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에어로 스포츠 컨셉트 디자인
프랑스 스텔란티스 그룹의 럭셔리 브랜드 DS 오토모빌은 전례 없는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DS4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기 모빌리티 분야에서 독특하면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프리미엄 C 세그먼트 진입을 통해 최신 기술이 녹아 든 엔지니어링의 정수로 완성한 신형 DS4를 전세계 팬들에게 선보이려 한다.
카라스마 넘치는 디자인, DS AERO SPORT LOUNGE 컨셉트
DS4는 해치백의 놀라운 비율을 완성했다. 폭1,830mm, 길이 4,400mm, 높이 1,470mm의 완벽한 비율에 대형 20인치 알로이 휠을 장착해 인상에 남을 만큼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프론트는 새로운 라이트 시그니처가 특징이다. 상당히 슬림한 프로젝터 헤드램프는 매트릭스 그리고 디렉셔널 라이팅 기능을 조합한 새로운 DS 매트릭스 LED 비전 시스템으로 완성했다. 그리고 프론트 좌우 사이드로 총 98개의 LED를 사용한 LED 라인 2개로 주간주행등을 표현했다.
DS 윙(WINGS)은 헤드램프를 그린으로 연결한다. 트림에 따라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는 고유의 3차원 그릴에 다이아몬드 팁 모티브를 표현한 그릴도 추가된다. 길어진 보닛이 DS 윙에서 이어지며 실루엣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만든다. 전체적인 라인은 샤프한 라인을 그리면서 유동적으로 표현했다.
플러시 피팅 도어 핸들은 사이드에 조각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차체에 어울리는 대형 휠(에어로 인서트가 있는 20인치 휠 포함)은 DS 에어로 스포츠 라운지 컨셉트에서 채택한 것으로 당당하면서도 DS4 고유의 존재감을 만들어낸다.
리어로 가면, 루프는 에나멜 스크린 프린트가 된 리어 윈도우까지 가파르게 내려오는 디자인을 채택했는데 이는 DS4만의 익스테리어를 완성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실루엣은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 만큼 스타일리시하다. 리어 윙은 차체 위에 곡선과 날카로운 엣지가 강조된 근육질 형태로 디자을 채택해 C필러를 더 강조했으며 글로스 블랙 처리한 DS 오토모빌 배지를 달았다. 레이저 엠보싱 된 스케일 효과를 가진 차세대 라이드 시그니처가 리어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DS4는 동일한 실루엣으로 다른 느낌을 만들어낸다. DS4가 모델의 중심인만큼, 스페셜 범퍼, 은은하게 표현한 크롬 터치, 다이내믹한 효과를 주는 블랙 루프 디자인 등이 DS4를 우아하게 만들어 낸다.
DS4 CROSS는 차체 범퍼 하부의 스페셜 프로텍션과 매트 블랙 페인트 처리를 통해 SUV로서 인식될 수 있도록 만든다. 사이드 윈도우 프레임을 글로스 블랙처리하고, 블랙 글로스 그릴, 눈에 띄는 알로이 휠, 루프바와 보디컬러 루프 마감처리 등이 특징이다. DS4 CROSS 전용 옵션으로 어드밴스드 트랙션 컨트롤이 추가되어 다양한 노면 상태(샌드, 스노우, 머드, 노멀, 힐 어시스트 디센트 컨트롤 기능 포함)에서도 그립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더욱 다이내믹함을 표현한 DS 퍼포먼스 라인에는 블랙팩이 적용되어 DS윙, 그릴, 사이드윈도우 프레임, 리어라이트 스트립 등을 블랙 처리했으며 퍼포먼스 라인 전용 블랙 알로이 휠과 퍼포먼스 라인 전용 인테리어 디자인을 더했다.
순수하며 부드럽다, "수작업"으로 마무리한 인테리어 디자인
DS4의 인테리어는 디지털이 중심이며 각 요소들이 스타일은 물론 직관적이며 인체공학적이다. 흐르는듯한 디자인으로 가득한 DS4는 실내에서 완벽한 고요함을 만들어내는 혁신으로 가득하다.
장거리 주행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인터페이스를 3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단순화한다. 프랑스 명품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끌로드 파리 기요쉐(Clous de Paris guilloche)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더욱 강조된다.
