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그라운드 Aug 27. 2020

유럽의 인증방식 NEDC와 WLTP의 차이는?

NEDC와 WLTP 이 두가지 프로토콜은 규제된 오염물질(CO(일산화탄소), HC(탄화수소), Nox(질소산화물), 미립자)과 신차주기에 걸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것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하나는 다른 것으로 대체될 것이다.

1992년 도입된 NEDC 프로토콜((New European Driving Cycle)은 구식의 측정방법이 되어 2017년 9월부터는 WLTP 프로토콜(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로 측정방법이 변경되어 실제적인 차량 사용 환경과 가까워졌다.

새로운 WLTP 측정방식은 소비자들에게 훨씬 더 현실적인 데이터가 있는 자동차의 규제된 오염물질 배출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공하는 현실에 맞는 방법이다.

WLTP 로 기준을 변경하는 일정

WLTP는 승용차의 경우 2017년 9월, 경상용차(클래스 II와 클래스 III-유럽기준)는 2019년 9월부터 기존의 NEDC 테스트에서 변경되었다.

NEDC 측정 데이터와 WLTP 측정 데이터 사이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2017년 9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측정 데이터의 전환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이 기간동안 그리고 국가에 따라, 에너지 소비 효율 기준에 따른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브로셔, 홈페이지 등에는 NEDC 데이터 또는 WLTP 데이터 하나를 사용하거나 둘 모두를 사용했는데 모든 국가에서 이러한 방식을 따르고 있다.

WLTP 데이터는 핀란드에서는 2018년 9월부터, 포릍투갈에서는 2019년 1월부터, 프랑스에서는 2020년 1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일부 유럽 국가(이탈리아, 스페인 등)는 2020년 12월 12일까지 NEDC 데이터를 사용할 계획이다.

WLTP는?

WLTP는 일정 주기 동안 규제하는 오염물질(CO(일산화탄소), HC(탄화수소), Nox(질소산화물), 미립자)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테스트 절차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보다 현실에 가까운 시험조건을 갖는다.

시험은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 대해 동일한 방식으로 표준화된 주행사이클(시간, 속도, 장비, 온도 등)을 기반으로 공인된 곳인 프랑스의 테크니컬 서비스(UTAC)의 감독을 받아 진행된다.

NEDC에서 WLTP로 변경하는 이유

오늘날의 운전자들은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해 더 많은 배려를 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과 규제된 오염물질(CO(일산화탄소), HC(탄화수소), Nox(질소산화물), 미립자)이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고려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조건이 소비자인 운전자의 실제 주행에 최대한 가까워야 하는 것이 중요했다. NEDC와 WLTP 테스트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유럽기준)          

 

WLTP 테스트의 장점

WLTP 테스트는 조건이 실제 주행 조건에 가깝기 때문에 자동차의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WLTP는 훨씬 더 엄격한 테스트 조건과 훨씬 더 긴 테스트 시간(20분에서 30분으로 증가) 그리고 훨씬 더 고속에서 시험을 하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해 더 현실적인 데이터를 얻기 위해 새로운 인증 프로토콜은 자동차의 기본 옵션과 추가 옵션에 대한 영향 모든 것을 고려한다. 이는 옵션을 추가한 자동차의 공기역학, 중량, 롤링 억제력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WLTP는 전세계에서 수집된 실제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스트다. WLTP는 운전자의 일상적인 주행 데이터를 더 잘 알고 있으며 보편적인 상황의 테스트 사이클로 이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전세계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유럽연합 등 지역에 따라 각 국가의 법률과 교통 법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현재는 유럽에서만 진행중이다.)

소비자는 무엇을 봐야하나?

WLTP의 다른 목표 중 하나는 규제하는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고려해 실제 자동차 구매시 현실적인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인증 프로토콜의 목적은 동일한 측정 기준에 따라 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NECD 테스트에서도 이것은 허용되어 있었다. WLTP 프로토콜은 보다 현실적인 소비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증 프로토콜의 진화는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에 대한 단 하나의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고 이 기준은 실제 사용에 최대한 가까운 현실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에는 WLTP 테스트를 진행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포함된 서류가 발급된다. 이 서류가 있는 자동차는 유럽 어디서나 등록이 가능하다.

WLTP 테스트는 자동차를 사용하는 일상의 패턴을 더 잘 반영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상당히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내연기관의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더 높지만 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같은 자동차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존의 NEDC의 수치보다 더 낮다.

WLTP 테스트는 NEDC 테스트보다 더 현실적인 결과(오염물질, 이산화탄소 배출량)를 제공하지만 자동차의 성능이나 연료 소비량, 전기차 주행거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새로운 WLTP 테스트 프로토콜에 따라 세금도 조정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푸조






작가의 이전글 메르세데스 벤츠 스프린터, 전세계 네트워크 완성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