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 이래로 폭스바겐 폴로(Volkswagen Polo)는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동급 세그먼트의 선구자가 되어 왔으며, 언제나 합리적인 모빌리티,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선구적인 기술을 상징해 왔다.
6세대에 걸쳐 2천만 대 이상 판매된 폴로는 동급에서 가장 성공적인 모델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2025년, 폭스바겐은 이 소형 컴팩트카의 탄생 50주년을 기념한다.
70년대 폭스바겐 비틀의 교체 시기가 도래했을 때, 폭스바겐은 1973년 파사트, 1년 뒤 골프, 1975년 폴로가 출시되는 등 여러 모델을 준비 중이었다.
이전까지 이렇게 짧고 세련된 차량은 없었다. 골프보다 한 등급 아래에 위치했던 폴로는 전륜 구동으로 당시 새로운 모델군을 완벽하게 마무리했다.
50년이 지난 지금, 6세대에 접어든 폴로는 작은 차가 어떻게 호감을 주는 방식으로 당당하게 자신을 주장할 수 있는지 증명했다. 2천만 대 이상의 판매량이 이를 증명하기 때문이다.
폴로는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이동성을 상징한다.
최첨단 기술과 합리적인 가격 대비 성능을 갖춘 폴로는 여러 세대에 걸쳐 개인의 이동성에 기여해 왔다. 첫 운전 수업, 스포티한 드라이빙의 즐거움, 패밀리카 등 폴로는 추억을 만들어왔으며, 앞으로도 다재다능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1975년 3월에 선보인 이 작은 차는 아우디 50(Audi 50)을 기반으로 했다. 약간 변형된 형태로 볼프스부르크에서 폭스바겐 폴로라는 이름으로 양산에 들어갔고, 소형차 세그먼트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다.
깔끔한 디자인과 높은 기능성으로 시대 정신을 사로잡았다. 효율적이고 실용적이며 합리적인 가격의 이 경량 차량은 민첩성, 매우 우수한 핸들링 특성, 경제적인 엔진이 특징이었다. 그 이후에도 성공 스토리를 이어온 핵심 덕목이다.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소형차는 더욱 발전했다. 1981년 이후 폴로 II는 더 넓은 공간과 안락함, 현대화된 엔진 등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1987년에는 한정 스페셜 시리즈인 폴로 쿠페 GT G40에 스크롤형 수퍼차저가 장착되어 더 강력한 출력을 제공했다.
1994년 3세대 모델에서는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또 한 번의 도약이 이어졌다. 폴로 3세대는 동급 최초로 에어백과 같은 혁신적인 안전 기능을 갖춘 차량 중 하나였다.
1998년에는 폴로에 처음으로 GTI 모델이 출시되었다. 크기가 크게 커진 4세대 폴로는 2002년부터 전면 및 측면 에어백, 파워 스티어링, ABS를 기본으로 장착하여 새로운 차원의 편안함과 안전성을 제공했다.
2009년부터는 인포테인먼트 및 보조 시스템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편안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는 등, 폴로 V에는 다양한 디지털 혁신이 도입되었다. 폴로 V는 모터스포츠에서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폴로 R WRC를 통해 폭스바겐은 2013년부터 4회 연속 월드 랠리 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했다.
6세대 모델은 모듈형 가로 매트릭스(MQB)를 기반으로 2017년 커넥티비티, 안전성 및 주행 역학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폴로는 2021년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디지털화되고 혁신적이 되었다. 이 소형차는 상위 차급에서만 볼 수 있는 보조 및 편의 시스템을 자랑했다.
폭스바겐 클래식은 폴로 탄생 기념일을 맞이하여 앞으로 몇 달 동안 자체 컬렉션의 역사적인 모델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브레멘 클래식 모터쇼(Bremen Classic Motorshow)는 2025년 1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개최됩니다. 1975년형 오셔닉 블루 폴로 L과 1977년형 독특한 힐 클라임 폴로 등 두 가지 초기 모델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