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그라운드 Jul 13. 2021

[한국엔 없지만] 전기 하이퍼카 리막 네베라 - 2편

전기 하이퍼카 리막 네베라 1편을 확인하지 못한 독자는 먼저 아래 링크에서 1편 확인 바랍니다.




따라올 수 없는 속도가 야망을 말한다


0-100km/h는 불과 1.85초, 최고속도는 412km/h를 내는 네베라는 하이퍼카 퍼포먼스의 성능의 기준을 완전히 새롭게 쓰고 있다. 정지상태에서 161km/h까지 도달하는데는 불과 4.3초면 충분하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으면 300km/h에 도달하는데 까지는 9.3초가 걸린다. 이 수치는 초기 세웠던 기준에서 2.5초 단축시킨 것이다. 그리고 400m 드래그 기록은 8.6초로 기존 기록을 깼다. 



완벽한 전력 관리


리막의 4륜 토크 백터링 2(R-AWTV 2)시스템은 기존의 전자 안정성 프로그램과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대신해 접지력과 트랙션을 더욱 강화시켰다. 그리고 네베라의 이 시스템은 각 휠에 공급되는 토크의 양을 보정해 도로와 트랙 조건에 대한 무한 가변적인 움직임에 즉각 응답한다.

이 시스템은 각 휠을 통해 채널에 대한 정확한 토크 레벨을 계산해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뛰어난 민첩성을 만들어낸다. 예측 가능하고 반응성이 뛰어난 R-AWTV는 원하는 주행 스타일에 따라 토크를 조정할 수 있도록 초당 100회 이상 계산해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준다.

또한 네베라는 최첨단 브레이킹 기술을 탑재했다. 복잡한 전기 유압 브레이크 부스터와 브레이크 페달 시뮬레이터를 통해 배터리, 파워트레인, 브레이크 상태에 따라 브레이크와 전자식 파워트레인 사이의 제동력 분배를 최적화한다.

예를 들면, 배터리가 열 한계에 가까워지거나 마찰 브레이크가 뜨거울 경우 회생제동을 활성화 하면 마찰 브레이크를 통해 운동에너지를 소산한다. 이런 모든 전환은 운전자는 느낄 수 없다. 이것이 네베라가 다른 자동차보다 회생제동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다.

전기 모터가 제공하는 300kW의 회생제동 범위 개선 이외에도 390mm 브렘보 CCMR 카본세라믹 브레이크와 6 피스톤 캘리퍼도 장착했다. 이 두 장치가 결합해 네베라는 트랙에서 극한의 주행을 하더라도 일관적인 제동이 가능하며 페이드를 최소화하고 언제나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다.



트랙에서 가장 강력한 편안한 그랜드 투어러


전자제어 댐퍼와 액티브 지상고 조정 기능을 갖추고 있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은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 안정적인 차체 컨트롤과 예민한 핸들링이 가능하다. 또한 리막의 기술 우선 접근방식을 더욱 강조하는 네베라는 최첨단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과 함께 스티어 바이 와이어 기능을 통해 주행모드에 따라 어댑티브 드라이버 피드백이 가능하다. 또 이 시스템은 드라이버 코치 모드일 때 DBA(Drive-by-Wire) 시스템으로 작동해 최적의 레이싱 라인과 차량 제어 기능을 운전자에게 보여준다.

리막의 다재다능하고 반응성이 뛰어난 R-AWTV 2 시스템은 7가지 주행모드를 통해 네베라의 드라이브 트레인을 정밀하게 제어한다. 먼저 도로주행시 섬세한 스로틀, 브레이크,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반응을 더 날카롭게 제어하는 스포츠 모드, 리어 휠에 더 많은 토크를 공급해 오버스티어를 만들어 트랙 주행시 제어 가능한 파워 슬라이드가 가능한 드리프트 모드가 대표적이다.

컴포트 모드는 편안한 승차감과 효율성 및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완벽한 밸런스를 만들고, 레인지 모드에서는 네베라가 각 배터리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를 주행할 수 있게 한다. 트랙 모드는 전문가를 위한 것으로 완전하며 순수한 제어가 가능해 드라이버가 네베라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두가지 커스텀 모드를 통해 드라이버는 자신의 성향에 맞게 차량 설정을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세계 최초의 AI 드라이빙 코치


모든 능력을 갖춘 드라이버가 네베라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트랙주행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리막은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드라이버 코치를 개발했다. 주행 경험에 몰입감을 더하는 새로운 차원의 네베라 드라이버 코치는 성능을 평가하고 드라이버의 트랙 주행성능을 최적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12개의 초음파 센서, 13개의 카메라, 6개의 라이다 그리고 최신 앤비디아 페가수스 운영체제를 더해 리막 드라이빙 코치는 몰입감 넘치는 드라이빙 환경을 만들어낸다. 이 시스템은 선택된 레이스 서킷을 실시간으로 오버레이시켜 정확하고 분명한 사운드와 시각적 안내를 제공하며, 드라이버가 레이싱 라인, 제동 및 가속 포인트와 스티어링 포인트를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라이버 코치 기능은 2022년 출시될 예정이며, 이미 설치된 네베라의 하드웨어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무선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 그러나 최고 수준의 편안함과 컨트롤


풀 레이스 수트와 짐을 실은 두명의 탑승자를 위한 공간을 준비한 네베라는 고성능 하이퍼카지만 아주 훌륭한 그랜드 투어러다. 디지털 스크린은 불필요한 토글 스위치를 없애고, 최소한의 직접 제어 스위치만 남겨두어 세심하게 디자인한 네베라의 인테리어를 즐길 공간을 더욱 넓게 확보했다.

콕핏에는 드라이버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3개의 고화질 TFT 스크린을 두었다. 트랙주행은 물론 편안한 주행을 위해 구성된 콕핏 레이아웃은 크게 두개의 구역으로 분리된다. 상단부에는 운전의 즐거움을 위한 성능과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고, 하단부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컴포트 컨트롤 및 주행 데이터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알루미늄 로터리 컨트롤과 스위치는 로테이팅 컨트롤이 가능한 세개의 디스플레이를 포함하고 있으며, 운전자가 최첨단 디지털 기술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맞춤화 된 아날로그의 느낌을 준다. 드라이버는 콕핏에서 실시간으로 차량의 모든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커넥티비티 그리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리막 M2M 시스템은 제조사와 고객에게 풍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고객이 리막의 직관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네베라와 연결되어 있는 동안 제조사는 익명의 성능 데이터를 수신한다. 

리막에서 자체 개발한 직관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고객은 GPS 위치, 충전 속도 및 배터리 상태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추적하는 동시에 안드로이드와 iOS를 통해 주행 성능, 매트릭스, 지도 미리보기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무제한 개인 맞춤 설정 프로그램


고객은 리막이 제공하는 다양한 비스포크 트림과 소재 옵션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장에서 출고되는 네베라는 단 한대도 같은 모델이 없다. 리막은 프리미엄 개인 맞춤 설정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양한 에디션인 GT, Signature, Timeless 등을 제공하며 고객은 비스포크 맞춤형 네베라를 만들게 된다.



최고의 고객 경험


고객 여정의 일환으로, 모든 네베라를 구매한 고객은 크로아티아로 초대되어 고객의 정확한 요구사항에 맞춰 자동차를 디자인하게 된다. 네베라 자체는 리막의 글로벌 딜러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독점 공급되며 유럽,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 및 아시아 등 전세계 19개 주요 도시의 전시장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엔 없지만] 전기 하이퍼카, 리막 네베라 1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