up)”,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Mercedes-Benz Museum)의 이 시리즈의 이름은 모든 것을 말해준다.


각 시리즈는 차량, 전시품 또는 건축 또는 디자인 특징의 세부 사항을 조명하면서 놀랍고 흥미진진하거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달한다. 이번에는 최초의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인 1934년 메르세데스-벤츠 750킬로그램(Mercedes-Benz 750-kilogram) 포뮬러 레이싱카 W 25를 조명해 본다.


고결한 혈통


90년 전, 이 은색 1인승 차량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메르세데스-벤츠 레이싱카에 적용되는 이름인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를 탄생시켰다.


메르세데스-벤츠 W 25는 1934년 6월 3일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에서 열린 아이펠 레이스에서 데뷔했. 만프레드 폰 브라우치취(Manfred von Brauchitsch)는 평균 속도 122.5km/h로 트랙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했다. 이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원 팀의 최신 레이싱카로 이어지는 성공 스토리의 시작이었다.


레이싱 커브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은 “레전드 룸 7″에서 화려한 레이싱 커브와 함께 브랜드 고유의 스포츠 성공 전통을 기념한다.

이곳에서 W 25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다른 많은 빛나는 은색 레이싱카들 사이에서 별처럼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전시실의 이름은 “실버 애로우 – 레이스와 기록(Silver Arrows – Races and Records)”로, 그랑프리 레이싱카에 대한 적절한 헌사라고 볼 수 있다. 8기통 및 12기통 엔진을 장착한 기록적인 차량들도 최초의 실버 애로우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이다.


간결함


드라이버들은 750kg의 포뮬러 레이싱카 W 25를 타고 어떤 기분을 느꼈을까? 콕핏에서 크고 슬림한 스티어링 휠 너머로 작은 윈드스크린을 통해 다른 실버 애로우와 함께 레이싱 커브를 달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엔진 회전수 카운터와 오일 및 냉각수 게이지가 있는 대시보드는 필요한 부분만 남도록 간소화되었다.


유선형 차체


W 25는 휠이 노출된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모노포스토다. 이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 레이싱카의 새로운 시대를 상징한다.


속도


W 25는 최고 속도 300km/h까지 도달하는 빠른 성능을 발휘했지만 피트에서도 속도는 중요했다.

그래서 환기 슬롯이 많은 보닛에는 퀵 릴리스 패스너가 장착되어 있었다. 따라서 도구 없이도 단 몇 초 만에 열 수 있었다.


경량화


프레임, 기어 레버, 페달, 심지어 배기구의 서스펜션 스트랩까지 무게를 줄이기 위해 구멍을 뚫은 것을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에서 W 25의 여러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 경량 구조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1932년 국제 자동차 클럽 레코누스 협회(AIACR)가 발표한 그랑프리 레이싱 공식에 따르면 레이싱카의 무게는 엔진 작동을 위한 오일 제외하고 최대 750kg까지만 허용되었습니다.


역사적 일화


750kg의 레이싱 공식과 메르세데스-벤츠 W 25의 은색 차체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벤츠의 유명한 레이싱 매니저인 알프레드 노이바우어(Alfred Neubauer)에 따르면, 전통적인 화이트 레이싱 리버리로 도색된 W 25는 아이펠 레이스 전에 무게가 1kg이나 더 나갔다고 한다.

페인트는 하룻밤 사이에 벗겨졌습니다. 출발선에서 ‘실버 애로우’는 알루미늄 외관을 그대로 드러낸 채 무게 요건을 정확히 충족하며 관중들을 놀라게 했다.


W25 개발 프로젝트


W 25는 1933년부터 클래식한 프론트 미드 엔진 레이싱카로 개발되었다. 1936년까지 모터스포츠에 사용되는 동안 더욱 개선되었다.


이 모델은 5,800rpm에서 최대 354hp의 출력을 내는 퍼차저 3.4리터 직렬 8기통 엔진(M 25 A)을 탑재하고 데뷔했으며, 같은 해인 1934년에는 최대 430hp의 출력을 내는 4리터 M 25 B 엔진이 뒤를 이었다.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의 전시물에서 그 엄청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배기관은 배기가스의 열로 인해 여전히 푸르스름한 색조를 띠고 있고, 배기관은 엔진룸에서 차량의 왼쪽을 따라 가늘고 유선형인 리어 엔드까지 이어진다.


전통


W 25의 뒤를 이어 1930년대와 1950년대의 실버 애로우가 등장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94년 엔진 공급업체로 F1에 복귀했으며, 2010년부터는 다시 자체 워크스 팀을 운영하고 있다.

1934년부터 실버 애로우는 1935년, 1937년, 1938년 세 차례의 유럽 챔피언십과 F1 월드 챔피언십에서 열두 차례의 드라이버 타이틀을 획득했다. 대표적으로 1954년과 1955년에는 후안 마누엘 판지오(Juan Manuel Fangio), 1998년과 1999년에는 미카 하키넨(Mika Häkkinen), 2016년에는 니코 로즈버그(Nico Rosberg), 2008년, 2014년, 2015년과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루이스 해밀턴(Lewis Hamilton)이 월드 챔피언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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