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5년의 역사 동안 부가티(Bugatti)는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를 생산해 왔다. 엔지니어링의 독창성, 고유한 아름다움, 희소성으로 유명한 부가티를 경매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는 마니아들에게 언제나 강렬한 흥분을 불러일으키며 부가티 브랜드의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입증하기도 한다.
최근 진행된 굿잉 앤 컴퍼니(Gooding & Company)의 뮬린 컬렉션 옥션(Mullin Collection Auction)에서 각 부가티 모델은 예상 판매가를 뛰어넘는 높은 가격에 낙찰되었다.
뮬린 컬렉션은 캘리포니아 옥스나드에 위치한 뮬린 자동차 박물관(Mullin Automotive Museum)에서 출품된 차량이다.
이 박물관은 다른 많은 스타들과 함께 세계 최고의 프렌치 클래식 및 아르데코 자동차 컬렉션으로 유명했지만, 2023년 9월 선구적인 설립자인 피터 뮬린(Peter Mullin)의 사망으로 영원히 문을 닫았다.
부가티 가문의 놀라운 재능을 보여주는 뮬린 자동차 박물관에는 카를로 부가티(Carlo Bugatti)의 가구 75점, 렘브란트(Rembrandt)의 수많은 조각품, 세계 최대 규모의 에토레(Ettore)와 장 부가티(Jean Bugatti) 자동차 개인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다. 오랫동안 박물관의 최고 소장품은 장 부가티가 디자인한 1936년형 57SC 아틀란틱이었다.
굿잉 앤 컴퍼니는 최근 경매에서 이 특별한 모델들을 선보였는데, 경매의 주인공은 1938년형 부가티 타입 57C 아라비스 ‘스페셜 카브리올레'(Bugatti Type 57C Aravis ‘Special Cabriolet‘)로, 낮은 추정가 250만 달러(약 35억 원)에서 6605만 달러(약 916억 원)에 낙찰되어 세계 최고가를 기록했다.
슈퍼차지 타입 57C는 아비뇽 에이전트 그라나트 앤 필스(Avignon agent Granat & Fils)가 유명한 부가티 팀 레이싱 드라이버 모리스 트린티그낭(Maurice Trintignant)를 위해 주문한, 오늘날까지 살아남은 단 세 대의 강글로프 바디 아라비스(Gangloff-bodied Aravis) 중 하나다.
Bugatti Type 46 Semi-Profilée Coupe
아이보리색 차체와 짙은 블루 펜더 및 트림이 특징인 섀시 57768은 1939년 그랑프리 뒤 코밍즈에서 트린티그낭이 당대 최고의 레이서로 활약하며 성공적인 레이스를 펼쳤다.
이 차는 2005년에 사르겐트 메탈 웍스(Sargent Metal Works)에서 너트와 볼트로 복원되었으며, 2002년부터 피터 뮬린 컬렉션의 일부가 되었다.
부가티 타입 46 세미-프로필레 쿠페(Bugatti Type 46 Semi-Profilée Coupe)는 또한 낮은 추정가인 65만 달러(약 9억 원)에 비해 110만달러(약15억 원)에 판매되어 타입 46의 세계 신기록을 경신했다.
아름답게 재현된 세미 프로필레 스타일의 코치워크가 장식된 이 희귀한 타입 46은 프라하의 부가티 에이전트 블라디미르 구트(Vladimir Gut)가 새로 주문했으며, 초기에는 체코의 저명한 소유주들의 마구간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후 여러 소유주를 거쳐 2000년대 초, 해리 쿠웬(Harry Kouwen)이 타입 46의 가장 멋진 차체 복제품인 세미 프로필레를 제작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복원 작업이 진행되었다.
Bugatti Type 57C Aravis ‘Special Cabriolet
하지만 주목을 받고 최고가에 판매된 것은 복원된 자동차뿐만이 아니었다. 1927년형 부가티 타입 40 ‘브레이크 드 샤세'(Bugatti Type 40 ‘Break de Chasse‘)를 비롯해 복원되지 않은 오리지널 부가티도 예상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낙찰되었다.
이 부가티는 1927년 12월 2일에 주문되어 페르난드 헉(Fernand Huck)에게 인도되었으며, 1930년대 또는 1940년대에 타입 40은 오늘날과 같은 독특한 목재 ‘슈팅 브레이크’ 차체로 개조되었다.
이 차는 44만 5천달러(약 6억 원)에 팔렸으며, 더 낮은 추정가는 10만 달러(약 1억 원)이었다. 오리지널 엔진과 차체를 장착한 두 대의 부가티 타입 57 벤투 모델은 추정가의 두 배를 달성했으며, 1927년형 부가티 타입 40 페이크 카브리올레와 1931년형 부가티 타입 40A 로드스터의 판매 호조와 함께 예상가의 두 배에 판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