◆ 대시보드의 사브레(sabre)의 에어컨 컨트롤과 DS AIR(보이지 않는 에어벤트)
◆ 도어 내장 사이드 에어벤트와 맞춰 정렬된 윈도우 스위치
◆ DS IRIS 시스템에 연결된 5인치 터치스크린인 DS 스마트 터치, 컴팩트 사이즈 변속기 컨트롤인 DS E-
토글을 조합한 센터 콘솔
DS AIR는 말 그대로 보이지 않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컴팩트 센터 에어벤트가 높이 솟아 있는 형태지만 블레이드가 장착되어 일반적인 에어벤트로 보이지 않는 것이다. 원뿔 형태에서 보내는 송풍 기능은 실내 곳곳으로 모두 신선한 공기를 보낼 수 있게 만든다. 전체 시스템은 최적의 효율성을 가진 클래식한 벤틸레이션으로 작동한다. 컴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전체적인 디자인에 어울리며 자유로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디자인과 함께 대시보드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DS4의 인테리어는 크게 2가지 존으로 구성되었다. 편안함을 위한 공간과 다른 인터페이스를 위한 인터랙티브 공간이다. 그리고 투톤 처리한 윈도우 컨트롤은 탑승자들에게 더 빠르게 인식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DS4의 실내공간은 다양한 종류의 가죽, 알칸타라, 단조 카본, 우드를 사용해 기술적이며 정교하게 완성했다. 새로운 트림은 웰빙에 대한 혁신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통풍기능과 마사지 기능이 추가된 시트의 형태는 특별하다. 시트는 조개껍데기에서 영감을 받아 곡선을 만들어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낸다. 새로운 업홀스터리는 고밀도 폼으로 덮어 탁월한 편안함을 제공한다. 길게 뻗은 듯한 시트와 쉘의 형태는 혁신적인 디자인이며 전에 없던 감동을 자아내기 충분하다.
편안함을 주는 공간을 위한 부드러운 터치감이 있는 요소들로 가득한 페블 그레이 그레인 가죽 시트는 그레인 가죽과 끌로 드 파리 기요쉐가 보완하고, 인터랙티브 공간인 상부는 트림이 브라운 애쉬 우드와 고급스러운 크리올로 브라운 나파 가죽으로 구성해 투톤 인테리어를 만들어낸다.
DS 오토모빌의 상징인 오페라(OPERA) 인테리어는, 스포티하며 어드밴스드 디자인인 크리올로 브라운 나파 가죽을 사용한 워치 스트랩 업홀스토리 시트가 특징이다. 브라운 애쉬 우드와 크리올로 브라운 나파 가죽이 트림 넓게 사용되어 럭셔리한 분위기를 완성한다.
이 인테리어에서 마스터 업홀스터들은 프랑스 명품의 전문 기술들을 접목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했다. 보이지 않는 듯이 완성한 스티치들은 고급 가죽으로 마무리한 도어패널에 방점을 찍는다. 트림에 사용한 브라운 애쉬 우드를 선택하고, 스티어링 휠을 마감하는 가죽등은 모두 "수작업(hand-made)"으로 완성했다.
퍼포먼스 라인의 인테리어는 DS4의 다이내믹한 특성을 그대로 표현한다. 알칸타라 소재를 대시보드, 도어, 전체 센터 콘솔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사용했다. 고밀도 폼의 시트는 바살트 플레이트 직물과 알칸타라 그리고 스페셜 골드와 카민 스티칭으로 마감했다. 스티어링 휠의 아래 부분은 단조 카본으로 처리했다.
인테리어의 럭셔리함은 개인의 취향에 맞추는 앰비언트 라이팅으로 강조되며, 전체적으로 간접조명을 사용해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만들어낸다. 14개 스피커의 690W 포컬 일렉트라 사운드 시스템과 이를 위한 프론트와 리어의 어쿠스틱 사이드 글래스를 장착해 최고수준의 사운드를 구현했으며, 이 사운드 시스템의 적용은 C 세그먼트 최초가 되었다.
실내 공기정화 시스템은 PM 2.5 수준의 입자와 외부 오염물질 탐지를 위한 센서를 장착해 콕핏 내부를 보호한다. 차내로 유입되는 실외공기는 단 몇분만에 공기를 정화하는 시스템을 통과하며 최적화 되며, 공기 질의 상태는 기록되고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